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과, 학종, 수능, 논술, 수행평가를 위한 나침반 9월호 출간!
- 나침반 9월호 커버스토리 “2023학년도 수시 특집! 수시 6장 카드 전형별 필수 체크 사항!”
- 생기부 교과·비교과기록 채워줄 ‘세특 수업 주제탐구 가이드’ 수록!
- 중간 지필고사 학습법, 문해력 키워주는 인문, 시사, 과학 콘텐츠, 진로 고민 많은 수험생들을 위한 학과, 직업 소개까지 담았다!

2023학년도 수시 대학입학정보 박람회 [사진=에듀진]
2023학년도 수시 대학입학정보 박람회 [사진=에듀진]

‘혼란’ 그 자체였던 2022 대입! 
2023 수시 지원전략 어떻게? 

9월 13일부터 17일까지 수시모집 원서접수가 시행된다. 6개 대학에 수시를 지원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위치 즉, 내신과 모의고사 등급을 파악하는 것이다. 정시보다 앞서 치르는 수시에서 안정, 상향 등 지원권을 적절히 배분해야 합격률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지난 2022 대입에서는, 지금까지 가장 안정적인 전형이라고 예상됐던 학생부교과전형에서 큰 변수가 생겨 ‘대혼란’을 맞았다. 서울 상위권 대학에서 학생부교과전형이 확대 선발되면서 교과전형 경쟁률이 대폭 상승했으며, 학생부종합전형도 이에 영향을 받아 실질 경쟁률이 크게 하락한 것이다. 

지난 나침반 8월호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 실제로 교과전형 등급컷이 상승한 대학은 최대 1.64등급이나 상승했으며, 하락한 대학은 2.36등급이나 하락했다(2208호 p.50). 그중에서도 특히 2등급 중반에서 4등급 중반까지 대학들의 등급컷 변동이 컸다. 안심했던 교과전형이 마냥 안정적이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을 보여준 사례다.

나침반 9월호 커버스토리
“2023학년도 수시 특집, 6장 수시 카드 쓰는 법!”

그렇다면 얼마 남지 않은 수시 원서접수일, ‘6장의 수시 카드’를 가장 효율적으로 배분하는 최적의 전략은 무엇일까?

수시 지원 전략을 수립하는 데 있어 안정, 소신, 상향 지원권을 결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수험생이 가장 해야 할 일은 ‘전년도의 전형별 입시 경향’을 파악하는 것이다. 그 다음은 학생부교과, 학생부종합, 논술 등 각 전형별 특징과 지원 시 유의사항을 숙지해야 한다.

나침반 9월호 커버스토리 ‘2023학년도 수시 특집!’은 교과, 종합, 논술 전형별 6장의 카드를 가장 효율적으로 쓰도록 돕는 최적의 방법을 알려준다.

2023학년도 수시를 위한 2022 입결 분석부터, 인서울을 목표로 한다면 반드시 알아둬야 할 교과전형 최저 현황, 종합전형의 이원화 전형 비교, 2023학년도 대입까지 시행되는 마지막 자소서를 점검하는 등 수시에 필요한 핵심 입시 정보들을 제공한다.

100% 취업을 보장하는 ‘계약학과’ 입시 정보를 총정리했으며, 의치한약수 계열에 이은 취업률 2위 계열 ‘보건계열 학과’와 모집 대학도 소개한다.

2024, 2025 대입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에게는 모평, 수능 사과탐 과목 선택자로 미루어 보는 대입의 이과 쏠림 현상, 고1,2가 반드시 알아야 할 대입 준비 체크포인트까지 한 데 모았다.

