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면접의 중요성  
자연계열 상위권 수험생이 몰리는 의학계열 수시모집의 학생부 위주 전형이나 실기 위주 전형에서 면접의 영향력이 상당히 크다. 비슷한 성적대의 학생들이 몰려 있어 내신 성적이나 서류심사 성적으로는 큰 변별력이 없기 때문이다.   

결국, 실제 합격 및 불합격은 면접 결과에 따라 갈리는 경우가 많다. 이토록 면접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면접 질문도 다양하고, 난이도 또한 비교적 높은 편이다.  

의학 계열 면접은 대학의 전형에 따라 서류심사와 면접이 일괄합산으로 하는 곳도 있지만, 대학에서 면접은 1단계 서류심사 후 2단계에서 실시된다. 면접전형 평가표에 면접의 비중은 10%〜100%에 이르기까지 대학마다 다양하고, 면접 시간도 10분〜60분까지 차이가 있다.   

타 계열의 수시면접에 비해 시간이 많이 소요되고, 다양한 형태의 면접을 통해 지원자의 인성, 가치관, 학업능력, 전공적성 등을 심층 평가한다.   

학교생활기록부나 자기소개서를 기반으로 하는 서류 기반 면접, 제시문과 질문을 통해 질의응답이 이루어지는 제시문 기반 심층 면접, 다양한 상황을 설명하는 지문을 제시하고, 이를 기반으로 질의응답이 이루어지는 다중미니면접(MMI) 등 대학별로 다양하게 실시한다.  

(2) MMI(multiple mini interview) 면접 
다중미니면접을 시행하는 대학은 서울대, 부산대, 아주대, 인제대, 한림대, 계명대, 건양대 등으로 전체 의대의 20%가량 차지한다. 다중미니면접은 일상에서 일어날 수 있는 ‘도덕적 딜레마’ 상황에서 지원자의 윤리적 결정을 평가하는 면접 방식이다.   

대학마다 다중미니면접의 제시문의 유형과 난이도는 비슷하지만, 질문 방의 개수와 평가시간은 다르다. 지원자가 면접을 치르는 방은 2개에서 6개 정도로 시간은 질문 방당 8분에서 15분 사이가 된다.   

기출 문항을 분석해보면 인간관계에서 의사소통과 주변에서 발생할 수 있는 딜레마 문제가 많았고, 사회제도와 인간관계의 문제, 과학기술의 문제, 윤리와 노동에 관련된 문제도 출제되고 있다.  

다중미니면접에서 간단한 제시문이 제공되는데 제시문을 빠르게 이해하고 그 문제에 대한 답변을 빠르게 생각하는 준비가 필요하다. 또한 다양한 상황에 빠르게 대응할 준비와 의사의 시각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연습을 해야 한다.   

사람의 생명을 다루면서 인류애를 지닌 의사로 사회적 문제에 대한 아픔과 고통을 외면하지 않고 해결책을 제시하는 방법도 효과적이다. 생명과학 교과서와 입문 윤리서를 읽으면서 교과 개념을 파악하고, 윤리적 딜레마 상황에 대한 대응 연습도 필요하다.  

수험생은 의료윤리 문제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의사는 직업 특성상 여러 선택의 상황에 놓이고 그 선택으로 사람의 운명이 달라질 수 있다. 평소 의학에 관련된 기사를 꼼꼼히 읽어두고, 의료윤리와 같은 딜레마 상황에서 자신은 어떤 선택과 판단을 내릴 것인지 생각하고 그에 대한 논거를 말하는 연습을 해보자. 같은 계열 관심을 가진 친구들과 함께 자유로운 토론을 하는 것도 방법이다.   

*에듀진 기사 URL : http://www.edujin.co.kr/news/artileView.html?idxno=40679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출처: '면접 끝판왕' | 꿈구두 교육플랫폼          
'꿈구두' 교육플랫폼은 교육정보에 소외된 지역에 골고루 정보를 공유하며 공교육의 상향평준화를 위해 노력하는 기업입니다. 전국의 선생님과 학생의 미래를 돕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꿈구두 교육플랫폼' 프로그램 및 콘텐츠 문의 010-2618-0187 

* 꿈구두 교육 2학기 진로전환기 캠프 신청하기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