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모두 외톨이다. 그 누구도 모르는 또 다른 우리의 마음속 깊은 곳에 은밀한 심리가 숨어 있다. 

가까운 친구나 가족, 사랑하는 반려자조차도 알지 못하는 괴상한 우리의 단면이 분명 존재한다. 겉으로는 평범한 척 살아가지만, 때때로 마음속 분신은 아프다며 욕망을 채워달라며 꿈틀거린다. 

우리의 이상한 성향과 심리 뒤에는 무엇이 숨어 있을까? 저자는 남모르는 심리 장애와 욕망의 근원을 파헤친다. 전 세계 실제 사례를 소개하며 구체적인 분석을 통해 원인과 특징, 증상과 해결책 등을 제시한다. 저자의 날카로운 분석을 따라가다 보면 우리는 자신의 비밀을 보듬어 안고 달랠 수 있다. 타인에 대한 이해의 스펙트럼이 넓어질 수 있다. 

태어나면서부터 고독한 자폐스펙트럼, 마음속에 암 덩어리처럼 자리 잡고 있는 사이코패스 성향, ‘동지’ 스타일의 사랑인 동성애의 비밀, 성(性)과 관련된 비밀과 금기,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등 인간 심리를 탐구하는 저자의 펜 끝은 거침이 없다.   

쉽게 터놓고 나누지 못했던 내면의 심리에 대해 궁금했던 모든 것을 분석해준다. 이 책을 덮을 때쯤이면 나 혹은 누군가의 마음을 우리가 얼마나 오해하고 있었는지 깨달을 수 있을 것이다. 저자는 말한다. 

“존재하는 것은 모두 무시되어서는 안 되고, 서로의 다름은 마땅히 이해되어야 한다.”

▶출판사 서평 

“우리는 모두 타인에게 ‘외계인’이다”
나무 그림을 통해 분석해보는 인간의 심리
“지금 바로 A4지 한 장을 꺼내놓고 그저 손 가는 대로 나무 한 그루를 그려보자. 어떻게 그려도 상관없으니 그리고 싶은 대로 마음껏 그리면 된다.”


자, 이제 내면 심리를 탐구할 모든 준비는 끝났다. 저자는 각자가 그린 나무 그림을 통해 내면에 존재하는 세 개의 자아인 이드, 에고, 슈퍼에고가 어떻게 서로를 견제하며 우리의 마음을 형성하는지를 설명한다.   

저자의 글은 너무 쉬우면서도 흥미로워서 그저 따라가면서 읽다 보면 모든 것이 저절로 이해될 정도다. 세 개의 자아는 서로를 괴롭히면서 불안이라는 감정을 만들어낸다. 불안은 인류의 오랜 진화 과정을 이끌어온 근본적인 정서다.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불안은 두려움으로 발현되고, 본능인 이드와 현실적 자아가 갈등할 때 발생하는 신경증적 불안은 주체할 수 없는 감정으로 폭발한다. 이드와 초자아 사이에서 끊임없이 시달리는 자아는 마치 회사의 중간 계층과 같아서 어떤 때는 부하(이드)와의 관계를 제대로 처리하지 못해 고위 간부(초자아)로부터 질책을 받는다.   

그럴 때 느끼는 수치심과 양심의 가책이 도덕적 불안으로 나타난다. 저자의 설명을 통해 우리는 항상 자신을 괴롭히던 불안의 본질을 이해하고 넘어설 수 있다. 이렇게 심리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로 시작하여 점차 정상과 비정상의 경계에 선 다양한 심리를 탐구해 들어간다.  

오해와 편견 속에 갇힌 욕망과 심리 장애 
그 내밀한 심리를 파헤친다  

저마다 자신만의 욕망과 상처, 그리고 감추고 싶은 비밀이 있다. 사람은 모두 물려받은 천성, 성장 배경, 유년기의 경험과 상처 등이 다르기 때문이다. 한편으로 인간은 수많은 타인과 뒤섞이고 어우러져 살아야 하는 사회적 존재다. 그래서 남과는 다른 것 같은 자신의 내면을 숨기며 살아가는 것이 결코 쉽지만은 않다.   

주변을 살펴보면 모두가 멀쩡한 얼굴로 평범한 일상 속에서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 것처럼 보이지만 마음속 기이한 성향이나 심리 장애로 이해받지 못하는 고통과 두려움을 겪기도 한다. 잘 몰라서, 잘못된 정보로 인한 편견 때문에 나 혹은 타인의 심리적 고통을 외면하지는 않았는가. 

심리학 분야 베스트셀러 저자이자 심리학자인 저자는 다양한 인간 군상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인간 심리의 비밀을 알아야 한다고 말한다. 나와 다르다고 해서 비정상은 아니다. 서로의 다름을 인정하고 따뜻한 시선으로 바라볼 수 있으려면 인간의 심리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통찰이 먼저다. 

