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클립아트코리아]
[사진: 클립아트코리아]

경희대/고려대/성균관대/연세대/중앙대 5개 대학은 2022년 공동연구를 통해 학생선택형 교육과정의 환경 변화에 맞춰 대학의 자연계열 전공과 연계하여 학생이 고교 교육과정에서 선택하여 이수해야 할 권장 과목을 안내했다.

이번 연구에서는 실제 학생부종합전형 지원자의 과목 이수 현황 분석, 5개 대학 자연계열 교수 412명과 고교 교사 476명 설문조사, 학생부종합전형 평가 경험이 있는 학과별 위촉교수사정관 1인씩 총 132명의 델파이조사, 교사 및 장학사, 타 대학 입학사정관이 참여한 전문가 자문회의(FGI) 등 방대한 조사를 바탕으로 결론을 도출하였다.

대학 교수 대상 설문조사에서 자연계열 전공 모집단위의 대입전형 반영 필요성이 가장 높은 교과로 수학, 과학교과로 나타났고  영어교과도  여전히  중요한  것으로 인식하였다. 

 ‘핵심과목’은 학과 에서 학습하기 위해 ‘필수’로 이수해야 하는 과목이며, ‘권장과목’은 학과에서 학습하기 위해 ‘가급적’ 이수를 권장하는 과목이다.

대학 자연계열 전공 학문 분야의 교과이수 권장과목은 경희대. 고려대, 성균관대, 연세대, 중앙대 5개 대학이 2024학년도부터 학생부종합전형의 평가 기준으로 활용된다. 

학생들의 수능 응시과목 위주의 획일적인 과목 선택에서 벗어나 진로와 적성에 따라 희망 전공별 특성을 고려한 다양한 과목 선택에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학생의 과목 선택, 고등학교 교육과정과 대학 교육과정의 실질적인 연계를 기대해본다.

■의학 관련 학과
경희대, 고려대, 성균관대, 연세대, 중앙대에서 필수로 이수해야하는 수학교과 과목은 수학I, 수학II, 미적분이고, 과학교과 과목은 화학I, 생명과학I, 생명과학II이다. 권장과목 수학교과 과목은 확률과 통계이고, 과학교과 과목은 물리학II, 화학II로 가급적 이수를 해야하는 과목이다.

■약학 관련 학과
경희대, 성균관대, 연세대, 중앙대에서 필수로 이수해야하는 수학교과 과목은 수학I, 수학II, 미적분이고, 과학교과 과목은 화학I, 화학II, 생명과학I, 생명과학II이다. 권장과목 수학교과 과목은 확률과 통계, 기하이고, 과학교과 과목은 물리학I으로 가급적 이수를 해야하는 과목이다.

간호, 보건 관련 학과
경희대, 고려대, 연세대, 중앙대에서 필수로 이수해야하는 수학교과 과목은 수학I, 수학II, 확률과 통계이고, 과학교과 과목은 생명과학I, 생명과학II이다. 권장과목 수학교과 과목은 미적분이고, 과학교과 과목은 화학I, 화학II로 가급적 이수를 해야하는 과목이다.

천문·지구 관련 학과
경희대, 고려대, 연세대에서 필수로 이수해야하는 수학교과 과목은 수학I, 수학II, 미적분 이고, 과학교과 과목은 물리학I, 화학I, 지구과학I, 지구과학II이다. 권장과목 수학교과 과목은 확률과 통계, 기하이고, 과학교과 과목은 물리학II로 가급적 이수를 해야하는 과목이다.

천문·지구, 의학, 약학, 간호, 보건 관련 학과
※ 핵심과목 : 학과에서 수학(修学)하기 위해 ‘필수’로 이수해야 하는 과목
※ 권장과목 : 학과에서 수학(修学)하기 위해 ‘가급적’이수를 권장하는 과목

학문 분야 모집단위(5개 대학) 핵심과목 권장과목
수학교과  과학교과 수학교과  과학교과
천문
·
지구
<경희대> 우주과학과, 지리학과
<고려대> 지구환경과학과
<연세대> 대기과학과, 지구시스템과학과, 천문우주학과
수학I
수학II
미적분
물리학I
화학I
지구과학I지구과학II
확률과
통계
기하
물리학II
의학 <경희대> 의예과, 한의예과, 치의예과
<고려대> 의학과
<성균관대> 의예과
<연세대> 의예과, 치의예과
<중앙대> 의학부
수학I
수학II
미적분
화학I
생명과학I
생명과학II
확률과
통계
물리학I
화학II
약학 <경희대> 약과학과, 약학과, 한약학과
<성균관대> 약학과
<연세대> 약학과
<중앙대> 약학부
수학I
수학II
미적분
화학I
화학II
생명과학I
생명과학II
확률과
통계
기하
물리학I
간호
/
보건
<경희대> 간호학과
<고려대> 간호학과, 바이오시스템의과학부, 바이오의공학부, 보건환경융합과학부
<연세대> 간호학과
<중앙대> 간호학과
수학I
수학II
확률과
통계
생명과학I
생명과학II
미적분 화학I
화학II

* 자세한 내용은 대학 홈페이지에 게재된 「고등학교 교과이수 과목의 대입전형 반영 방안 연구(2022년)」 보고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757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대입 성공의 길 알려주는 '나침반36.5' 매거진 정기구독 이벤트 [배너 클릭]
* 대입 성공의 길 알려주는 '나침반36.5' 매거진 정기구독 이벤트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