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9월 모평’ 기준으로 정해지는 수시 원서
- ‘전형별 지원 기준’도 반드시 체크해야
- “아직 끝나지 않았다” ‘디테일’이 다른 수시 합격 비결, 나침반 9월호에서 확인하라! 

2023 대학입학정보 수시 박람회 [사진=에듀진]

2023 수시 원서접수를 일주일 앞둔 지금, 대부분의 학생들은 6월, 9월 모평 결과와 내신, 대학별고사 준비 정도 등을 지표 삼아 이미 수시 6회의 지원 대학 및 전형, 모집단위를 대략 정해놓았을 것이다.

하지만 6개 대학 중 조금이라도 더 합격률을 높이기 위한 디테일을 끊임없이 고민하는 수험생도 분명 존재한다. 많은 대학과 전형들 사이에서 합격률을 최대한 높일 수 있는 수시 6개 조합은 어떤 기준으로 선정하면 좋을까?

‘9월 모평’ 기준으로 정해지는 수시 원서 
수능 출제 기관인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출제하는 9월 모의고사는 영역별 보완점을 찾아 막바지 최종 수능 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자신의 성적에 대한 객관적인 위치를 파악해 2023 수시 지원시 지원 대학선을 조정하는 데 참고가 되는 시험이다.

대체로 9월 모평 성적이 6월 모평에 비해 변동이 크지 않고 안정돼 있거나 수능 성적이 상승 추이에 있는 학생이라면, 성적 상승 가능성까지를 고려해서 수시모집의 지원 범위를 ‘소신’ 위주로 정하는 것이 좋다. 수시모집에 합격하면 정시모집 지원이 불가능하므로 ‘소신’ 또는 ‘적정’ 지원을 권장할 수 있다.

반면, 9월 모평 성적이 6월 모평과 크게 변동이 없거나 오히려 하락 추이에 있는 학생이라면, 성적 하락 가능성까지 고려해 수시모집 지원 범위를 ‘적정’ 또는 ‘안정’ 지원 위주로 정하고, 특히 내신 성적이 우수한 학생이라면 ‘안정’ 지원을 권장한다.

■ 9월 모평 성적 추이에 따른 2023 수시 지원 방법

성적 비교

9월 모의고사(6월과 비교)

수시 지원 유형

학생부 > 수능

수능 성적이 상승 추세

수시 중심의 소신 지원

수능 성적이 정체 또는 하락

수시 학생부 중심의 안정 지원

학생부 = 수능

수능 성적이 상승 또는 안정

수시 중심의 적정 지원

수능 성적이 정체 또는 하락

수시 적정 또는 안정 지원

학생부 <

수능 성적이 상승 또는 안정

수능 후 수시 소신 지원

수능 성적 정체 또는 하락

수시 적정 지원


‘전형별 지원 기준’도 반드시 체크해야!
수시지원 시에는 9월 모평 성적 뿐 아니라 전형별 지원 기준도 고려해야 한다.

학생부교과전형은 보통 자신의 내신에서 ±0.2~0.5등급 정도 지원 가능하다. 단, 경영학, 심리학, 미디어계열, 소프트웨어공학, 기계공학, 반도체공학, 화학, 생명공학 등은 인기학과이므로 상향지원 시 주의해야 한다.

학생부종합전형은 현 내신 등급만 기준으로 보면 1~2등급 정도 높여 지원한다. 하지만 학종은 학교생활기록부 수준에 따라 지원권이 달라질 수 있다. 생기부 수준이 보통인데 상향지원을 하고 싶다면 1등급 높여 지원 가능하다. 생기부 수준이 약간 좋은 경우엔 최대 2등급, 매우 좋은 경우라면 3~4등급까지 높여 상향지원이 가능하다.

논술전형은 자신의 모의고사 등급이 지원가능 대학을 가늠하는 기준이 된다고 보면 된다. 인문계의 경우 국어, 사회 과목 등급이 높은 경우, 자연계의 경우 수학, 과학 과목 등급이 높은 경우, 합격에 더욱 유리하다.

‘디테일’이 다른 수시 합격 비결, 
나침반 9월호에서 확인하세요! 

수시모집에서 ‘광탈’하지 않고 원하는 대학에 최대한 많이 합격하기 위해선 ‘디테일’하고 치밀한 전략 설정이 필요하다. 교과, 종합, 논술전형에서 합격을 부르는 구체적인 조건은 나침반 9월호 커버스토리 ‘2023학년도 수시 특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6개 지원시 안정, 상향’ 기준을 제시하고, 각 전형별 특징 및 유의사항, 대학 선택 시 고려사항을 핵심 정보를 제공한다. 끝날 때 까지 끝난 것이 아닌 수시합격의 길! 나침반 9월호 매거진을 통해 절대 놓지지 말자.

■ 나침반 2023학년도 수시 특집!
✓ 2022 입결로 본 ‘수시 지원 패턴’ 분석
✓ ‘2023 수시 6장 카드’ 위한 전형별 필수 체크 사항!
✓ ‘학생부교과전형’ 수능 최저 낮아진 대학은?
✓ 학생부종합전형 서류형 vs 면접형, 나에게 더 유리한 전형은?
✓ “취업 100% 보장” ‘계약학과’ 입시 정보 총정리!
✓ 취업률 높은 ‘보건계열 학과’는 어때?
✓ 2023 ‘자소서’ 문항별 최종점검!
✓ 올해 ‘고2 학평 과탐’ 응시비율, 사탐 첫 역전했다
✓ 합격률 UP! 고1·2를 위한 대입 준비 체크포인트!



* 대입 성공의 길 알려주는 '나침반36.5' 매거진 정기구독 이벤트 [배너 클릭]

 


■ <나침반> 9월호 매거진 상세페이지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9769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