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서울대학교]
[사진=서울대학교]

학생들이 고등학교에서 교육과정을 통해 익히는 역량은 대학에서 전공하고자 하는 학과의 교육과정을 성공적으로 이수하는 초석이 되며, 그 배움의 과정에서 드러난 학생의 우수한 역량을 판단하는 것이 학생부종합전형의 핵심이다.

현재 고등학교 1,2학년 학생들은 ‘나의 진로를 위해 어떤 과목을 선택해야 할까?’ 또 ‘어떻게 공부하는 것이 좋을까?’ 등 자신의 미래를 위한 공부 방향과 그에 따르는 ‘선택’에 대한 고민이 적지 않을 것이다.

선택과목은 본인의 관심 분야와 관련된 과목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다. 자신이 좋아하면서 진로와 연관되는 과목은 즐겁게 공부할 수 있을 것이고, 그렇다 보면 상대적으로 좋은 성취도를 기대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모든 전공이 특정 과목과 직접적으로 연계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진로를 정했음에도 과목 선택에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이럴 때는 대학이나 교육부에서 발표한 자료를 참고할 수 있다.

다음은 학생부종합전형을 통해 2023학번 서울대 공과대학 기계공학부에 합격한 학생이 말하는 본인의 진로 및 선택과목에 대한 경험이다. 이 학생은 우연히 접한 영상상을 계기로 본인의 관심사를 알게 됐고, 거기에 흥미를 가지고 탐구해보는 과정에서 진로를 정하게 됐다.

진로를 정한 후엔 관련 학과들을 탐색했고, 진로를 정하고 나니 선택과목 선정에도 어려움이 없었다고 한다. 관련 학과들을 알기 힘들다면, 이 학생이 말한 것처럼 관심 직업의 채용 모집 공고를 확인해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다.

희망 진로를 찾았다면, 관련 학과와 관련 교과는 무엇인지 탐색해보세요.

저는 고등학교 입학을 앞두고, 미래에 어떤 진로를 택해야 할지 계속 고민했었습니다. 고등학교 1학년이 끝나갈 때, 저는 우연히 이스라엘의 무기체계 영상을 보았고, 이후 국방 분야에 관심을 갖고, 국방과학연구소(ADD)의 무기체계공학자가 되는 꿈을 갖게 되었습니다.

ADD의 채용 모집 공고를 확인해본 결과, 기계공학부와 항공우주공학, 재료공학부 등의 관련 학과들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저는 우연히 접한 영상에 흥미를 느끼고 탐구해보는 과정에서 진로를 정했던 것 같습니다. 저처럼 관심 직업을 먼저 찾은 학생이라면, 해당 직업의 채용 공고문 등을 통해 학과를 탐색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기계공학, 국방 분야라는 진로를 정하고 나니, 과목을 선택하는 데는 큰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공학 분야를 진로로 잡았기 때문에, 물리학I과 화학I을 우선적으로 선택하였고, 생명과학I과 지구과학I 중 한 과목을 추가로 선택하고자 하였습니다. 생명과학을 배워 웨어러블 장치 쪽으로 가볼까 했었지만, 저는 II과목 때 케플러 법칙, 원심력, 코리올리 힘, 등 물리학적 내용까지 이어지는 지구과학을 선택했습니다.

*[출처=2024학년도 서울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 안내]


*에듀진 기사 URL :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3447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582개 우수 생기부 사례 수록! '학생부 합격의 KEY' 출간 [배너 클릭!] 
* 582개 우수 생기부 사례 수록! '학생부 합격의 KEY' 출간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