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서울대]
[사진=서울대]

서울대 면접은 서류기반 면접과 제시문기반 면접으로 나뉘어진다. 이 중 제시문기반 면접은 수시모집 일반전형에서 진행된다.

서울대 제시문 면접은 모집단위별 30~45분 정도의 답변 준비시간이 주어지며, 면접시간은 보통 15분 정도이다. 주어진 제시문과 면접관의 질문을 통해 지원자의 역량을 평가한다.

서울대 제시문 면접은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의 기본 개념을 토대로 종합적인 사고력을 평가한다. 인문학·사회과학, 수학·과학에서는 한 가지의 정답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다면적인 정답 풀이를 요구한다.

면접장에서 답이 틀렸을까라는 생각보다 여러 각도에서 문제를 접근하는 모습과 끝까지 해결하고자 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 좋다. 답변이 막혔을 때는 당황하지 말고 천천히 배운 것을 되새기며 다시 답변하면 된다. 

인문학·사회과학 분야에서는 ESG 경영, 환경 등 시대 정신이 요구되는 주제를 준비하는 것도 좋다. 너무 철학적이거나 시사적인 부분만을 준비하는 것은 지양해야 한다. 수학·과학에서는 정답 여부보다 풀이 과정에 집중해야 하며,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 학습한 지식과 깊이, 사고력 및 응용력을 활용해 답변하도록 하자.

다음은 강원진학지원센터에서 제공하는 서울대 인문 면접 모의 문제와 예시 답안을 나타낸 것이다.

■ 서울대 인문 면접 모의 문제

*출처=강원진학지원센터


*에듀진 기사 URL :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3896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학종 대비법 완벽해설 '명문대 합격생 학생부 대공개 3' 자세히 보기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