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문학, 단순한 '양으로 승부' 대비는 위험해
- 비문학 준비, 지문 분석에 공 들이자
- 나만의 '어려운 문장 처리 기법'이 필요하다
- 문학, 개념어와 기본 지식 숙지하자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사진=클립아트코리아]

국어는 다른 과목에 비해 안정적인 성적을 확보하기 어려운 과목이다. 모의고사에서는 쭉 1등급을 기록하던 학생이 수능에서는 3등급의 성적표를 받아드는 등 충격적인 반전이 종종 일어나곤 한다. 또 국어는 과목 공부에 투자하는 노력이 성적 상승으로 나타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리는 과목이기도 하다. 

3, 4등급 학생이 두꺼운 등급의 벽을 뚫고 상위권인 2등급, 1등급으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물리적인 시간 투자 이외에 남다른 방법이 필요하다. 이들 학생들을 위한 국어 공부법을 알아보자. 

비문학, 단순한 '양으로 승부' 대비는 위험해 
비문학을 준비할 때 그저 '문제를 많이 풀다 보면 나아지겠지'라 생각하고 양으로 승부하려는 학생들이 종종 있다. 그러나 깊이 없는 비문학 준비로는 국어영역에서 좋은 성적을 기대하기 어렵다. 

'깊이가 없다'는 것은 지문을 그저 감으로 읽고 얕게 이해한 상태에서 문제를 푸는 것을 말한다. 이런 방식으로 문제를 풀다가 틀리는 경우는 오히려 다행이다. 자신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고치기 위한 노력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문제를 맞혔을 경우 자신이 지문을 정확히 이해했기 때문에 문제를 맞힌 것이라고 오해할 가능성이 크다. 결국 자신의 실력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준비하다가 실제 비문학 파트에서 큰 점수를 잃을 수도 있다.  

비문학 준비, 지문 분석에 공 들이자 
비문학은 지문 분석에 공을 들이며 준비하자. 짧게는 30분에서 길게는 한 시간까지 한 지문을 꼼꼼히 정독하며 분석하는 것이다. 그리고 내가 지문을 이해한 대로 지문 속 정보를 요약해 써본다. 문단별로 요약한 정보를 모으면 지문 전체의 핵심을 요약한 정리본이 나오게 된다.   

이때 글 전체를 다시 보지 않고 이 정리본만 보면서 문제의 답을 찾을 수 있는지를 확인해보자. 정리본에 주요 정보가 누락됐거나, 정리본만 봐서는 답이 유추되지 않는다면 나의 독해가 잘못됐다는 증거이다.  

그럴 때 하나의 지문에 투자하는 시간이 길다고 아까워하거나 초조해하지 말고 다시 한번 내 방식대로 지문을 읽으며 요약해보자. 내가 요약한 정리본만으로 정답을 찾을 수 있을 때 다음 지문으로 넘어가는 방식으로 공부해나가면 된다.  

나만의 '어려운 문장 처리 기법' 필요해 
비문학을 공부하며 신경 써야 할 또 한 가지는 '어려운 문장의 처리'이다. 길이가 길거나, 생소한 단어가 많이 들어간 어려운 문장은 잘 읽히지 않고 이해도 어려워 눈으로만 빠르게 훑고 지나가기 쉽기 때문이다. 

그러나 시험의 변별력을 위해서는 이런 어려운 문장에서 문제가 출제될 확률이 높기 때문에 어려운 문장일수록 제대로 이해하는 훈련이 필요하다. 내가 시험장에서 이 문장을 처음 봤다고 생각하고, 어떤 방식으로 독해하고 정리할 것인지를 생각하며 풀이를 연습하자. 연습 속에서 나만의 어려운 문장 처리 방법을 만들어야 한다. 

문학, 개념어와 기본 지식 숙지하자 
문학 대비를 위해서는 내가 개념어를 잘 숙지하고 있는지부터 돌아보자. 지문을 잘 읽어낸다 해도 선지에 나오는 '심상, 객관적 상관물, 장면 전환, 대조법, 서술자의 개입' 등의 문학 개념어를 잘 알지 못하면 문제를 해결하는 데 어려움을 겪기 때문이다.  
 
개념어를 정확히 알고 있는 상태에서 제시된 작품과 선지의 진술이 일치하는지 불일치하는지, 해석은 옳은지 그른지 등을 판단하며 풀어야 좋은 성적을 기대할 수 있다.  

기본 지식 또한 꼭 필요하다. 문학에서 기본 지식이란 시험에 자주 나오는 작가들의 성향, 작품관, 표현상의 특징에 대한 지식이라고 할 수 있다. 이를 숙지해서 기본기를 다지고 작품을 접해보자. 처음 보는 작품이라도 해당 작가에 대해 공부한 내용이 떠오른다면 한결 여유있게 문제를 풀 수 있을 것이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3200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582개 우수 생기부 사례 수록! '학생부 합격의 KEY' 출간 [배너 클릭!]  * 582개 우수 생기부 사례 수록! '학생부 합격의 KEY' 출간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