- 어떤 상황에서도 합격의 길 찾는다!

일반적으로 대입 수시전형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알려진 것은 ‘내신 등급’이다. 한 학교에서 모두 같은 수업을 듣고 학생의 학업역량에 따라 부여받는 내신 성적은 실제로 합격 대학을 결정 짓는 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학생들과 학부모 대부분이 대입이 내신 등급에 따라 결정된다고 생각하는 것도 무리는 아니다.  

그러나 이 내신에 따라 학생들을 선발하는 전형은 ‘학생부교과전형’으로, 대학 내 선발 비율이 서울 상위권 대학은 10%, 타 지역에서는 최대 40%에 불과하다.

그렇다면 대다수 학생들이 선망하는 서울-중상위권 대학에서 가장 많은 비율의 신입생을 선발하는 전형은 무엇일까? 바로 학생의 종합적 역량에 따라 합불이 결정되는 ‘학생부종합전형’이다.

학종은 학업역량, 진로역량, 공동체역량 등 다양한 요소를 기준으로 학생을 선발한다. 내신 성적이 평가 지표 중 하나이지만, 내신만 높다고 합격하는 전형이 아니라는 뜻이다. 바로 여기에 역전의 가능성이 숨어 있다. 

오늘은 내신 성적이 원하는 대학의 등급컷보다 낮아 걱정하는 학생과 학부모가 반드시 알아야 할 ‘학종 역전의 기회 잡는 법’을 알려준다.   

어떤 상황에서도 합격의 길 찾는다! 대입 네비게이션 '입시N' 
최근 입시N에 가입해 소통하고 있는 한 학부모님이 코칭에서 다음과 같은 깨달음을 얻었다며 장문의 글을 보내왔다.   

“학생의 역량을 결정짓는 요소가 내신 따로, 생기부 따로인 줄 알았었는데, 입시N을 통해 생기부 기록도 학생의 성적과 비슷한 수준으로 기재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성적을 뛰어넘는 생기부 기록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것이 배경지식을 기본으로 한 사고력 확장이라는 것도 깨달았습니다. 교사와 원만한 관계 형성을 기본으로, 평상시 공부에 대한 자신의 방법·가치관을 피력해야 한다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정말 고맙습니다.”   

그동안 이 학부모님은 대입을 결정짓는 데 있어 성적을 최우선으로 생각해 자녀의 뛰어난 종합적 역량을 미처 발굴해내지 못하는 상태였다. 내신이 낮다고 해서 인서울을 못하는 것이 아니라, 내 아이의 종합적 역량에 따라 인서울을 할 수 있는 것이었다는 사실을 입시N을 통해서 알게 된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학부모님과 학생은 비로소 대입 준비 과정에서 역전의 기회를 만들어 나아갈 수 있게 됐다.

이와 같은 고민은 전 성적대의 학생과 학부모에게서 나타날 것이다. 성적은 다양한 변수로 인해 뛰어나지 못할 수 있다. 그러나 학생의 종합적 역량이 뛰어나다면, 분명히 대입에서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실현 가능성이 보이는 목표는 학생에게 동기를 부여한다. 그리고 동기가 부여된 학생의 성적 상승은 당연한 수순일 것이다.   

이처럼 입시N에서는 대입 준비 과정에 필요한 정보와 동력을 동시에 제공한다. 이 기회를 잡는 준비된 수험생은 현재 자신이 머무르는 수준과 목표를 더 높은 곳으로 도약시킬 수 있을 것이다.    

■ 학부모가 말하는 입시N의 장점  

1. 깊이가 없는 많은 활동 보다는 기록자도 이해할 만한 충실한 내용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2. 학교생활의 성공방법이 들어있습니다. 교사와 인사는 기본이고, 평상시 자신의 공부 방법·가치관을 적극적으로 피력해야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습니다.  

3. 피상적으로 생각하던 사고력이 보고서 활동이나 내신 성적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깨닫게 됐습니다. 보통은 책 읽을 시간, 배경지식 읽을 시간에 '내신공부해라'고 말하지만 진정한 승자가 되기 위해서는 배경지식이나 독서를 통해 사고력을 확장해야 된다는 것입니다.    

4. 내신과 생기부 기록은 별개라고 생각했는데, 생기부에는 학생의 성적 수준에 맞는 기록이 입력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학종에서 성적을 기록으로 역전하려면 배경지식을 기본으로 한 사고력 확장이 필요하다는 것도 알 수 있었습니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8303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입시N은 결제 한 건당 2개의 독립 계정을 제공합니다. 한 명이 결제하면 두 명이 독립된 계정으로 구독할 수 있어 보다 저렴하게 입시N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모+자녀, 친구+친구 등 다양한 조합이 가능합니다.  

2계정을 신청하려면 회원가입 시 가입자명에 두 사람의 이름을 모두 기입한 뒤 결제하면 됩니다. 관련 문의는 1522-1797로 하면 됩니다.  

⇒ 안드로이드 폰은 플레이스토어에서 앱 다운로드   
[앱 다운로드 바로가기 클릭!]  

⇒ 아이폰, 아이패드에서는 웹페이지에서 보기   
[웹 바로가기 클릭!]  

⇒ 입시N 사용설명서 PDF로 보기 
[설명서 바로보기 클릭!] 

* 내 손 안의 입시코치 '입시N' 앱 콘텐츠 미리보기 [배너 클릭!]
* 내 폰 안의 입시코치 '입시N' 앱 콘텐츠 미리보기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