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에듀진DB]
[사진=에듀진DB]

수도권 주요 대학 면접이 10월 7일 가천대 지역균형전형을 시작으로 11월, 12월에 걸쳐 진행된다.

대체로 수험생들은 면접에 대해 막연한 두려움을 갖고 있는 경우가 많다. 어떤 질문이 날아올지 모르고 당황스러운 질문에는 대처하기 어렵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면접 예상 질문은 자신의 '생기부' 안에 모두 답이 있다.

면접 평가는 서울대 일반전형, 연세대 추천형, 고려대 학업우수형. 계열적합형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대학에서 제출 서류를 확인하는 과정으로 진행된다. 학생들이 어떤 배움과 경험을 얻고 활동했는지를 제출한 서류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서 역량을 확인하는 것이다.

면접 평가에서 입학사정관들이 하는 질문은 전혀 뜬금없는 것들이 아니라 학생의 생기부 기록을 기반으로 나오는 것이다. 창체, 세특, 행특 등 평가자들이 무엇을 질문할지는 그 안에 다 들어 있다.

따라서 면접을 잘 보기 위해서는 내가 평가자의 입장이라면 자신의 활동 사항 중에 어떤 부분에서 궁금증이 일어날 것 같은지 생각해보고 답변을 준비하면 된다. 자신의 생기부를 꼼꼼히 살펴보면서 활동 내용을 끊임없이 되뇌고 예상 질문을 만들어 답변하는 과정을 반복적으로 연습하자.

얼마나 유식하고 있어 보이는 답변을 하는지 또는 화려한 언변을 뽐내는 것에 초점을 맞추기보다 그 당시 활동에서 무엇을 배웠고 어떤 과정을 거쳐서 어떤 성과를 냈는지, 부족했다면 무엇을 더했어야 했는지, 잘했다면 무엇 때문이었는지를 솔직하고 구체적으로 답변하는 것이 좋다.

면접 준비는 친구와 서로 질문과 답변을 주고 받으며 준비하는 것이 상책이며 적극 추천한다. 혼자서 속으로만 하는 면접 준비는 하책이다. 이런 방식은 막상 면접장에 들어서면 입이 잘 떨어지지 않을 수 있다. 머릿속의 답변을 입 밖으로 뱉어내고 충분히 연습해야 실전에서 긴장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답할 수 있다.

다음은 중앙대 학과별 면접의 일부 내용이다. 입학사정관의 질문이 어떤 자료, 어느 항목에서부터 시작됐고, 질문 내용은 무엇인지 확인해 보자.

예시 질문에 나타나 있듯이 면접문항은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된 내용을 바탕으로 이뤄져 있기 때문에 실제 학교 활동을 적극적이고 자기 주도적으로 한 학생이라면 충분히 답변할 수 있는 문항이다.

