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학교 수학 제대로 아는지 점검하라
- 문제집보다 교과서를 먼저 반복 학습하라
- 접근성이 좋은 문제집 한 권을 반복학습하라

[사진: 클립아트코리아]
[사진: 클립아트코리아]

수학 하위권 학생 대부분이 문제집에 의존한다. 지금 배우고 있는 교과서의 단원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채 '문제만 많이 풀어보면 되겠지'라는 잘못된 생각을 가지고 있다. 문제집으로 시간을 허비하고 있는 것이다. 지금부터 하위권 수학 공부법에 대해 알아보자. 

수학은 성적 올리기가 쉽지만은 않다. 암기과목은 90%를 외우면 90점이 나오겠지만, 수학은 1%만 모자라도 오답으로 체크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수학은 꾸준히 학습해야만 성적 향상이 가능하다. 

◆ 중학교 수학 제대로 아는지 점검하라  
먼저 자신이 중학교 수학을 얼마나 아는지 점검한다. 수학의 기초를 잡기 위해서는 중학교 1학년 교과서부터 시작해야 한다. 자존심 상한다 생각하지 말고 실천해 보자. 중학교 1학년 수학을 제대로 공부하고 가야 수학의 기초를 잡을 수 있다. 

물론 중학교 교과서의 모든 부분이 필요하지는 않다. 각도를 계산하는 도형 문제들이나 도수분포표에 관한 단원들은 건너뛰어도 좋다. 그 외의 부분은 꼼꼼히 살펴보고 개념과 공식을 반드시 외우자. 

◆ 문제집보다 교과서를 먼저 반복 학습하라  
하위권 학생의 경우 문제집이나 기출문제를 푸는 것은 큰 의미가 없다. 어렵고 난도 높은 문제보다는 교과서와 익힘책을 이용해 반복 학습을 하며 기초개념을 탄탄히 잡아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수준별 학습서 중 가장 활용하기 좋은 것은 익힘책이다. 다른 학생들이 보고 있는 책이나 문제를 신경 쓰기보단 기본 유형 문제를 중점으로 문제 푸는 과정이나 방법을 익히는 것이 중요하다. 

교과서에 있는 공식들은 한 줄씩 꼼꼼히 읽어봐야 한다. 그래야 수학적 논리력을 기를 수 있다. 나와있는 예제와 유제, 그리고 연습문제들은 모두 풀어보길 바란다. 이것이 수학의 기초이다. 

교과서를 보는 이유는 설명이 가장 풍부하고 논리적이기 때문이다. 읽어보기만 하더라도 논리력이 향상된다. 문제 또한 평이하고 분량이 적어 빠르게 끝낼 수 있다. 

◆ 접근성이 좋은 문제집 한 권을 반복학습하라  
새로운 문제집보다 쉽고 접근성이 좋은 문제집 한 권을 여러 번 반복해 내가 보기 편하고 이해하기 쉬운 교재로 만드는 것이 효율적이다. 그다음 잘 만들어진 기출문제집을 통해 문제풀이를 해보면 큰 효과를 느낄 수 있다.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는 하나의 문제라도 본인의 힘으로 푸는 것이다. 인내심을 발휘해 끝까지 풀어보자. 그 문제 유형에 대해 오랜 기억할 수 있게 된다. 기초를 탄탄히 다지고 꾸준히 학습하면 놀라운 성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이 바로 수학 과목이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3019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대입 성공의 길 알려주는 '나침반36.5' 매거진 정기구독 이벤트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