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서울대학교]
[사진=서울대학교]

고등학교 학생들 중 대부분은 ‘나의 진로를 위해 어떤 과목을 선택해야 할까?’ 또 ‘어떻게 공부하는 것이 좋을까?’ 등 자신의 미래를 위한 공부 방향과 그에 따르는 ‘선택’에 대한 고민이 많을 것이다.

학생부종합전형에서 학생이 어떤 과목을 선택해 공부했는가는 전공에 대한 열정과 도전자세를 엿볼 수 있는 중요한 척도이므로 대학에서는 지원 전공(계열)과 관련하여 학생이 어떤 과목을 이수했는지, 그리고 해당 과목의 성취도와 세특 내용이 어떠한지를 유심히 살펴본다.

이처럼 어떤 과목을 선택하고 어떤 교과활동을 수행했느냐에 따라 대입에서의 유불리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과목 선택에 신중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 그렇다고해서 너무 성적에만 신경쓰느라 본인의 관심사와는 거리가 먼 과목이나 어려운 심화과목을 선택하는 것은 별로 도움이 되지 못할 것이다. 

다음은 학생부종합전형을 통해 2023학번 서울대 사범대학 교육학과에 합격한 학생의 선택과목 선정에 대한 조언이다. 이 학생은 성적 보다 본인이 진심으로 배우고 싶은 과목을 공부하길 원했고, 이를 위해 학교에 개설 과목이 없을 경우 공동교육과정을 적극 활용했다.

성적에만 연연하지 않고, 이 학생처럼 100% 본인의 흥미를 반영한 과목을 선택해 공부해 본다면 좋은 점수는 저절로 따라올 수 있지 않을까? 스스로 즐기는 것 만큼 좋은 공부법은 없는 것 같다. 

수업을 통해 무엇을 얻어가고 싶은지를 선택의 기준으로 삼았어요.

제가 선택과목을 이수하는 데 있어서 제일 첫 번째로 생각했던 부분이 ‘나는 이 과목을 배우고 싶은가?’ 였습니다. 학교 정규 수업시간에 하는 과목은 신청 인원 수가 채워지지 못하면 개설이 안 되었기 때문에 제가 듣고 싶은 과목을 못 듣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공동교육과정을 적극적으로 활용했었는데 이것은 일부러 저의 시간을 내서 학습하는 것이었기 때문에 제가 할 수 있는 한 정말 배우고 싶은 과목을 공부하고 싶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1학년 때는 수학 영재 학급을 이수하여 제가 평소에 궁금했던 부분을 다른 학생들과 함께 탐구할 수 있는 시간이 주어졌고 이 경험은 제게 있어 주변의 것들을 '그냥 그렇구나' 하고 넘기지 않고 끊임없이 '왜?'라는 질문을 던지게 된 계기가 되어 주었습니다.

코로나 확진자 수 예측은 어떻게 하는 것이고 오차가 나는 이유는 무엇인지 탐구하면서 세상에 대한 이해도 넓힐 수 있었고 관련 내용이 비문학 지문으로도 나와 예상치 못한 도움을 받기도 했습니다. 2학년 때도 원하는 과목을 학습하며 평소 제가 어려워했던 회화나 영어 발표를 할 기회를 많이 얻을 수 있었고 이는 제게 또 하나의 성장 과정으로 작동했습니다.

여기서 점수를 잘 받을 수 있을까 보다는, 내가 이 수업에서 무엇을 얻어가고 싶은지를 선택 기준으로 계속 삼았습니다. 당장 영어 회화 수업을 듣는다고 해서 대입에 도움이 되거나 실력이 일취월장하는 일은 일어나지 않았지만 약한 부분에 도전하고 두려움을 극복하는 과정은 제가 면접을 준비할 때까지 포기하지 않고 계속 나아가는 원동력이 되어주었습니다.

그리고 특히, 고등학교 3학년 때 들었던 프로그래밍은 정말 100% 저의 흥미가 반영된 선택이었습니다. 다들 공부하느라 바쁜 와중에 제가 이 수업을 듣는 것을 걱정 어린 시선으로 바라보는 분들도 계셨지만 결국 저는 프로그래밍 수업에 매우 만족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컴퓨터를 다루고 프로그램을 직접 제작하는 것이 얼마나 재미있는 과정인지를 알게 되었고 진로를 컴퓨터 쪽으로 틀어볼까 하고 잠깐 고민했을 정도로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스스로 관심 있는 분야를 선택하고 배우고 싶은 것을 배울 수 있다는 것은 제에게 있어 정말 흔치 않은 경험이었습니다.

아마 이때의 경험은 제가 계속해서 다른 새로운 것에 도전하고 시도해보는 데 있어서 훌륭한 선례가 되어줄 거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그러니 자신이 뭘 좋아하는지 생각하고 무엇을 배울 때 행복하게 공부할 수 있을지를 고민하다보면 고등학교 생활은 그저 버티기의 연속이 아니라 탐구하고 개척하고 새로운 도전을 반복할 수 있는 장이 되어있을 것입니다.

좋은 점수를 받는 것도 중요하지만 선택 과목은 여러분이 진심으로 즐기면서 공부할 수 있는 것을 찾아볼 수 있는 기회이고 힘들지만 재미있게 공부한다는 의미를 느낄 수 있는 경험이 될 것입니다.

*[출처=2024학년도 서울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 안내]


*에듀진 기사 URL :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3463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582개 우수 생기부 사례 수록! '학생부 합격의 KEY' 출간 [배너 클릭!] 
* 582개 우수 생기부 사례 수록! '학생부 합격의 KEY' 출간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