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한민국 진로진학 가이드북-사회계열

[사진=에듀진DB]
[사진=에듀진DB]

 

[대한민국 진로진학 가이드북-사회계열]은 예비 고1·2·3 학생들이 꼭 알아야 할 변화된 입시 정보, 세특 정보, 창체 정보, 진로 정보, 최종 기업정보까지를 자세하게 알려주고, 개인 특성에 맞춰 효과적인 대입 전략을 짤 수 있도록 전형별 가이드를 상세히 실은 책이다.

다양한 학교생활 방법, 대입부터 최종 진로에 이르기까지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만든 책 '대한민국 진로진학 가이드북'을 대입과 진로의 성공을 갈망하는 학생과 학부모, 교사에게 권한다. 

고교 3년 동안 학교에서 해야 할 모든 활동, 전공하고 싶은 학과와 가고 싶은 대학에 대한 정보, 입시 전형에 대한 안내, 해당 학과에서 배우는 내용과 졸업 후 진출할 수 있는 취업분야 및 전망까지, 진로·진학·취업을 한 번에 다룬 책, '대한민국 진로진학 가이드북'이 출간된다.

대입에서 학생의 실력뿐만 아니라 학부모의 정보력이 당락을 좌우한다는 말은 늘 있어 왔다. 대입은 변화의 소용돌이 속에 있는데, 변화의 방향을 제대로 알지 못한다면 대입에서 원하는 결과를 얻기 힘들다. 하지만 이 같은 변화에 대해 정확히 알고 있는 학생은 매우 드물다.

교육 현장 밖에 있는 학부모는 정보 습득에 더욱 취약하고, 현장에 있는 교사들 역시 입시 변화에 적극적으로 눈과 귀를 열고 있지 않으면 금세 뒤처지고 만다.

이에 본지는 학생들은 물론 학부모와 진학 지도 교사들을 위해, 한 권으로 진로·진학·취업에 대한 모든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대한민국 진로진학 가이드북'을 출간한다.

공학계열, 교육계열, 사회계열, 예체능계열, 의치한약보건, 인문계열, 자연계열로 나뉘어 총 7권으로 구성된 이 책은 계열별 입시 정보 및 입시 방향을 구체적으로 제시해 줌으로써 대입 성공에 결정적인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되며, 사회계열 편을 소개한다.

대한민국 진로진학 가이드북 사회계열
사회계열은 총 17개의 주요학과220개의 관련학과를 약 350페이지에 걸쳐 다룬다. 페이지수는 약간 조정될 수 있으며, 사회계열 주요 학과는 다음과 같다.

경영학과, 경제학과, 관광경영학과, 광고홍보학과, 국제통상학과, 국제학부, 금융·보험학과, 법학과, 사회복지학과, 사회학과, 정치외교학과, 지리학과, 커뮤니케이션학과, 항공서비스학과, 행정학과·경찰행정학과, 회계·세무학과

여기에 4년제 대학 모든 사회계열 220개 학과를 17개 주요학과의 관련학과로 분류했다. 예를 들어, 커뮤니케이션학과의 관련학과로는 광고홍보커뮤니케이션학부, 글로벌커뮤니케이션학부, 미디어전공,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미디어콘텐츠학과, 미디어학과, 신문방송학과, 언론영상학부,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부, 커뮤니케이션콘텐츠전공, 행정·언론학부가 있다. 

계열 공통사항
사회계열을 준비하는 모든 학생에게 공통으로 해당하는 고등학교 학년별 학생부종합전형 준비 가이드, 155개의 세특활동 사례, 수학 정리 및 법칙, 물리·화학 법칙 및 원리와 100개의 자율활동 사례, 100개의 동아리활동 사례, 50여개의 진로활동 사례 등의 창체활동, 수행 필수사항, 봉사활동, 고교학점제 이수학점 등을 알기 쉽게 정리했다.

