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면접은 학생부교과전형과 함께 짝을 이루는 경우가 많이 있다. 앞서 말한 학생부 기반 면접이 지원자의 학생부를 중심으로 하여 질문을 하는 것이라면 일반면접의 경우 대부분 면접 문제가 공개되어 있거나 공개되지 않아도 이전의 기출문제와 동일한 경우가 많다.  

일반면접은 각 학과에 지원하는 동기나 지원자의 장단점과 같이 인성적인 요소를 질문하기도 하지만 그 학과에 필요한 기본 소양을 묻는 경우도 많다. 결국 일반면접도 학업역량, 전공에 대한 소양, 인성을 파악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해야 한다.  

일반면접의 경우 면접 문제가 거의 공개되어 있어 학생부 기반 면접보다는 준비가 쉽다는 이점이 있지만, 다른 학생들도 같은 조건이라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즉 다른 학생들도 공개된 문제를 중심으로 면접을 준비하고 있다.   

일반면접을 준비할 때, 왜 저러한 질문이 나오게 되었는지 잘 숙고해 보고 나라면 어떻게 대답할지에 대해 자신만의 특성을 잘 드러낼 수 있는 답변을 준비해 연습해야 한다.  

학생부 기반 면접과 일반면접에 관한 사항은 면접 끝판왕2)에 자세히 소개되어 있고, 문항 추출하는 법, 계열과 학과별 면접 문항에 대한 예시 답변이 수록되어 있으니 참고하길 바란다.  

*에듀진 기사 URL : http://www.edujin.co.kr/news/artileView.html?idxno=40637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출처: '면접 끝판왕' | 꿈구두 교육플랫폼          
'꿈구두' 교육플랫폼은 교육정보에 소외된 지역에 골고루 정보를 공유하며 공교육의 상향평준화를 위해 노력하는 기업입니다. 전국의 선생님과 학생의 미래를 돕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꿈구두 교육플랫폼' 프로그램 및 콘텐츠 문의 010-2618-0187 

* 꿈구두 교육 2학기 진로전환기 캠프 신청하기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