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20년부터 코로나19가 유행하게 되면서 대학 면접에서도 새로운 모습을 볼 수 있게 되었다. 면접이라고 하면 면접관과 학생이 한 공간에서 얼굴을 마주 보고 대답을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코로나19로 인해 대면 상황을 통한 면접이 어려워지게 되자 새로운 면접의 형태가 나타나게 되었다. 이른바 비대면 면접이다.  

비대면 면접은 크게 두 가지 종류로 나뉜다. 화상회의 시스템을 이용한 비대면 실시간 면접과 동영상을 올리는 동영상 업로드형 비대면 면접이다.   

화상회의 시스템을 이용한 비대면 면접은 비록 비대면 면접이기는 하지만 대면 면접 같은 상황을 최대한 만들어 놓고 면접을 시행하는 형태이다.   

동영상 면접은 정해진 시간까지 면접 문제에 대한 답을 자신이 직접 답을 하여 주어진 장소에 동영상을 올리는 것이다.

비대면 실시간 면접의 경우 실제 면접과 같은 생동감을 느낄 수 있지만, 아무래도 화상회의 플랫폼을 통해서 말이 전달되기 때문에 면접자는 조금 더 또박또박 말해야 한다. 또한 면접 내내 긴장감을 늦추면 안 된다는 부담도 존재한다.  

동영상 업로드형 면접은 주어진 시간까지 몇 번이고 동영상을 촬영하여 올리면 되기 때문에 대면 면접에서 오는 부담도 덜하고 조금 더 편하게 준비할 수 있다. 하지만 문제가 대부분 공개되고, 수험생 모두 동일 문제에 대해 답변하기 때문에 다른 학생들과 차별점을 만들어야 한다는 부담감도 있다.  

*에듀진 기사 URL : http://www.edujin.co.kr/news/artileView.html?idxno=40616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출처: '면접 끝판왕' | 꿈구두 교육플랫폼          
'꿈구두' 교육플랫폼은 교육정보에 소외된 지역에 골고루 정보를 공유하며 공교육의 상향평준화를 위해 노력하는 기업입니다. 전국의 선생님과 학생의 미래를 돕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꿈구두 교육플랫폼' 프로그램 및 콘텐츠 문의 010-2618-0187 

* 꿈구두 교육 2학기 진로전환기 캠프 신청하기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