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침반 10월호 진학뉴스 “이것만 알면 반드시 합격! ‘면접평가’ 완벽 가이드”
- 인문, 시사, 과학, 학과, 최신 직업 트렌드까지 나침반 한 권에!
- 커버스토리 ‘2023 수시 62개 대학 전형별 경쟁률 분석!’, 수능 D-30 서울대 합격생의 성공 플랜, 책 통째로 외우는 암기왕의 4가지 전략, 이달에 꼭 알아야 할 5분 시사 상식, 키워드로 보는 통합과학 지식 뉴스 등 수록!

*사진 제공=나사렛대
*사진 제공=나사렛대

서류점수 비슷한 수험생들…
‘면접’으로 합격여부 판가름! 

교육부의 대입제도 공정성 강화방안에 따라 2024학년도부터 자기소개서를 폐지하고 학생부종합전형 평가에 반영하는 항목도 대폭 축소됐다. 이에 대학에서는 2023학년도 대입에서 제출 서류의 진실성 여부와 함께 역량을 평가하고자 면접을 시행하거나 면접의 비중을 높이는 경향이 나타났다.

또 최근 대입을 보면, 면접평가 단계까지 다다른 학생들의 수준 차이가 크게 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난다. 즉, 점수가 비등비등한 학생들 사이에서는 면접의 중요성이 더욱 크다는 말이다.

한 대학 관계자에 따르면 학과에서 서류 1등으로 들어온 학생은 면접에서 탈락하고, 거의 서류 꼴찌로 들어온 학생이 면접에 합격한 경우도 있었다. 드물지만 면접으로 대입 결과가 완전히 뒤바뀌는 사례는 아마도 이 면접에서 서류 최상위권 학생의 심각한 결함이 발견됐거나, 서류 최하위권 학생의 매우 뛰어난 면이 드러났던 것일 수 있다. 그러나 이런 상황은 자신에게 일어나지 않으리란 보장이 없다.


면접에서 평가하는 것은? 
“생기부 진위여부·활동·성장 경험 등”

면접평가는 지원자가 제출한 학교생활기록부를 바탕으로 진위여부를 확인하며, 활동을 통해 어떤 경험을 했고, 어떻게 성장했는지를 확인하는 과정이다.

따라서 서류평가와 동일한 평가요소를 바탕으로 의사소통 능력, 통찰력, 논리적 표현력 등을 함께 평가하는 것이 면접의 주요 목적이다.

서울대 일반전형을 비롯해 몇몇 대학을 제외하고 대다수의 학생부종합전형은 ‘서류기반 면접평가’를 실시한다. 면접은 2명의 면접위원이 지원자가 제출한 생기부를 바탕으로 서류 내용 중 확인이 필요한 사항을 질문하고 면접자가 이에 답하는 형식으로 진행된다.

의학계열 면접의 경우 전체 모집의 20% 가량은 ‘다중미니면접(MMI, multiple mini interview)’을 실시한다. 다중미니면접은 지원자가 2~6개 정도의 방을 돌면서 주어진 간단한 제시문을 빠르게 이해하고 답변하는 식으로 진행된다. 주로 일상에서 일어날 수 있는 ‘도덕적 딜레마’ 상황에서 지원자의 윤리적 결정을 평가한다.


면접에서 반드시 한 번은 듣는 ‘이 질문!’ 
학교마다 면접 방식은 달라도 생기부에 기재된 내용을 묻는 문항들은 유사성을 보인다. 다음은 면접장에서 반드시 한 번은 맞닥뜨리는 질문들이다.

✓ 면접 시작을 위한 기본 질문
- ○○대학교 캠퍼스를 본 느낌이 어떤가요?
- 오늘 면접에 오면서 어떤 생각을 하면서 왔나요?
- 진로희망과 연관지어 지원 동기에 대해 간단하게 말해보세요.

지원자의 전공적합성을 파악하기 위한 질문
- 우리 학과 전공 이수에 혹은 지원자의 진로희망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들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그리고 그 역량들을 키우기 위해 고교 생활동안 노력했던 활동은 무엇이 있나요?
- 전공 관련 교과(수학, 물리, 영어 등) 학습을 하면서 어려웠던 점과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였나요?
- 지원 전공과 관련하여 읽은 책 중에 기억에 남는 책이 있다면 이유와 간단한 내용을 설명해주세요.
- (지원 학과와 관련하여 수행한) 동아리 활동에 대한 소개 및 기억에 남는 활동은 무엇인가요?
- *지원 학과와 관련하여 이슈가 되고 있는 사건 및 내용에 대한 내용

이밖에도 지원자의 인성 파악, 지원자의 자기주도성학업역량 파악, 면접 종료를 위한 질문 등을 공통적으로 묻는다.


나침반 10월호 진학 뉴스
“면접평가 완벽 가이드” 수록

나침반 10월호 진학뉴스에는 10월 15일부터 최대 12월까지 있을 면접평가를 대비할 수 있는 ‘이것만 알면 반드시 합격! 면접평가 완벽 가이드’를 실었다.

학생들의 서류 점수가 상향평준화된 상황에서 면접이라는 마지막 관문을 통과하지 못하면 합격의 가능성은 더욱 멀어진다. 따라서 면접은 절대 소홀히 다뤄져서는 안 된다.

어떤 대학에서든 면접 평가는 사전에 정보를 충분히 숙지하고 임한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주요 대학의 면접 시작일이 얼마 남지 않은 지금, ‘면접 공통 평가요소 및 평가 방법’, ‘면접에서 자주 묻는 질문’이나 ‘생기부 항목별 질문 사례’, ‘플러스 점수를 받는 합격 태도’ 등이 궁금하다면? 이번 나침반 10월호를 통해 확인해 보자!

10월호 진학 뉴스 ‘면접평가 완벽 가이드!’ 목차

▶ 면접평가, 왜 하는 걸까?
▶ 1~6등급대 대학 면접의 공통점
▶ 면접평가 이렇게 진행된다!

- 면접 평가요소 및 평가 방법
- 심화 면접 준비 Tip!
▶합격하는 면접 준비 Tip!
- 면접 대비 5단계
- 면접 점수 플러스되는 11가지 태도
- 면접에서 자주 묻는 질문들
▶ 생기부 항목별 질문 사례

http://365com.co.kr/goods/view?no=1
중고교 대입, 진로, 학습 필수 매거진 ‘나침반 36.5’ 정기구독 신청 클릭!


나침반 정기구독 혜택 플러스!+ 

나침반 1년 정기구독 신청 시 15% 할인가로 받아볼 수 있다.
정가 180,000원(낱권 15,000원) → 153,000원 구독 혜택!

또한 공식 쇼핑몰에서 나침반 매거진을 구입할 경우, 구입 즉시 현금처럼 사용 가능한 적립금 ‘2만원’을 지급한다.

정기구독 시 지나간 호(과월호) 매거진을 받아보고 싶을 경우 ‘구독 시작달’도 별도 지정할 수 있다. 문의는 나침반 매거진 공식 쇼핑몰(https://365com.co.kr/main/index) 및 전화 1522-1797로 가능하다.

■ <나침반> 10월호 매거진 상세페이지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0262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