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학업역량보다 계열적합성, 즉 진로역량을 높게 반영하는 추세에서 학과의 관심사는 궁극적으로 최종 취업처의 고민이 들어갈 수밖에 없다. 그래서 산학연계 프로그램이 대세가 되고 있는 대학 전공학과는 결국 최종 취업처인 기업의 고민이 묻어있을 수밖에 없다.

바로 이런 점에서 학생들의 확산적 사고가 필요하며 기업현장에서 필요한 고민까지 담은 책이 이 책의 큰 특징 중에 하나인 것이다. 

기업의 고민이 학과의 고민이 되고 학생이 생각해야 하는 것이 진정으로 교육이 있어야 하는 자리인 것이다. 이런 점에서 이 책은 진정으로 진짜 공부의 시작과 끝을 보여주는 책이라고 자평하지 않을 수 없다며 저자는 설명하고 있다.  

대한민국 진로진학 가이드북은 전체 128개 학과에 대한 고교 활동부터 대학 진학, 취업에 관한 모든 것을 계열별로 7권의 시리즈에 담았다.

인문계열은 총 17개 주요학과와 203개 관련학과로 구성돼 있다. 인문계열 주요학과는 다음과 같다.

국어국문학과, 독어독문학과, 러시아어학과, 문예창작과, 문헌정보학과, 불어불문학과, 사학과, 스페인어학과, 심리학과, 언어학과, 영어영문학과, 일어일문학과, 종교학과, 중어중문학과, 철학과, 기타아시아어학과, 기타유럽어학과

대학 입시에서 많은 학생들이 학종 대비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정확히 알지 못한다. 학종 평가에서 가장 중요하게 보는 항목은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이다. 어떤 이들은 세특 기록에 차별성을 두기 어렵다고 말한다. 하지만 이것은 세특을 정확히 이해하지 못해서 생긴 오해이다.

이 책에서는 가장 중요한 학생부 평가 요소인 세특 기록을 차별화할 수 있는 세특활동 주제와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진로활동, 봉사활동 등의 사례를 바탕으로 우수 학생부를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다음은 '대한민국 진로진학 가이드북-인문계열' 국어국문학과에 수록된 탐구주제이다. 수많은 학생들의 다양성 속에 자신만의 노하우를 추가해 탐구주제를 선정하기 위해서는 기본 키워드가 필요한데, 아래 예시와 같이 그 키워드 전체가 일목요연하게 정리돼 있다. 

각 학과의 개설과목에 대한 설명을 학과마다 수록해 학생들이 확장적 사고를 할 수 있게 해 대학 준비를 전공적합성, 계열적합성에 준하는 활동을 할 수 있게 도와준다. 이외에도 개별 학과에 필요한 추가 탐구방법에 세특 탐구,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진로활동에서 반드시 고민해야 할 탐구과제를 추가로 수록함으로써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를 위해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상상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넷플릭스를 통해 급속하게 퍼지는 K드라마의 세계화 현상에 대해 한국어의 발전방향 고찰해보기

▶한국어가 어렵다는 외국인들에게 한국어를 쉽게 가르치기 위한 방법에 대해서 탐구하고 소감문 작성

▶문화콘텐츠 창작 소재로서의 고전소설이 현대적으로 재해석된 사례를 중심으로 UCC 만들고 발표하기

학종은 전공적합성 또는 계열적합성이 중요한 전형이기 때문에 선택과목을 똑똑하게 정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희망 학과에 맞는 전공·선택과목, 인재상, 역량 핵심 키워드, 특기·적성 등 대학 진학에 대한 모든 해법을 담았다. 

학과별로 전국 대학의 최근 3개년 경쟁률과 등급컷을 공개해 대입을 준비하는 학생들이 구체적인 정보를 바탕으로 철저한 준비가 가능하도록 했다.

또한 졸업 후 각 학과의 하는 일, 관련 자격증, 진출 직업, 취업률, 산업 특성 및 전망, 취업처, 관련 상장기업 등 취업에 관한 상세한 정보가 들어 있다.

대한민국 진로진학 가이드북은 올해 12월 10일 출간 예정이다. 공학계열, 교육계열, 사회계열, 예체능계열, 의치한약보건, 인문계열, 자연계열 총 7권의 시리즈로 구성돼 있으며, 현재 사전예약 이벤트로 20%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출간일 : 12월 10일
*저 자 : 신동우
*출판사 : 에듀진
*판매처 : 현재 나침반36.5 쇼핑몰/ 출간 후 전국 서점



*에듀진 기사 URL :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3982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학습에서 취업까지! '대한민국 진로진학 가이드북' 사전예약 이벤트 20% 할인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