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질에 충실하라!

[사진=국립목포대 공학소녀 페스티벌]
[사진=국립목포대 공학소녀 페스티벌]

학생들이 고등학교에서 교육과정을 통해 익히는 역량은 대학에서 전공하고자 하는 학과의 교육과정을 성공적으로 이수하는 초석이 되며, 그 배움의 과정에서 드러난 학생의 우수한 역량을 판단하는 것이 학생부종합전형의 핵심이다.

대학의 모든 전공들이 특정 과목 이수를 요구하는 것은 아니다. 또한 진로를 아직 정하지 못한 학생들도 많을 것이다. 하지만 고등학교 2학년 학생일 경우엔 2학기가 시작되면 대부분 과목 선택을 마무리 해야하기 때문에  여름방학을 이용해 충분히 고민해 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다음은 학생부종합전형을 통해 2023학번 서울대 인문대학 인문계열에 합격한 학생이 들려주는 이야기이다.  어떤 과목이 높은 성적을 받기에 유리하고 쉬운가에만 너무 초점을 맞추지 말고, 스스로 생각하는 '배움의 목적'이 무엇일까에 대해서 파악해보는 시간도 가져보자.

‘나’에 대한, 그리고 ‘예술’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을 던지고 답하는 과정

항상 마음에 담아두는 저의 좌우명은 '본질'입니다. 중대한 선택의 기로에 놓여있는 순간에도 '내가 추구해야 하는 본질, 문제의 근원이 무엇인가' 고민하면 잘못된 생각의 방향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적어지는 것 같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진로 탐색과 고교 학업 방향을 정하는 과정은 저에게 '무엇이 본질적으로 옳은가, 좋은가'를 질문하고 답하는 과정이었습니다. 특히 생활 문제에 대한 압박감이 상대적으로 덜할 수 있는 마지막 청소년 시기, 고교 생활 속에서 여러 주제에 대해 자유롭게 근본적인 질문을 해보고 그에 대한 본질을 파악해보는 경험이 값질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예를 들어, 예술로 행복을 전하는 문화 기획자를 꿈꿨던 저에게는 '예술은 무엇인가?' '예술의 가치는 아름다움인가?' 등의 예술분야의 근본적인 질문을 던지는 ‘미학’이라는 인문학을 공부하는 것이 저의 진로 탐색 과정의 일부인 것입니다. 예술의 의미와 가치에 대한 저의 결론이 즉, 문화 기획자로서 어떤 가치를 추구해야 할지 목적을 정하는 것이자 저의 진로일테니까요.

고교생활에서 했던 진로 탐색 활동의 일부 경험을 공유하며 더욱 자세히 설명드리고 싶습니다. 소개드릴 진로탐색 경험이자 공부경험은 예술의 보편성에 대한 탐구활동입니다. 서울대학교 자기소개서 1번 항목을 모두 채울만큼 1~3학년에 걸친 방대한 공부였습니다. 그러나 그 시작은 단순하지만 근본적인 질문에서 시작한 것이었습니다.

고교 생활 초반, 예술에서 많은 행복감을 느꼈던 저는 많은 사람들에게 그 행복감을 전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제 좌우명을 명심하며 다음과 같은 근본적인 질문을 던졌습니다.

'예술에서 많은 사람이 행복감을 느낄 수 있는 근본적인 원인이 무엇일까?'. 이후 1학년 교과 '통합사회'에서 축제의 세계화를 다루는 활동으로 아리스토텔레스의 책 <시학>을 읽어보며 알게 된 예술의 보편성 가치라는 미학 연구 주제가 해결의 실마리 같았습니다.

이후 보편성에 관해 연구한 철학자들의 글을 읽어보면서도, 철학의 관점에서만 고민하는 것에 한계를 느껴 학교에서 진행하는 소인수과목 '사회 과제 연구'를 선택하여 이수하며, 대중음악 산업에서 예술의 보편성 사례에 대해 조사를 진행했습니다.

예술의 보편성 가치의 원인을 더욱 인간 내면의 관점에서 구체적으로 연구해보기 위해서 미학과 철학에 관한 공부를 대학에서 지속함과 동시에, 여러 예술의 보편성 가치 원인을 충족시켜 많은 사람들에게 행복감을 줄 수 있는 예술 기획을 꿈꾸는 방향으로 진로를 정립하게 되었습니다. 즉, 본질과 근원에 대한 질문으로부터 진로 탐색을 심도 있게 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그리고 이수 과목 수업 선택에 대한 생각을 제가 고교 생활 중 선택했던 이수 과목 ‘과학사’와 관련된 경험과 함께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어떤 이수 과목을 수강 해야할까?' 고민할 때, 그 고민의 본질은 '어떤 과목이 높은 성적 받기에 유리하고 쉬운가'라는 기준이 아니라 '나는 어떤 배움의 목적을 가지고 있는가'라는 스스로의 기준이 본질이자, 제 삶을 장기적으로 봤을 때 유익한 판단이리라 생각했습니다.

*[출처=2024학년도 서울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 안내]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3318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대입 성공의 길 알려주는 '나침반36.5' 매거진 정기구독 이벤트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