■ 면접문항 예시

소속학과 면접문항 예시
일반 1학년 학년장을 할 당시가 코로나19가 가장 심하게 전파되고 있었을 시기인데 어떻게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었나요? 온라인으로 활동을 할 때 가장 문제가 되었던 점은 무엇이고, 어떻게 해결하고자 노력했나요?
2학년 심리동아리에서 반장으로 활동하며 주제선정 과정에서 생기는 잦은 충돌을 해결해 보고자 노력했다고 했습니다. 구체적으로 얼마나 자주 충돌이 발생했습니까? 가장 큰 충돌을 일으킨 경우의 상황은 어떠했습니까? 이때 구체적으로 어떤 개입을 했습니까? 그 결과는 무엇이었습니까?
1학년과 2학년 때 국어 능력 겨루기에서 두 번의 최우수상을 받았습니다. 어떤 대회였는지 설명해주세요. 본인의 어떠한 역할이 최우수상 수상으로 이어졌다고 생각하나요?
2학년 동안 진행했던 다문화가정 아동 멘토링 봉사에서 여러 활동을 했는데 이 중 지원자 본인과 아이 모두가 가장 흥미롭게 참여했던 활동은 무엇이었는지 간략히 설명해주세요.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란에 선택과 집중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능력을 지녔다는 평가가 있습니다. 본인이 생각하는 선택과 집중의 정의는 무엇이며, 이것이 본인의 삶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요?
광고홍보학과 광고의 공익성에 대해 탐구하고, 대부분의 광고가 성 역할 고정관념을 드러내고 있음을 알게 되었다고 했는데, 광고의 성 역할 고정관념에는 어떤 것들이 있고, 어떤 문제점이 야기되었나요?
찰스 디킨스의 저서인 [위대한 유산]광고의 본질이란 무엇일까란 질문을 던져주었다고 했는데, 본인이 생각하는 광고의 본질은 무엇인가요? 그렇게 생각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교육학과 3학년 신문 읽기반 시간에 교육 관련 기사를 확장하여 사고하는 활동을 한 점이 눈에 띕니다. 특히 초등임용 시험 통과 수험생 미발령에 대한 기사가 언급되어 있는데, 저출산 속에서 이러한 미발령 교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2학년 때 온라인 랜선 투어 활동으로 스웨덴의 벽이 없는 학교를 조사한 부분이 인상적입니다. 우리나라 교육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국제물류학과 전쟁이 물류 이동에는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에 호기심이 생겨 탐구해 보았다고 했습니다. 전쟁으로 인해 물류에 미치는 영향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해주세요.
경제경영반에서 지난 영어시간에 발표했던 리쇼어링에 대해 깊이 탐구했던 경험이 저에게 뜻 깊었다고 했는데, 리쇼어링은 무엇인가요? 왜 이것이 이후 무역 구조 자체의 변화를 불러올 수 있는 것으로, 기업에 중요한 결정요소로 작용하는지 설명해주세요.
유럽문화학부
(러시아어문학)
러시아문학 작품을 읽으며 생각의 폭과 깊이가 넓어졌다고 하였는데, 러시아문학 작품을 읽은 것이 학생의 삶을 어떻게 변화시켰는지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을까요?
부정적인 감정들을 여과 없이 드러낸 글들도 많이 써보며 감정적으로 더 성숙해지는 경험을 하였다고 하였는데, 하나의 구체적인 경험의 예를 들어서 어떻게 그러한 과정이 이루어졌는지 설명할 수 있을까요?
간호학과(자연) 화학1 시간에 천연물질(베이킹소다, 구연산, 과탄산소다) 살균력 차이를 비교하는 실험을 진행한 경험이 있는데요, 그 진행과정에 대하여 설명해주세요. 천연물질의 한계는 어떠한 것이 있을까요?
생명과학실험에서 공부한 세포막의 특성 중 능동수송이 삼투와 어떻게 다른지 설명해 보세요.
소프트웨어학부 인공지능 수학 수업에서 주어진 일련의 데이터와 원하는 결과의 집합으로 자신의 알고리즘을 만들어내는 방법을 배웠다고 하는데요. 구체적으로 어떤 예가 있을까요?
수학Ⅱ 수업시간에 경사하강법에 대해 발표했다고 했는데, 경사하강법은 무엇인가요? 경사하강법의 장단점에 대해 생각해 본 적이 있나요?
융합공학부 동아리 시간에 MBL 장치를 활용하여 물, 글리세린, 알코올의 표면장력과 점성도를 비교하는 실험을 했다고 했는데, MBL 장치는 어떤 장치이며 어떻게 점성도를 측정했나요? 표면장력은 어떻게 측정하나요? 실험과정에 대해서 설명해주세요.
화학 실험 동아리에서 금속의 표준 환원 전위를 이용한 볼타 전지와 다니엘 전지를 직접 제작하였다고 했는데 볼타전지와 다니엘 전지의 원리와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예술공학부 미분탐구보고서에서 미술교과의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 과정에서 수학이 사용된 부분에 대해 탐구했다고 했는데 애니메이션에 사용된 수학적 원리를 설명해 주세요.
황금비르네상스의 수학과 미술을 탐구한 후, 국내 융합 사례를 탐구했는데 예술에 어떤 공학적 기술이 활용 가능한지 설명해 주세요.

*출처=2023학년도 중앙대학교 대학별고사 선행학습 영향평가 자체평가보고서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3829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대입 성공의 길 알려주는 '나침반36.5' 매거진 정기구독 이벤트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