■ 나침반 9월호 커버스토리 - 2023학년도 수시 특집! 목록 

2022 입결로 본 ‘수시 지원 패턴’ 분석
 ‘2023 수시 6장 카드’ 위한 전형별 필수 체크 사항!
 ‘학생부교과전형’ 수능 최저 낮아진 대학은?
 학생부종합전형 서류형 vs 면접형, 나에게 더 유리한 전형은?
 “취업 100% 보장” ‘계약학과’ 입시 정보 총정리!
 취업률 높은 ‘보건계열 학과’는 어때?
 2023 ‘자소서’ 문항별 최종점검!
 올해 ‘고2 학평 과탐’ 응시비율, 사탐 첫 역전했다
 합격률 UP! 고1·2를 위한 대입 준비 체크포인트!

■ ‘2023 수시 6장 카드’ 위한 전형별 필수 체크 사항! 미리보기 


<나침반>으로 경험하는  
배경지식 쌓기, 향상된 문해력! 

나침반에는 이밖에도 매월 학생 독자들이 수행평가와 세특 관리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학종 역전! 수업 탐구주제 모음 ‘세특활동 대백과’를 제공한다. 세특 대백과는 많은 독자들의 요청으로 이번 9월호부터 2p 증면한 10p로 실린다.

나침반 9월호에는 ‘우수학교 탐방에서 ▲만능 끼쟁이들이 모인 제주중앙여고 방송반 동아리 ‘JBS’의 재미있는 활동이 소개된다.

또한 국수영탐 실전 공부법’에서 2학기 중간 지필고사를 앞둔 학생들을 위해 ▲2학기 중간 지필고사 대비 학습법도 담겨 있다.

‘시사N이슈’에는 민주주의 체제를 채택한 외국과 한국을 비교하며 앞으로 한국의 민주주의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고민해 보는 시사 ▲정치 | 민주주의는 ‘완결’ 없다! ‘계속 만들어 가는 것’과, 분야별 짧은 시사를 소개하는 ▲이달에 꼭 알아야 하는 ‘5분 시사 상식’이 실려 있다.

‘Sci&Tech’에는 ▲한국 최초의 달 탐사선 ‘다누리’가 한국 우주사, 더 나아가 전 세계 우주사에서 어떤 영향력을 가졌는지, 핵심 기술 5가지와 그에 얽힌 자세한 이야기가 조명된다.

‘인문 다이제스트’에서는 결혼제도에서 유래된 성씨에 얽힌 흥미로운 문화 ▲‘면사포와 성씨’ 성씨에서 찾아보는 나라별 관습과 문화가 소개되며, 오랜 기간 서양을 지배한 아리스토텔레스의 논리학에 대응해 새롭게 등장한 방법론 ▲프란시스 베이컨의 <신기관>이 실렸다.

‘꿈 길라잡이’에는 나침반 8월호에서 단독 분석한 계열별 취업 트렌드 기사를 바탕으로 ▲계열별 취업률 3위에 이른 취업 강자 ‘건축계열 학과’가 실려 있으며, 진로와 직업 찾기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을 위한 ▲직업세계 ‘나만의 유망직업’ 찾는 법!이 소개된다.

중고교 대입, 진로, 학습 필수 매거진 '나침반 36.5' 정기구독 신청 클릭!


대학 합격의 길 ‘나침반’ 매거진으로 올킬! 

나침반 1년 정기구독 신청 시, 정가 180,000원의 15% 할인가인 ‘153,000원’으로 구매할 수 있다(낱권 15,000원). 2년 정기구독을 할 경우, 무려 정가 360,000원의 30% 할인가인 ‘252,000원’으로 받아볼 수 있다. 정기구독자들에게는 특별판 매거진이 할인 적용된 금액으로 제공된다.
공식 쇼핑몰에서 나침반 매거진을 구입할 경우, 구입 즉시 현금처럼 사용 가능한 적립금 ‘2만원’이 지급된다. 정기구독 시 지나간 호(과월호) 매거진을 받아보고 싶을 경우 ‘구독 시작달’도 지정할 수 있다. 문의는 나침반 매거진 공식 쇼핑몰(https://365com.co.kr/main/index) 및 전화 1522-1797로 가능하다. 

■ <나침반> 9월호 매거진 상세페이지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9663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