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브루타를 적용한 최초의 청소년 진로독서 책
- 8가지 주제로 펼치는 진로 독서 탐색 활동과 하브루타 워크북 수록!

진로를 고민하는 청소년과 진로지도를 하는 교사와 학부모에게 적극 추천할 만한 책이 출간됐다. 

유대인의 성년식에서는 성년식을 치르는 아이에게 랍비가 “네 삶의 목적이 무엇이냐?” 하고 물으면 아이는 한 치의 망설임 없이 “티쿤 올람!”을 외친다. ‘티쿤 올람 정신으로 세상에 이바지하는 삶을 살겠다’라고 선언하는 것이다.

히브리어 ‘티쿤 올람Tikkun Olam’을 직역하면 티쿤은 ‘수리하다. 개선하다. 치료하다’, 올람은 ‘세상’을 뜻한다. 즉, 유대인은 어려서부터 이 세상을 ‘더 나은 세상으로 바꾸고, 개선하고, 치료하는 것’을 사명으로 삼고 공부한다. 더 나은 세상을 위해 개선할 것이라는 인식과 사고를 갖고 세상을 대하고 있다. 그래서 유대인의 진로 방향성은 나로 인해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가는 것이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꿈꾸는 티쿤 올람Tikkun Olam 《청소년을 위한 진로독서 하브루타》는 이 세상을 개선하기 위해 나는 어떤 사람이 될 것인지, 세상을 어떻게 이해하고 바꿔 갈 것인지에 대해 직업을 포함하여 자신의 진로 방향성에 대해서 짝과 함께 하브루타 방식으로 대화를 나눈다. 짝과 함께 질문과 토론을 하면서 생각을 깊게 하고 다양한 생각을 수용하며 협력하고 돕게 되는 것이다.

1장에서 8장까지 ‘자기 이해, 강점, 꿈, 미래세계와 직업, 성장 마인드셋, 사회와 직업 선택, 진로와 인성, 희망’ 등 8가지 주제로 진로에 관한 이야기를 담았으며 주제별로 진로독서 하브루타의 실제 사례를 엮었다.

중학교 2학년생인 가윤과 세라의 생생한 진로독서 하브루타 이야기가 펼쳐진다. 하브루타는 대게 질문과 토론으로 끝나는데 이 내용을 하브루타 기록물로 남긴다면 자신만의 독서기록물이 될 수 있으며 학교에 제출할 독서 관련 수행평가 결과물로 활용할 수 있다.

하브루타 토론 내용을 바탕으로 ‘진로독서 하브루타 포트폴리오 5단계’에 맞춰 작성할 수 있도록 포트폴리오 작성 방법을 안내했다.

각 장이 마칠 때는 주제에 맞는 책을 선정하여 추천 도서 안내와 함께 서평을 넣었고, 부록에는 청소년들이 진로독서 하브루타를 실제로 할 수 있도록 《청소년을 위한 진로독서 하브루타 워크북》을 실었다.

워크북에는 하브루타를 진행한 후, 짝과 함께 진로 탐색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 목차
메타 인지 학습법, 하브루타
진로독서 하브루타 진행순서와 포트폴리오


1장 진로의 첫걸음, ‘나는 누구일까요?’
《조선 최고의 책벌레, 김득신》 진로독서 하브루타 & 포트폴리오
‘자기 이해’ 관련 추천 도서

2장 나의 강점은 무엇일까요?
《사막에 숲이 있다》 진로독서 하브루타 & 포트폴리오
‘강점’ 관련 추천 도서

3장 나의 꿈을 찾아볼까요?
《니 꿈은 뭐이가?》 진로독서 하브루타 & 포트폴리오
‘꿈’ 관련 추천 도서

4장 미래세계와 직업은 어떻게 바뀔까요?
《인공지능 신입사원》 진로독서 하브루타 & 포트폴리오
‘미래세계와 직업’ 관련 추천 도서

5장 성장 마인드셋이란 무엇일까요?
《바람을 길들인 풍차소년》 진로독서 하브루타 & 포트폴리오
‘성장 마인드셋’ 관련 추천 도서

6장 직업 선택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행복한 청소부》 진로독서 하브루타 & 포트폴리오
‘사회와 직업선택’ 관련 추천 도서

7장 진로와 인성은 어떤 관련성을 가질까요?
《지구촌 곳곳에 너의 손길이 필요해》 진로독서 하브루타 & 포트폴리오
‘인성’ 관련 추천 도서

8장 소중한 꿈에 날개를
《꽃들에게 희망을》 진로독서 하브루타 & 포트폴리오
‘희망’ 관련 추천 도서

<부록> 청소년을 위한 진로독서 하브루타 워크북

■ 저자 소개
진은혜(티쿤올람연구소 대표)·최희진((사)글로벌인재경영원(GTMI) 부원장)·정선영((사협)인성소통협회 강사)·장광원(데오럭스교육그룹 대표) 4명의 진로지도 전문가가 만들었따. 이들 선생님들은 모두 우리 학생들이 진로를 더 재밌고, 의미있게 할 수 있을지를 고민하는 분들로 알려져 있다. 

이 고민으로 4명의 선생님이 찾은 것이 '유대인의 공부법 하브루타'였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3344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대입 성공의 길 알려주는 '나침반36.5' 매거진 정기구독 이벤트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