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목표 이루고 ‘만족감’ 느끼기
- 두뇌 집중력 강화 훈련
- 우선순위 구분하기 
- 우선순위 구분하기 

모든 일에 순서를 매기는 일은 중요하다. 우선순위별로 정리된 깔끔한 계획이 없다면 목표가 크든 작든 이루기 어렵기 때문이다. 계획을 세울 땐 우선순위별로 단계를 나누고 그 순서대로 집중해야 효과적으로 일을 마칠 수 있다. 자기 자신 말고 다른 방해 요소가 없다면 변명은 집어던지고 지금부터 제대로 된 계획을 세워보자.  

우선순위 정하고 목표 이루는 법  
중요도와 마감일을 기준으로 일의 순서를 정하라 
남이 아닌 나 자신을 생각하라 
작은 목표를 달성할 때마다 스스로에게 보상을 하라    

 
작은 목표 이루고 ‘만족감’ 느끼기 
계획한 단계들을 차근차근 하나하나 끝내가다 보면 한층 더 높아진 기대치와 더불어 새로운 목표가 필요해진다. 이는 매우 바람직한 현상이다. 그러니 달라진 현실에 맞춰 계획과 우선순위를 전반적으로 조정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한 단계를 끝내고 나면 자신에게 보상을 하자. 반드시 물건일 필요는 없다. 숨을 한번 크게 쉬고 거울을 보며 방긋 웃는 정도도 괜찮다. 중요한 건 나 자신이 발전하고 있음을 인식하는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러니 쌓여 있는 일들을 보며 한숨만 쉬지 말고 하나라도 끝낸 나 자신에게 충분히 만족감을 느낄 수 있는 시간을 선물하자.   

두뇌 집중력 강화 훈련 1
꿈·목표의 시각화

다음 표의 0~0부터 6~6까지의 숫자 묶음을 만들어보자. 각각의 묶음은 딱 하나만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왼쪽 아래 주어진 숫자판을 보면 0과 5, 0과 3 묶음은 한 번 만들어졌기에 더 이상 만들 수 없다. 이제 여러분이 남은 숫자 묶음을 만들어볼 차례다. 오른쪽 아래 작은 차트에 체크를 하면서 풀면 좀 더 수월하다.    

두뇌 집중력 강화 훈련 2 
지뢰 찾기  

다음은 지뢰 찾기 게임이다. 지뢰가 있는 위치에 표시를 해가면서 풀어 보자. 지뢰는 숫자가 쓰여 있지 않은 빈칸 안에만 한 개씩 존재한다. 빈칸에 쓰여 있는 숫자는 그 칸을 둘러싼 칸들 안에 있는 지뢰의 총 개수를 의미한다.   

옆의 예시를 보면 숫자 3이 쓰여 있는 칸을 둘러싸고 있는 총 8개의 칸 중 숫자가 없는 3개의 빈칸에 지뢰가 들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같은 원리로 0을 둘러싼 3개의 칸에는 지뢰가 없음을 볼 수 있다.    

 *가급적 15분 안에 문제를 풀어 보자!   

우선순위 구분하기 
복잡한 일일수록 작고 간단하게 나누어야 한다는 사실을 배웠다. 이제 나누어진 작은 단계들 중 무엇부터 시작할지를 알아야 한다. 다시 강조하지만 지나치게 쉬운 일로 나눠버리면 소용없다는 걸 기억하자. 가능한 한 부담을 느끼지 않을 정도에서 적당한 개수로 나누고 우선순위를 정해 보자.  

• 가장 쉽고, 끝냈을 때 이득이 많은 일부터 처리하자. 
• 몇 단계를 끝내고 속도가 붙었다 싶었을 때는 우선순위를 바꿔도 좋다. 
• 무조건 쉬운 일부터 끝내기보다 중요한 일부터 끝낸다.  


일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나면 중요도가 높은 순으로 분류해 보자. 이제 목표를 이루기 위한 모든 준비는 끝났다. 

나만의 목표를 세운다  
우리는 수많은 사람들에 둘러싸여 살아가기에 타인의 시선을 무시하기가 힘들다. 목표를 세울 때마저 타인을 먼저 고려할 때가 있다. 하지만 타인보다 중요한 것은 자기 자신의 만족이다.   

타인의 욕구와 기대에 맞춰 살아가다 보면 일이 잘 풀리지 않을 때 남을 비난하기 쉽고 다른 사람이 해결해 주길 기다리는 마음이 생긴다. 자기 자신을 중심에 두고 목표를 세우다 보면 달성했을 때 만족이 클 뿐만 아니라 설령 잘 되지 않아도 자신에게서 문제의 원인을 찾기 때문에 실패해도 다시 일어서기가 쉽다.  

집중력 천재 잠자는 뇌를 깨워라 개러스 무어 | 미디어숲  
짧고 강렬한 영상, 쉽고 간단한 일에 익숙해진 학생들은 안타깝게도 한 가지 일에 오랫동안 집중할 능력을 서서히 잃어가고 있다. 나태하고 게을러진 두뇌는 계속해서 자극해야 유연해진다. 두뇌 트레이닝 전문가인 저자의 일일 프로그램을 통해 창조적 사고력을 향상시키는 올바른 두뇌 사용법을 배워 보자.

- 이 기사는 '나침반 36.5도' 에 실린 내용의 일부입니다.    
경쟁력 있는 나만의 학생부 만드는 비법이 매달 손안에 들어온다면? 학종 인재로 가는 길잡이 나침반 36.5도와 함께라면 가능합니다. 매달 선명해지는 대입로드를 직접 확인하세요!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226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대입 성공의 길 알려주는 '나침반36.5' 매거진 정기구독 이벤트 [배너 클릭]     * 대입 성공의 길 알려주는 '나침반36.5' 매거진 정기구독 이벤트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