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정성 있는 활동이었음이 전달되도록 하라
- 활동 계기, 꾸준함, 배운 점, 어려움 극복 과정 등 발표를 미리 연습하라

여주제일고 '사랑의 연탄 나눔 봉사' [사진 제공=경기교육청]
여주제일고 '사랑의 연탄 나눔 봉사' [사진 제공=경기교육청]

서류 기반 면접에서는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된 내용을 바탕으로 학생의 역량을 엿볼 수 있는 질문이 제시된다. 

다음은 명지대가 소개하는 봉사활동 관련 면접질문 사례이다.  

지원자의 봉사활동 

일자 또는 기간: 2019.09.02.~2019.12.31.
활동내용: 장애학생 또래 도우미
시간: 10시간 

봉사활동에서는 활동을 얼마나 진정성 있게 했는가가 중요한 평가 포인트이다. 따라서 활동의 계기, 꾸준함 여부, 활동을 통해 배운 점 등을 주로 질문하게 된다. 

봉사활동은 타인을 위한 봉사를 통해 자신의 내적 성장을 함께 도모할 수 있는 활동이다. 이 때문에 면접에서도 활동을 통해 어려움을 극복한 과정, 이를 통한 성장, 자신의 역할, 느낀 점 등이 중요하게 다뤄진다. 

중요한 것은 진심이다. 진심을 다해 봉사활동을 했다면 그 진심이 면접자에게도 전해지도록 설득력 있게 답변할 수 있게 연습을 해보는 것이 좋다. 

[면접 질문] 

1. 장애학생또래도우미를 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이외에도 장애학생 관련 봉사를 꾸준히 해왔네요. 이 봉사를 통해 어떤 점을 배우게 되었죠?
2. 장애학생 또래 도우미로서 어떤 역할을 했고, 그 가운데 어려운 점이 있었으면 어떤 점이었고, 그를 어떻게 해결했나요?

*면접 자료 출처: 2023학년도 명지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 가이드북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0033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2023 고1·2·3 대입 필독서' SET+'어린왕자가 알려주는 영어의 비밀' 증정 이벤트 [배너 클릭!] 

* 2023 고1·2·3 생존 대입전략 '1%만 아는 대입 성공법칙' 자세히 보기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