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기부여∙방향 제시∙재미까지 갖춘
- 베테랑 진로 상담 교사의 공부 의욕 올리는 진로 수업

경북에서 진로교사로 근무하는 최영숙 교사가 '잘하고 것도 하고 싶은 일도 없다는 너에게'라는 생기넘치는 진로에 대한 책을 출간했다. 

저자는 특히 진로 상담을 담당하면서부터 학생들이 무기력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을 적극적으로 찾기 시작했다. 적성에 맞는 진로를 발견하고 준비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많은 일을 경험하면서 몸으로 부딪쳐 보는 것이 중요한데, 의욕을 내지 못하는 학생들이 너무 많았기 때문이다.

직업 소개, 앞으로의 유망 직업 등 흔히 진로 수업하면 떠오르는 직업 이야기는 이 책에 없다. 직업을 찾기 전에 뭔가를 하고 싶고 해보고 싶은 의욕을 끌어올리는 것이 먼저이다. 하고 싶은 것도, 되고 싶은 것도 없다는 학생들에게 ‘진로 동기 유발자’를 자처한 저자는 10대들의 관심사를 소재로 진로 탐색의 동기를 유발한다.

나라는 사람은 누구인지, 무엇을 좋아하고 싫어하는지, 무엇이 되고 싶은지, 어떻게 살고 싶은지, 현재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이고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등 진로 탐색을 위한 여정에 시동을 건다.

당당한 어른이 되기 위한 성장 로드맵!
꿈 찾는 10대를 위한 워크북 진로 수업


이 책에는 저자가 현직에서 수많은 학생들과의 상담을 통해 얻은 노하우가 녹아 있다. 학생들이 좋아할 만한 소재를 찾아 흥미를 유발하면서도 이해하기 쉽게 내용을 구성했다. 특히 청소년기에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꼭 필요한 인생의 지혜들을 모았다. 매 이야기가 끝나는 부분에는 다양한 질문에 스스로 생각하고 써 볼 수 있는 진로 노트와 도움이 될 만한 영상 자료도 소개한다.

이 책의 저자인 진로 교사 최영숙 선생님은 나만 그런 게 아니라고, 청소년기는 원래 그런 고민을 위해 마련된 인생의 준비 기간이라며 지금부터 차근차근 함께 답을 찾아가자고 다독이고 응원한다.

누구나 인생의 목적지를 찾아가는 과정에서 장애물을 만난다. 행복한 인생을 살기 위해서는 지능지수(IQ)보다 실패하더라도 이겨내는 힘인 역경지수(AQ)가 더 중요하다. 역경지수가 높은 사람은 실패의 책임을 남에게 돌리거나 자신을 탓하면서 좌절하지 않는다. 힘든 문제를 만나면 물러서지 않고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찾는다.

이 책은 다양한 질문을 담은 진로 노트 워크북으로 역경지수를 올려 준다. 진로 노트의 이런저런 질문에 답을 하다 보면 나를 제대로 파악할 수 있게 된다. 또한 막연히 힘을 내라거나 열심히만 하면 된다는 식의 상투적인 이야기를 늘어놓지 않는다.

10대의 관심사를 소재로 10대의 언어와 감각을 사용하여 복잡한 미로 같은 답답한 현실에서 탈출할 수 있는 길을 찾아주며, 나만의 장점을 발견해서 하고 싶은 일과 꿈을 찾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알려 준다.

저자 최영숙은 현재 경북에서 근무하고 있는 진로 교사로 20여 년간 중·고등학교에서 영어 및 담임교사를 하면서 수없이 많은 진로 상담을 해왔다. 그리고 2018년 ‘STEAM 연구학교’ 주무, 2021년, 2022년 경북 『자유학기제-고교학점제 징검다리 교수학습 자료집』, 2022년 경북 전환기 안내서 『고등학교 가는 길』 등에서 집필 위원으로 활동했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3653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대입 성공의 길 알려주는 '나침반36.5' 매거진 정기구독 이벤트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