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류의 신뢰도
- 학업준비도
- 인성
- 의사소통능력

[사진=에듀진DB]
[사진=에듀진DB]

대학별로 면접고사가 한창이다. 학생부종합전형 혹은 면접이 포함된 학생부교과전형을 지원한 수험생들은 면접 하루 전까지 긴장될 것이다. 수험생들에게는 익숙하지 않은 시험이다 보니 무엇을 반드시 챙겨야 할지 막막할 것이다. 그런 학생들을 위해 면접 하루 전까지 꼭 확인해 봐야 하는 것에 대해 알아보자.

입학사정관은 면접에서 무엇을 평가하고자 할까?

1. 서류의 신뢰도
많은 대학이 서류 확인 면접을 시행하고 있다. 따라서 면접을 준비하는 수험생이라면 기본적으로 서류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 그리고 이 면접에서 가장 중요한 평가항목 중 하나가 서류의 신뢰도라고 할 수 있다. 학생부에 쓰인 내용이 실제로 그러한지를 평가한다는 것이다.

기본적으로 긍정적인 평가와 인식을 바탕으로 기술됐기 때문에 면접에서는 좀 더 세부적인 질문과 꼬리 질문을 활용해 사실 여부를 파악한다. 여기서 진위는 활동의 실제 수행여부도 포함되나, 이를 통해 드러난 학생의 역량을 재확인하고자 한다는 점이 더 크다는 것을 명심하자.

2. 학업준비도
서류의 신뢰도와 더불어 면접에서 중요한 평가 항목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학업 준비도이다. 쉽게 얘기하자면 지원 대학의 커리큘럼을 잘 따라갈 수 있는 학업적 역량이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한다는 것이다.

그렇기에 학교생활기록부를 통해서 학업의 우수성에 대한 경험이 드러난 경우 이에 대한 구체적인 경험을 물어보곤 한다. 실제 본인이 한 활동이라도 제대로 준비하지 않을 경우 바로 답을 하기가 어려울 수 있어 각별히 신경 쓸 필요가 있다.

3. 인성
여러 가지 사회적 사건들 때문에 과거보다 인성 영역을 중요하게 평가하는 추세이다. 인성의 경우 교내 활동에서 드러난 지원자의 가치관, 공동체 정신 등을 확인한다.

다만, 서류에서는 다소 추상적인 표현들이 많다 보니 면접에서 이를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갈등 상황에서 먼저 용서를 구한 경험이 있다면 그때의 동기와 감정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4. 의사소통능력
언뜻 보면 말하기 능력을 보는 것 같으나 여기서 보고자 하는 역량은 소통이다. 입학사정관의 질문을 제대로 이해했는지, 말하는 태도와 분석과 판단이 필요한 질문을 함으로써 학생의 논리적 사고력 등을 확인해볼 수도 있다.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 우연철 소장은 ”면접은 말하기 시험이 아니다. 면접에 있어 가장 많이 오해하는 것이 바로 이 부분인데, 능수능란한 표현 능력을 보고자 하는 것이 아닌 지원자의 역량을 재확인하고자 하는 게 포인트다.”라고 말했다.

이어 “말을 조금 더듬어도 자신의 장점을 제대로 보여준다면 평가는 좋을 수밖에 없다. 위 4가지 포인트를 중점으로 나만의 스토리를 들려주겠다는 자세가 중요하다.”라고 조언했다.

■ 2024학년도 수능 전 면접 실시 대학

전형유형

대학

전형명

고사일

학생부위주
(교과)

명지대

교과면접

10/28()

이화여대

고교추천

10/28()~29()

학생부위주
(종합)

한국항공대

미래인재

10/28()

가천대

가천바람개비

10/28()~29(),

11/4()~5()

가천AI·SW

10/28()~29()

삼육대

세움인재

10/29()

한국외대

면접형

10/29()

광운대

광운참빛인재전형 I - 면접형

11/4()~5()

소프트웨어우수인재

11/5()

동덕여대

동덕창의리더

11/4()~5()

상명대

상명인재(예체능)

11/11()

고려대

계열적합형

11/11()~12()

*대학별 2024학년도 각 대학 모집요강 확인(2023.09.18.)
*10월 24일 이후 면접 실시 대학 기준



*에듀진 기사 URL :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3939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학습에서 취업까지! '대한민국 진로진학 가이드북' 사전예약 이벤트 20% 할인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