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2등급 상위권: 수능 문제 적응·고난이도 문제 대비
- 3~4등급 중위권 : 취약점 파악·아는 문제 공략
- 5등급 이하 하위권: 기본 개념 문제 풀이·'선택과 집중' 전략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사진=클립아트코리아]

2024학년도 수능이 한 달도 채 남지 않았다. 수능이 다가올수록 수험생들의 마음은 초조해지기 마련이다. 하지만 미리 걱정할 필요는 없다. 내 실력의 100%만 발휘하자는 차분한 마음가짐으로 착실히 준비해 간다면 당일 200%의 실력을 발휘할 수 있다. 

단단히 여민 마음으로 수능 시험장에서 할 일은 단 한 가지다. 그동안 준비한 실력을 보여주는 일. 수능까지 남은 기간 동안 자신의 실력을 100% 발휘해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어떻게 학습해야 할까. 지금부터 내 실력을 100% 발휘하게 해줄 '성적대별 수능 대비 학습법'에 대해 알아보자. 

1~2등급 상위권 : 수능 문제 적응·고난이도 문제 대비  
수능 성적이 평균적으로 1~2등급인 상위권 학생은 수능 문제에 최대한 익숙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새로운 개념을 공부하기보다는 문제풀이 감각을 유지해야 한다. 그 동안 공부하면서 정리해둔 오답노트와 기출문제 등을 반복해서 보면 감을 놓치지 않을 수 있다. 

문제를 풀 때는 기본 문항을 최대한 빠르고 정확하게 푸는 연습을 통해 실수를 줄이고, 고난이도 문항을 풀 시간을 확보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국어는 독서를 중심으로 고난도 문항에 대비해야 한다. 문단 분석을 통해 글을 구조적으로 파악하고 지문에 대한 이해와 추론능력을 향상시켜야 한다. 수학은 개념의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각 개념 간의 연결 구조를 확인해 개념 활용 방식을 익혀야 한다. 

영어는 빈칸 추론 유형 같은 고난이도 문제에 대비하고 꾸준히 모의고사 문제를 풀어봄으로써 실전 감각을 유지해야 한다. 

3~4등급 중위권 : 취약점 파악·아는 문제 공략 
3~4등급 중위권 학생은 자신이 풀었던 문제를 분석해 취약점을 파악해야 한다. 문제의 개념을 어설프게 알고 풀어 비슷한 개념과 유형에서 반복적으로 틀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중위권은 가능한 실수를 줄이는 것이 고득점의 비결이다. 모르는 문제를 틀리는 것보다 아는 문제를 실수로 틀리는 것을 방지해야 한다. 수능 당일, 시간에 쫓겨 문제풀이를 하면 안 된다. 

수능 전날까지 새로운 문제를 풀면서 실전연습을 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오답정리가 끝나지 않거나, 문제를 계속해서 틀리는 불안한 상태에서 수능을 치러야 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중위권 학생은 상위권에 비해 성적 향상 잠재력이 크다. 차근차근 자신의 약점을 보완해 나가서 수능 당일 제 실력을 발휘하자는 마음가짐으로 준비하면 된다. 

5등급 이하 하위권 : 기본 개념 문제 풀이·'선택과 집중' 전략 
5등급 이하 하위권 학생들도 포기하지 않고 과목별 기본 개념들을 실전 문제 풀이에서 적용하는 연습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난 몇 년간의 수능이나 모의 평가 기출문제를 풀고, 문제에서 활용된 기본 개념을 다시 확인하면 도움이 된다. 기출문제를 풀 때 문항별로 시간을 정해 놓고 너무 어려운 문제에 매달리기보다 일단 자신이 맞힐 수 있는 문제부터 푸는 것이 중요하다.  

모든 영역을 모두 공부하기가 벅차다면, 본인이 공부하기에 수월한 영역을 선택해 집중적으로 공부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다. '선택과 집중' 전략이다. 이런 경우에는 실제 지원 할 때 선택의 폭이 좁아지게 된다. 하지만 수능 최저 혹은 정시에서 특정영역만 반영하는 경우에 힘을 발휘할 수 있다. 

수능은 단 하루 동안의 시험이다. 그동안의 성적이 어땠는지, 얼마나 열심히 공부해왔는지 보다 중요한 것은 그날의 컨디션이 될 수도 있다. 마지막까지 포기하지 않고 최선을 다하는 것만큼 중요한 것이 컨디션 조절이다. 남은 기간 동안 무리한 계획을 세우지 말고 공부해, 시험장에서 마음껏 자신의 실력을 보여주자.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3904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대입 성공의 길 알려주는 '나침반36.5' 매거진 정기구독 이벤트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