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목 간의 ‘유기성’, 과목 이수를 통한 ‘발전 가능성’에 집중

[사진=서울대학교]
[사진=서울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에서 학생이 어떤 과목을 선택해 공부했는가는 전공에 대한 열정과 도전자세를 엿볼 수 있는 중요한 척도이다.

대학에서 가르치는 과목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과목을 이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특히 고교에서 개설한 과목이 있음에도 선택하지 않았다면 탈락될 가능성이 많다. 

그렇다면 이수과목을 선택할 땐 어떻게 해야할까.

다음은 서울대 경영대학에 합격한 학생이 들려주는 이수과목 선택에 대한 노하우이다. 아래 조언을 참고해 이수했던 과목들과 이수할 과목들과의 유기성, 이수과목을 통한 자신의 발전가능성에 집중해서 이수과목을 고려해보자. 
 

제가 이수 과목을 선택함에 있어 가장 먼저 고려했던 첫 번째 요소는 유기성입니다.

학교생활 과정에서 특정한 주제를 학습하게 되었을 때, 저는 그 주제에 대한 탐구가 해당 단원, 해당 과목, 나아가 해당 학년에만 국한되지 않기를 바랐습니다.

다시 말해, 이수 과목을 선택할 때 이전까지 이수했던 과목들과 그 속에서 탐구했던 내용은 물론 함께 이수하게 될 과목들까지 종합적으로 고려했다는 점입니다.

제가 2학년 때  ‘사회․문화’ 과목을 이수하며 당시 관심 분야였던 ESG에 관한 사회 현상을 탐구하였고, 이 때 새롭게 생겨난 질문들에 답하기 위해 3학년 때 ‘사회문제 탐구’ 과목과 ‘환경’ 과목을 선택하였습니다. ‘

'사회문제 탐구’ 과목에서는 다양한 사회 문제의 유형과 이를 탐구하는 구체적 방법론에 관해 공부하며, 이전에 해결하지 못했던 과제를 보다 깊이 있게 탐구했습니다. 또한, ‘환경’ 과목을 통해 ESG의 세 분야 중 환경 요소에 관해 자세히 공부할 기회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과목 간의 유기성은 반드시 순차적으로 드러나지만은 않습니다. 저는 ‘언어와 매체’, ‘정치와 법’ 두 과목을 3학년 때 함께 이수한 덕에, 한 가지 주제를 두 가지 관점에서 분석하는 기회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그 예로, ‘언어와 매체’ 시간에서는 메타버스가 차세대 광고 매체로써 기능할 수 있을지 그 가능성에 대해 탐구했다면, ‘정치와 법’ 시간에는 메타버스가 세대 광고 매체로써 기능하게 되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법적 문제점과 그 해결방안에 대해 고민하며 균형적인 관점을 지니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이수 과목을 선택할 때 과목들 서로 간의 유기성을 고려한다면, 탐구 내용에 관한 종적 진보는 물론 다각적인 관점에서 이를 조명하며 횡적 확장을 이루어낼 수 있다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제가 또한 중요하게 생각했던 두 번째 요소는 발전 가능성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발전 가능성이란, ‘해당 과목 또는 해당 수업을 이수함으로써 그 전보다 나은 내가 될 수 있는가’에 대한 답을 말하는 것입니다.

물론 중요한 선택의 순간에서 나를 성장시키는 결정을 내리기란 쉽지만은 않을 겁니다. 하지만 성장통이 없다면 성장 또한 없다는 것을 후배 여러분들께서 꼭 기억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이수한 과목 중 ‘경제’ 과목은 당시 같은 학년 친구들이 공부하길 꺼려하던 과목이었습니다. 성적에 대한 압박이 있었음에도 저는 ‘경제’ 과목을 선택하였고, 수업이 이어질수록 수요와 공급, 시장과 국가 경제, 경기와 금융에 관해 차근차근 공부하며 경제 뉴스가 조금씩 이해되기 시작하였고, 세상을 바라보는 해상도가 선명해짐에 따라 경제 과목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며 지속적인 선순환이 일어났습니다.

이처럼 저는 유기성과 발전 가능성을 고려하며 과목을 선택한 덕에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고, 1학년 때 단순 명사에 그치던 제 진로가 구체화되고, 무엇을 하는 사람이 되고 싶은지, 또 무엇에 흥미를 느끼는 사람인지 파악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후배 여러분, 성적에 대한 압박이나 새로운 도전을 두려워하는 마음은 충분히 이해합니다. 하지만 외부의 시선이나 평가에서 잠시 벗어나 스스로에게 주목해보길 바랍니다. 성적표에 기록될 숫자 몇 개가 아니라, 앞으로의 삶을 어떤 모습으로 살고 싶은지에 따라 장기적인 선택을 내리길 바랍니다. 그 선택이 결국 여러분을 더 나은 곳으로, 더 나은 사람으로 이끌 것입니다.

*[출처=2024학년도 서울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 안내]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3212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대입 성공의 길 알려주는 '나침반36.5' 매거진 정기구독 이벤트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