학과별 소개 <교과ㆍ창체활동>
계열 공통사항에 이어 17개의 주요 학과에 대해 각각의 학과별로 학과 소개와 관련학과, 주요 전공과목을 담고 있다. 또한 해당 학과로 진학하기 위해 요구되는 고교선택과목, 세특활동 주제 선택방법, 탐구주제 확장하는 방법 및 예시, 발전가능성 키워주는 추천도서 등의 교과활동 방향,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진로활동, 봉사활동 등의 창체활동 방향을 구체적으로 제시했다.

▶ 교과ㆍ창체활동 활용 팁! ◀
학생부종합전형은 한마디로 학생부 세부능력 및 특별사항의 기록 수준이 합격 대학을 결정하는 전형이다. 학종에서는 그만큼 학생부 세특의 영향력이 크다. 그렇다면 학종 대비를 위해 어떤 탐구와 활동을 하는 것이 좋을까?

다음은 '대한민국 진로진학 가이드북-사회계열' 경영학과에 수록된 탐구주제이다. 아래 예시와 같이 그대로 탐구활동이 가능한 주제와 경영학과에 개설된 학과에서 배우게 될 내용이 제시된 사례가 있다.

- 이차전지, AI, 반도체, 반도체소재, 유통, 조선, 제약, 바이오, 화학, 전자상거래 등 분야별 성공 기업의 아이템, 리더십 등 사례연구

- 세계 1위 기업과 해당분야 국내기업을 비교하고 분석하기

- 경영소프트웨어 = 경영 활동에서 컴퓨터의 지식과 활용은 더 이상 전문 분야라고 할 수 없으며, 이제는 필수적인 도구가 되어가고 있다. 이 과목은 경영환경에서 다루는 소프트웨어들의 사용법과 이를 이용한 경영문제의 해결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다. 엑셀자료를 활용해 데이터를 분석해 보고 그 결과에 소감문 작성

주어진 주제를 응용해 더 확장해 나가거나, 희망 전공과 수업을 연계한 탐구활동을 수업 진도에 맞춰 미리 준비해두고, 선생님과 소통한 후 수행해 좋은 기록을 남겨보자.

학과별 소개 <대학진학 및 진로ㆍ취업>
대학에서 요구하는 학과별 인재상, 학업역량 및 진로역량 핵심 키워드, 간단하게 테스트해볼 수 있는 특기·적성 체크리스트. 해당학과가 개설된 전국 대학, 대입 전형별 핵심 이해사항, 최근 2년 간 경쟁률과 입결을 담은 학생부교과전형 등급컷을 제시했다. 

또한 해당학과를 졸업 후 할 수 있는 일, 그 업무를 위해 필요한 능력, 학과 관련 자격증, 진출할 수 있는 기업, 해당학과의 취업률과 산업특성 및 전망, 취업처 및 전망을 설명하고, 최종취업분야로 관련 학과 상장기업 리스트를 제공했다. 

저자가 가진 10년 이상의 진학 컨설팅 및 강의 경험, 대입 노하우가 축적된 대한민국 진로진학 가이드북을 입시 정보가 부족한 학부모나 수험생, 입시 상담을 도와야 하는 진로교사, 입시 전략이 필요한 전문 컨설턴트 등 진학 및 진로 관련 모든 이에게 추천한다.

사전에 공개한 건축공학과 샘플자료를 본 후 한 교사는 "와, 정말 대단한 물건이 나오고 있네요"라고 평가했다. 그만큼 활용성과 우수함을 인정받았다. 건축공학과 개별 세특, 자율, 동아리, 진로활동 자료 외에 계열별 공통 활동자료 500여 가지의 세특활동,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진로활동의 사례가 추가 제공된다. 하단 배너 상세페이지에서 건축공학과 샘플 자료를 확인할 수 있다. 

▶ 대한민국 진로진학 가이드북 사회계열 목차

12월 10일 출간 예정인 [대한민국 진로진학 가이드북-사회계열]의 정가는 45,000원이며, 현재 나침반36.5 쇼핑몰에서 사전 예약 시 20% 할인된 36,000원에 구매 가능하다. 아래 배너를 클릭하면 해당 쇼핑몰 페이지로 연결된다. 전화접수는 1522-1797이다.


*에듀진 기사 URL :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3980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학습에서 취업까지! '대한민국 진로진학 가이드북' 사전예약 이벤트 20% 할인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