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획기적인 대화형 인공지능기술을 탑재한 ChatGPT가 큰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다. ChatGPT에게 고등학교 1학년 수학 공부법을 물어봤다. 

ChatGPT의 답변을 살펴보면 일단 고등수학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함을 알 수 있다. 또한 정확한 문장과 논리적인 설명, 해결방법까지 이해하기 쉽고 납득할 만한 수준의 설명을 보여주었다.

다만, 내용의 질적 측면에서는 누구나 흔히 접할 수 있는 일반적인 내용을 다룬다는 점에서는 아쉬움이 있었다. 개인별, 수준별 상황에 맞는 방법이라든가, 어려운 수학개념을 쉽게 이해하기 위한 독특하고 차별화된 수준의 공부방법은 제시하지 못했다. 

하지만 결론에서는 수학의 기초를 탄탄히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즉  ChatGPT의 인공지능 기술이 수학학습에서 무엇이 가장 중요한지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수준에 이르렀다는 점은 부정할 수 없다.   

ChatGPT는 그동안의 인공지능을 한 차원 뛰어넘는 획기적인 수준의 기술로서, 지금도 빠른 속도로 진화하고 있다. 앞으로 ChatGPT의 기술을 공부방법에 본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날이 오기를 기대해본다.   

다음은 ChatGPT에서 수학 1학년 공부법을 요청한 내용이다.  

수학 1학년은 대부분 중학교에서 배우는 내용으로, 기초 개념과 공식 등을 다루는 시기입니다. 수학 1학년을 잘 이해하고 습득하려면 몇 가지 공부 방법을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는 수학 1학년 공부 방법에 대한 몇 가지 팁입니다.

수업 참여 
수업 시간에 교사의 설명을 잘 듣고, 질문을 하며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해보세요. 이는 수학 개념을 이해하는 데 매우 도움이 됩니다.

문제 풀이 
수학은 문제 푸는 연습을 통해 숙달됩니다. 따라서 문제집이나 연습문제를 많이 풀어보세요. 문제 풀이를 하면서 어려운 문제나 틀린 문제들에 대해서 복습하고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념 정리 
개념은 머리에 그대로 저장하는 것보다 노트에 정리해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업시간에 교사가 설명하는 개념을 정리하고, 복습 시에는 이를 참고하여 복습해보세요.

모르는 부분 복습 
수학은 선수 개념이 이어지기 때문에, 한 부분을 이해하지 못하면 그 이후 개념을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모르는 부분을 발견하면 해당 내용을 다시 복습하고, 개념을 확실히 이해한 후 다음 내용으로 넘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프와 그림으로 이해 
수학에서는 그래프나 그림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를 통해 개념을 시각적으로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동영상 강의 활용 
인터넷을 통해 수학 강의를 볼 수 있는 채널이 많습니다. 이를 활용하여 어려운 내용을 다시 한번 들어보거나, 예제를 보며 문제를 풀어볼 수도 있습니다. 

ChapGPT가 알려준 방법들을 참고해 1년 간 고등학교 수학의 기초를 단단히 다져봅시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424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대입 성공의 길 알려주는 '나침반36.5' 매거진 정기구독 이벤트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