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열별 면접 문항의 경우 전공과 관련된 지식을 평가하기 때문에 지원한 학과의 특성을 고려한 면접 문항이 출제되었습니다. 이런 추세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대학교 입학처 홈페이지에 있는 면접 기출 문항을 참고하거나 면접 후기 사례집 등을 활용해 준비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면접 대비를 위해 그동안 출제된 문항을 계열별 혹은 학과별로 소개합니다. 다음은 '중등 교과교육학과' 면접 기출 문항입니다.       

● 왜 ○○교육과에 지원했나요?
● 사범대를 지원하게 된 동기는 무엇인가요?
● ○○ 교사가 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 왔나요?
● 교사가 되는데 필요한 자질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 중학생과 고등학생 중에 누가 더 지도하기가 어려울지 이유와 함께 말씀해보세요.

● 본인이 가장 좋아하는 과목은 무엇인가요?
● 학교에 들어와서 가장 하고 싶은 일은 무엇인가요?
● 한국교육의 한계를 1가지만 이야기해보고 그 한계에 맞닥뜨렸을 땐 어떻게 하겠습니까?
● 자신이 ○○교육과에 들어와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 ○○교육이 어떠한 의의를 가지는지 말씀해보세요.

● 학교폭력의 원인과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말씀해보세요.
● 학창시절 가장 기억에 남는 선생님은 누구이고, 이유는 무엇인가요?
● 지금까지 배운 선생님 중에 가장 기억에 남는 선생님은 누구이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 ○○는 학교생활에 충실하며 성적도 우수한 모범생이지만 친구들과 잘 사귀지 못하고 이기적인 면도 있습니다. 이런 친구를 지도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안을 말씀해보세요.
● 한국교육의 발전을 위해 교사로서 본인이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이 있을까요?

● 학생이 생각할 때 고등학교 외국어 교육의 가장 큰 문제점은 무엇인가요?
● 교육과 관련해서 읽은 책 중에 기억나는 책이 있으면 소개해주세요
● 개인의 특성을 위한 교육과 전체를 위한 교육 중 무엇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나요?
● 선생님이 되면 집단 따돌림(왕따)에 대해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 말씀해보세요.
● 체벌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본인의 생각을 말씀해보세요.

● 지필평가와 수행평가의 차이는 무엇인지 말씀해보세요.
● 파워포인트 활용 수업의 장단점은 무엇인지 각각 말씀해보세요.
● ○○교과 내용 중 자신이 가장 자신 있게 설명할 수 있는 부분을 설명해보세요.
● 선행학습금지법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말씀해보세요.
● 학생들의 영어성적에 따라 실시하는 ‘수준별 이동수업’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요?

● 무상급식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자신의 의견을 말씀해보세요.
● ‘교사는 많지만 스승은 적다’는 말이 있는데 여기서 교사와 스승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 자신의 전공분야에서 소통에 문제가 생겼을 때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말씀해보세요.
● 요즘 독서, 토론 교육을 강조하고 있는데 이런 교육의 장단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에듀진 기사 URL : http://www.edujin.co.kr/news/artileView.html?idxno=40148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출처: '면접 끝판왕' | 꿈구두 교육플랫폼          
'꿈구두' 교육플랫폼은 교육정보에 소외된 지역에 골고루 정보를 공유하며 공교육의 상향평준화를 위해 노력하는 기업입니다. 전국의 선생님과 학생의 미래를 돕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꿈구두 교육플랫폼' 프로그램 및 콘텐츠 문의 010-2618-0187  

* 꿈구두 교육 2학기 진로전환기 캠프 신청하기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