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 클립아트코리아]
[사진출처: 클립아트코리아]

대학 전공 상담을 하러 오는 학부모들이 많다. 그분들이 하는 말 가운데 하나는 "아이가 미국에서 대학 졸업 후 취업을 하려는 데 최고의 전공이 무엇일까요?"이다.

궁극적으로 최고의 전공은 자신의 관심사, 가치관 및 목표에 부합하는 전공이다. 결국, 학부생으로서 대부분의 시간을 이 학문에 집중하게 될 것이므로 열정을 느낄 수 있는 전공이어야 한다. 남이 좋다고, 취업이 잘 된다고 무턱대고 선택을 해서 어려움을 겪는 학생을 본다.

A는 매우 우수한 학생이었다. 학교 성적도 최상위, SAT 점수도 1580점이었다. 아이가 가고 싶은 대학, 하고 싶은 전공이 있었지만 부모는 약대를 가라고 강권을 했다. 이 학생은 경쟁력 있는 약대에 진학을 했다. 결국 4학년 때 저조한 학점으로 대학에 학사 제적을 당했다. 부모의 욕심이 빚은 참사라고 할 수밖에 없다.

후회는 아무리 일찍 해도 늦는다. 자신과 안 맞는 공부를 한다는 것은 지옥과 다름이 없다. 자신에게 맞는 전공,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의 전공, 자신이 보람을 느끼는 전공을 찾아야 한다.

사람들은 전공을 찾는 과정에서 미래의 직업과 수입을 고려해 가장 좋다는 학위를 얻고 싶어 한다. 그렇기 때문에 학생들은 종종 최고의 커리어 기회와 높은 연봉을 제공하는 학과를 전공으로 선택한다. 이러한 이유로 과학, 기술, 공학, 수학 등 STEM 전공이 인기가 높다. 비즈니스 및 보건 전공도 훌륭한 커리어 옵션으로 이어질 수 있다.

전공을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5가지 주요 요소
관심 분야가 다양하다면 전공 선택의 폭을 좁히기가 어려울 수 있다. 다음 5가지 핵심 요소를 고려하면 자신에게 적합한 전공 분야를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 관심사, 가치관, 열정, 기술 파악하기
앞서 언급했듯이, 전공 선택은 대학 생활에 대한 만족도와 성공을 보장하기 위해 자신의 관심사 및 기술과 일치해야 한다. 이것이 바로 입학 과정에서 관심사가 중요한 이유 중 하나다.

#2 경력 목표 고려하기
대학 졸업 후 무엇을 하고 싶은지 정확히 알지 못할 수도 있지만, 몇 가지 아이디어는 가지고 있을 것이다. 전공과 관심 있는 잠재적 직업 사이의 연관성을 검토해 보라.

#3 조언자 및 전문가와 만나서 이야기하기 
여러 가지 선택지를 검토할 때 신뢰할 수 있는 성인과 대화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학교 카운슬러와 선생님은 훌륭한 자원이다. 지망 학교의 지도교사와도 전공 분야와 진로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4 마음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라
전공을 결정하는 것은 평생의 약속이 아니다. 한 학문을 추구하다가 마음이 바뀌면 언제든지 전공을 바꿀 수 있다. 많은 학생들이 그렇게 하고 있다. 하지만, 특히 학위 과정을 더 진행 중인 경우에는 추가 과목을 이수해야 할 수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신뢰할 수 있는 지도교수가 여러분의 교육적 성공에 매우 중요하다.

지도 교수는 학업 옵션을 평가하고 원하는 경우 한 전공에서 다른 전공으로 원활하게 전환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5위 전공 분야와 관련된 연구 급여
전공 선택에 따라 진로가 결정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전공에 따라 어떤 종류의 급여를 기대할 수 있는지 알아보는 것이 도움이 된다.

무엇을 전공해야 할지 모를 때 해야 할 일
무엇을 전공할지 모르겠다면 미결정으로 대학에 지원해도 괜찮다. 하지만 최종적으로 전공하고 싶은 학문 분야를 찾기 위해 계속해서 관심을 탐구하고 집중해야 한다. 다양한 기술과 열정을 가진 것은 환상적이지만 전공을 선택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

또한 무엇을 전공해야 할지 모른다면 스트레스를 받을 수도 있다. 이때 대학 카운슬러나 지도 교수의 조언이 도움이 될 수 있다. 관심 분야를 좁히고, 관심 있는 주제를 더 깊이 파고들고, 고려하지 않았던 전공을 제안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전공을 선택하고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학교에 지원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전문가의 안내를 받고 싶다면 미래교육연구소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진로 적성검사를 통해 자신이 어떤 분야에 재능과 자질이 있는지 알아볼 수도 있다. 

*에듀진 기사 URL :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2314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대입 성공의 길 알려주는 '나침반36.5' 매거진 정기구독 이벤트 [배너 클릭]
* 대입 성공의 길 알려주는 '나침반36.5' 매거진 정기구독 이벤트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