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로를 정할 땐 가슴 뛰는 열정이 우선
- 선택보다 중요한 것은 그 선택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기 위한 노력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사진=클립아트코리아]

현재 고등학교 1,2학년 학생들은 ‘나의 진로를 위해 어떤 과목을 선택해야 할까?’ 또 ‘어떻게 공부하는 것이 좋을까?’ 등 자신의 미래를 위한 공부 방향과 그에 따르는 ‘선택’에 대한 고민이 적지 않을 것이다.

학생들이 고등학교에서 교육과정을 통해 익히는 역량은 대학에서 전공하고자 하는 학과의 교육과정을 성공적으로 이수하는 초석이 되며, 그 배움의 과정에서 드러난 학생의 우수한 역량을 판단하는 것이 학생부종합전형의 핵심이다.

다음은 학생부종합전형을 통해 2023학번 서울대 사범대학 교육학과에 합격한 학생이 본인의 꿈을 찾고, 그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한 과정을 담은 이야기이다. 

이 학생은 고등학교 1학년 때는 경영학도 지망생이었으나 '꿈'과 '학교' 사이에서 고민이 많아지면서 '진로와 교육'이라는 분야에 관심을 가지게 됐고, 그 이후 진로교육 관련 과목들을 꾸준히 선택해 들으며 탐구한 결과 서울대 교육학과에 합격했다.

지금도 늦지 않았다. 과연 지금 하고 있는 것들이 진정 본인이 원하는 것이 맞는지, 가슴을 두근거리게 하는 꿈이 맞는지 스스로 한번 생각해보자. 꿈이 정해졌다면 선배 조언을 잘 활용해서 꿈을 향한 노력 과정을 기록으로 잘 남겨보자.

가슴 뛰는 꿈을 찾았다면, 꿈을 향해 나아가는데 필요한 지식을 탐구하세요.

학생부종합전형을 준비하다 보면, 진로를 빠르게 결정하고 그 진로를 올곧게 유지해야 할 것만 같은 압박을 느끼기도 합니다. 많은 학생이 이제껏 쌓아온 것들을 과감히 내려놓고 진정으로 좋아하는 분야에 뛰어들기를 주저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저 역시도 겁 많은 학생 중 한 명이었습니다. 1학년 때 큰 고민 없이 상경 계열의 동아리에 들어가 경영학도 지망생으로서 살던 저는 정작 가장 중요한 질문에는 제대로 답하지 못했습니다.

“과연 나는 진정으로 그 꿈을 소망하는가?” 꿈은 가슴 뛰는 거라던데, 열정보단 초조함이 앞서 성급히 결정해버린 진로가 아니었는지 반성하게 되었습니다.

그 무렵부터 ‘꿈’과 ‘학교’에 대한 고민이 많아졌습니다. 삶에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학교생활과 진로의 관계에 대해 고민을 하게 되었고, 학교 교육 현장 속에서 청소년들이 어떻게 자신만의 개성 있는 꿈을 마음껏 펼칠 수 있을지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나의 꿈은 무엇일까?’라는 개인적인 성찰이 ‘진로와 교육’이라는 사회적인 담론까지 확장되었고 그렇게 교육에 대해 공부하며 생각을 정리하기 시작했습니다.

교육학의 많은 분야 중에서도 진로 교육에 가장 관심이 많았기에 이와 관련된 수업을 듣고자 노력했습니다.

‘교육심리학’을 중심으로 진로와 자아의 개념을 배우고 싶어 온라인 공동교육과정으로 ‘교육학’ 수업을 신청했고, 진로의 형성과정을 더 공부해 보고자 3학년 1학기에는 ‘심리학’을 선택해 수강했습니다. 이후 심리학 수업을 통해 얻은 통찰을 진로 교육의 효과를 탐구해보고 싶었고, 그 소망을 ‘사회문제탐구’ 교과를 통해 실현했습니다.

‘진로교육’을 키워드로 잡고 끈기 있게 탐구한 덕에 어떤 과목을 선택할지에 대한 고민은 크게 어렵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지금 이 궁금증을 해소해주고 부족한 지식을 채워줄 과목을 선택하면 되는 것이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과목 선택에 앞서 ‘나는 무엇이 궁금하지?’를 먼저 고민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질문에 아주 작은 답만 할 수 있어도 과목을 선택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또, 중요한 것은 선택 자체가 아니라 그 안에서 자신이 무엇을 얻고 어떤 탐구를 하느냐입니다.

제가 교양과목으로 심리학 대신 철학을 선택했어도, 사회문제탐구 대신 세계사를 선택했어도 나름의 깨달음을 얻었을 것은 분명합니다. 인간을 이해할 때는 보다 인문학적인 관점으로, 사회를 바라볼 때는 문제 중심보다 맥락 중심으로 조명하는 역량을 길렀겠지요.

선택보다 중요한 것은 그 선택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임을 잊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 어떤 것을 선택하든 치열하게 임한다면 분명 많은 성찰을 얻어낼 수 있을 것입니다.

*[출처=2024학년도 서울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 안내]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3243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대입 성공의 길 알려주는 '나침반36.5' 매거진 정기구독 이벤트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