뭐라도 되고 싶은 10대에게 전하는 진로 공부법과 진로 성찰 노트!
미래가 막연한 10대를 위한 진로 나침반!!

사진출처=성안당
사진출처=성안당

 

진짜 난, 무엇을 하고 싶은 걸까? 어디로 가야 나의 길을 찾을 수 있을까?

이 책은 학생들의 진로 고민에 깊이를 더하고 스스로 진로 탐색을 해 나가는 데 길잡이 역할을 해 줄 프로그램을 고민하다 기획된 것으로, 진로 고민에 도움이 될 만한 다양한 이야기와 인물의 사례를 중심으로 서술하였다. 자신의 길을 묵묵히 헤쳐 나간 인물들의 빛나는 업적과 피, 땀, 눈물로 얼룩진 삶의 기록을 제시하였는데, 그들의 삶을 통해 깊은 감동을 얻고 마음을 충전할 수 있다.

또 진로를 탐색하고 설계하는 방법과 실천 전략에 대해 체계적으로 정리할 수 있도록 각 장 마지막 부분에 ‘진로 생각 실천 노트’를 배치하여, 진로 활동과 진로 탐색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꿈을 찾고 있는 학생들은 다양한 방식으로 자신의 진로를 개척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보면서 새로운 자극을 받을 수 있고, 스스로 진로 설계에 대입하여 미래를 그려 나갈 수 있게 될 것이다.

이 책을 통해 뭐라도 되고 싶은 10대들이 진로 탐색과 설계를 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이 책이 진로 탐색 길에 든든한 동반자가 되어 줄 것이라고 믿는다.

진로 탐색은 최고의 공부!!

‘청소년 시기에 가장 중요하고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라고 물으면, 부모들은 당연히 ‘공부’를 첫 번째로 꼽는다. 공부는 학생들이 해야 할 매우 중요한 일 가운데 하나이고, 부모들은 자녀가 세상에 나갔을 때 필요한 능력을 갖추고 지혜를 겸비해 목표한 바를 성취하기를 바란다. 하지만 세상을 살아갈수록 학교 공부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는데, 이는 바로 ‘진로’를 체계적으로 탐색하고 설계하는 것이다.

하지만 세상이 바뀌고 변화하는 속도가 점차 빨라지고 있는 이때, 세상에 잘 적응하고 어려움을 헤쳐 나가기 위해 준비하는 과정 중 가장 중요한 ‘진로’에 대해 생각하고 연구할 시간이 부족한 것이 문제이다. 지금 10대들에게 필요한 것은 영어나 수학을 공부하듯, 자신의 진로를 주기적으로 생각하고 정리해 보는 시간인 것이다.

진로도 하나의 과목처럼 시간을 정해서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고민의 질을 높여 가야 한다. 주기적으로 진로 공부를 해야 자기 삶을 주도적으로 영위할 수 있게 되고, 진로에 대한 생각과 철학이 정리될수록 학습에 더 집중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은 진로 탐색의 핵심 주제를 자기표현, 목표, 학습, 일, 노력, 자기경영, 행복의 7가지로 구성하였으며,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서술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는 판단에서 최대한 다양한 사례를 스토리 형식으로 제시하였다. 또 각 이야기를 읽고 그에 대한 느낌과 판단은 독자 스스로 정리해볼 수 있도록 활동지를 포함하였다. 책 속의 다양한 인물들의 이야기를 통해 자신에게 필요한 진로 탐색의 영양소를 공급받을 수 있을 거라 생각된다.

‘진로 탐색’은 단순히 직업을 정하는 좁은 의미의 작업이 아니다. 그것을 넘어 인생이라는 숲을 가꾸며 일구는 창조적 작업이다. 또한 청소년기에만 진행하는 일시적인 노력이 아니라 평생 실천하는 창조적인 과정이다.

세상은 끊임없이 변하고 자신도 계속 변화하고 발전하므로 인생의 단계마다 진로의 색깔과 방향은 달라질 수밖에 없다. 그래서 진로 고민은 영원히 끝나지 않는 ‘진행형’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미래를 꿈꾸는 모든 이들에게 ‘진로 탐색은 최고의 공부’라 말할 수 있으며, 10대 시절 ‘진로 고민’은 인생의 든든한 주춧돌이 되어 줄 것이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2167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대입 성공의 길 알려주는 '나침반36.5' 매거진 정기구독 이벤트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