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초등학생에게 가장 필요한 한국사, 한 권으로 총정리!  
- 역사적 원근법을 적용한 최초의 사전  
- 외우지 않아도 머리에 쏙쏙 들어오는 '개념 연결' 한국사  
- 수업 자료로도 바로 활용 가능한 쟁점들  

덮어놓고 외우는 역사 공부는 이제 그만!  
초등학생에게 가장 필요한 한국사, 한 권으로 총정리!  

"세종 대왕의 성은 세씨인가요?" "'열하일기'는 누가 쓴 일기예요?" "조선 통신사는 핸드폰 통신사 이름이에요?" 언뜻 엉뚱한 질문 같지만, 손을 든 학생의 얼굴은 더없이 진지합니다. 학생의 질문 속에는 학생이 놓친 개념의 실마리가 들어 있습니다.

엉뚱한 질문에서 새로운 생각이 출발한다는 믿음으로, 초등과 고등 교과서를 집필하고 연구하는 두 선생님이 현장에서 만난 질문들을 차곡차곡 모았습니다. 기발하고 재미있는 151개의 질문으로 초등 한국사를 정리한 '개념연결 초등 한국사 사전'은 그렇게 탄생했습니다.

'개념연결 초등 한국사 사전'은 현장에서 만나는 학생의 목소리로 질문을 던지고, 즉각적으로 그 궁금증을 해결하는 데 초점을 맞춘 책입니다.

가까운 역사부터 조명하다!  
역사적 원근법을 적용한 최초의 사전  

'개념연결 초등 한국사 사전'은 지금의 ‘나’와 가까운 역사인 ‘현대’를 가장 앞에 배치하고 비중을 높였습니다. 이 같은 구성을 통해 역사를 멀게만 느껴지는 옛이야기가 아니라 우리 곁에서 살아 숨 쉬는 이야기로 느낄 수 있습니다. 또, 현실과의 구체적인 연결 고리를 느끼도록 해 역사를 배워야 하는 이유를 자연스럽게 체득할 수 있습니다.

현대사를 살펴본 뒤에는 신비한 ‘포털건’을 이용해 약 70만 년 전 선사 시대로 이동합니다. 이후에는 교과서와 동일한 순서대로 고조선, 삼국, 통일 신라와 발해, 고려, 조선을 순서대로 살펴봅니다. 이 과정에서는 ‘시간여행’이라는 만화적 설정을 적용하여 위화감을 없애고, 몰입하는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했습니다.

외우지 않아도 머리에 쏙쏙 들어오는
'개념 연결' 한국사  
151개 질문에 해당하는 사건은 물론, 관련된 역사를 알차게 담아냈습니다. 교과서에서 다루는 범위는 물론 이해를 돕는 맥락과 개연성을 풍부하게 제공합니다.

한국사를 공부하다가, 잘 모르는 사건이 나오면 부담 없이 사전을 꺼내 찾아 보세요. 힘을 빼고 편안하게 읽다 보면 어느새 머릿속에는 자연스럽게 맥락이 형성되고, 외워지지 않던 사건의 전개가 쏙쏙 들어올 것입니다.

'대답'하며 상상력 논리력 UP  
수업 자료로도 바로 활용 가능한 쟁점들  

“우리나라는 왜 분단되었을까?” “고구려가 삼국을 통일했더라면?” “정조가 죽지 않고 개혁을 계속했더라면?”

'개념연결 초등 한국사 사전'을 쭉 읽어나가다 보면 불쑥불쑥 ‘역사 토론’과 ‘만약에 역사’ 코너를 만날 수 있습니다. 역사를 이미 벌어진 사건으로 받아들이고 외우는 것이 아니라, 왜 역사가 그렇게 전개되었을지, 만약 다른 방향으로 전개되었다면 오늘날 역사는 어떻게 되었을지를 적극적으로 고민하도록 이끄는 코너입니다.

상상력을 동원하고 논지를 세우는 과정에서 역사를 보다 입체적으로 이해하고 사고력과 논리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현장에서 수업 자료로도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생각해볼 만한 쟁점들을 골랐습니다.

■ 저자 소개

글 |  배성호
드넓은 세상에서 아이들이 건강하고 행복하게 성장하길 바라는 초등학교 교사입니다. 역사와 박물관 교육에 관심을 갖고 연구하고 있습니다. 국정 초등 사회 교과서 편찬과 집필을 맡았고, 국립중앙박물관, 대한민국역사박물관 교육 자문위원으로 활동하였으며, 현재 서울송중초등학교 교사로 있습니다. 또한 현행 사회 교과서(천재교육)를 집필했고, 전국초등사회교과모임 공동대표와 역사교육연구소 연구원으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지은 책으로는 『두근두근 한국사』(공저), 『선생님, 헌법이 뭐예요?』(공저), 『우리가 박물관을 바꿨어요』 등이 있습니다.

글 |  문순창
학생들이 건강한 민주 시민으로 자라는 만큼 세상도 좋아진다고 믿는 역사 교사입니다. 혁신학교인 운산고등학교에서 근무하며 아이들과 역사를 공부하고 있습니다. 2022 개정 교육과정 역사과 정책 연구진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전국역사교사모임의 편집부장으로도 활동하며 역사 수업에 대해 고민하고 있습니다. 지은 책으로는 『역사교실, 역사에서 배우고 삶으로 가르치는』(공저)이 있습니다.

그림 |  김영화
유용한 지식을 감성적인 이야기가 담긴 글과 재미있는 그림으로 풀어내는 데 관심이 많습니다. 이스라엘-팔레스타인 분쟁 문제를 다룬 『프로젝트 팔레스타인』을 시작으로 다양한 지식교양 만화를 그리고 있습니다. 지은 책으로 『만화 동사의 맛』, 『마태복음 뒷조사』 등이 있습니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8388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고력, 창의력, 자기주도성이 쑥쑥! 초등부터 고등학생까지 읽는 '톡톡' 매거진 재구독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