이 책에는 그간 잘 다루지 않았던, 터놓고 얘기하지 못했던 욕망과 심리 장애가 담겨 있다. 태어나면서부터 고독한 자폐스펙트럼, 마음을 갉아먹는 암 덩어리 같은 사이코패스 성향, 동성애의 비밀, 성(性)과 관련된 비밀과 금기,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까지 그 원인과 증상, 실제 사례를 분석해놓았다.   

예를 들어 사이코패스에서는 미국의 악명 높은 연쇄살인범 제프리 다머의 사례를 다룬다. 무엇이 그를 바꾸었는지, 그가 왜 잔혹한 살인을 저질렀는지, 그의 심리가 어떻게 진행되었는지를 생생하게 보여준다. 끔찍한 사건들은 흥미로우면서도 인간 심리의 극단을 보여주기도 한다. 

이 책에서 다루는 심리적 장애나 욕망의 주인공은 나일 수도 타인일 수도 있다. 저자의 날카로운 심리 분석을 통해 인간 심리를 깊이 통찰하는 기회가 될 것이다.

▶지은이   
야오야오(姚尧) 지음 

응용심리학 박사이자 국가 2급 심리상담사인 야오야오는 자신만의 성(城)에서 생활하며, 성에 난 창문을 통해 마음을 비우고 세상을 바라보며 관찰하는 것을 좋아한다. 또한 그 속에서 정신생활의 큰 즐거움을 찾는 것이 특기다. 동시에 자극적인 것을 좋아해 컬트 무비와 공포 영화를 즐기는 애호가이기도 하다.  

전작인 『자극적 심리학』은 중국 아마존에서만 50만 부 이상 판매되며 베스트셀러에 올랐다. 전작이 베스트셀러가 된 후 저자는 오히려 우울증, 불면증과 같은 심리 불안을 겪었다. 그 시련의 기간 동안 저자는 자신의 전공인 심리학을 이용해 스스로를 위로할 수 있었으며 이 책은 그러한 야오야오 자신의 담금질 과정을 거쳐서 완성되었다. 최근 저서로는 『나도 모르는 내 마음의 심리법칙』 이 있다.

김진아 옮김  
​​​​​​​경성대학교 중어중문학과를 졸업했다. 한시와 홍콩 영화가 좋아서 중어중문학과에 입학했다. 다른 사람 앞에서 말은 못해도 글은 잘 썼기에 통역가가 아닌 번역가가 되기로 결심했다. 몇 시간을 꼼짝하지 않고 앉아서 번역할 만큼 언어와 문장으로 작업하는 이 일을 사랑한다. 현재 번역 에이전시 엔터스코리아에서 출판기획 및 중국어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주요 역서로는 『공짜의 자유』, 『표현하라 당당하게』, 『공룡 책 버스』 외 다수가 있다. 

▶차례

프롤로그 
암흑의 심리가 숨겨진 판도라의 상자를 열다   

PART 1 나무 그림 속에 숨겨진 심리의 모든 것_ 그림 심리 분석  
. 이것은 단순한 나무와 종이가 아니다! 
. 성장 환경을 말해 주는 신기한 종이 
. 나무 한 그루에 담긴 ‘나의 의미’ 
. 그림에 숨겨진 ‘진짜 나’를 찾아라!  

PART 2 외딴 별에서 온 외계인_ 자폐 스펙트럼  
. 독불장군 같은 외딴 별 사람들_ 사회단절 
. 뒤처지거나 혹은 뛰어넘는 사람들_ 정신지체 
. 규칙적인 시간에, 규칙적인 순서대로, 규칙적인 일하기 
. 세상에서 가장 특별하게 빛나는 외딴 별 
. 우리 모두는 타인에게 늘 ‘외계인’이다  

PART 3 비틀어진 끔찍한 욕망_ 반사회적 인격장애  
. 식인마들에게는 기이한 가족이 있다 
. 마음을 갉아먹는 암 덩어리  

PART 4 그저 ‘자웅동체’를 사랑한 죄일 뿐_ 동성애  
. 그들은 왜 ‘남다른 사랑’을 하는가? 
. 이성애와 동성애의 차이 
. 위기를 눈감고 시도하는 위험천만한 결혼 
. 수만 가지 사랑 중 하나, 동성애  

PART 5 반드시 누설해야 할 성(性)과 관련된 비밀과 금기 
. 완벽한 사랑의 ‘합’을 만들어낼 성(性)
. 하늘을 뒤흔들고 땅을 울릴 성욕의 롤러코스터
. 성적 트라우마가 만들어낸 성적 결핍
. 사랑을 질투하는 변질된 사랑

PART 6 죽지 못해 사는 인생_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  
.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의 세 가지 증상
. 잠에서 깨면 다시 시작되는 끔찍한 악몽
. 화와 복은 서로 의지한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283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대입 성공의 길 알려주는 '나침반36.5' 매거진 정기구독 이벤트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