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클립아트코리아]
[사진=클립아트코리아]

다음은 <대한민국 진로진학 가이드북>에 있는 반도체학과 가이드의 일부이다.

반도체학과는 여러 제품에서 핵심적 역할을 하고 있는 반도체를 개발하고 기능과 성능을 개선하기 위해 필요한 관련 지식을 배우는 학과로서 전자공학에서 파생된 학과이다. 반도체의 작동원리, 반도체 설계, 제조에 필요한 공정이나 과정, 새로운 장비와 설비, 최신 기술에 대해 주로 배운다.

반도체공학은 오늘날 기술혁신과 정보화를 주도하는 반도체의 기본원리에서부터 응용분야 전반을 폭넓게 연구하는 응용공학이다.

최근 시스템반도체가 국가 핵심 성장동력으로 육성과제로 떠오르면서 대다수의 주요 대학들이 반도체학과 또는 시스템반도체학과를 설립했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5세대(5G) 이동통신과 자율주행 자동차, 인공지능(AI), 블록체인 분야와 같은 시스템 반도체 선진 기술력을 선점해야 향후 세계의 정보화 질서를 이끌어갈 수 있다.

시스템반도체공학과는 반도체를 설계하는 분야, 설계한 반도체를 제작 및 측정하는 분야, 제작한 반도체를 응용하는 분야를 다룬다. 구체적으로는 반도체 공정 및 재료, 반도체 장비, 반도체 측정, 반도체 집적회로 설계 및 반도체 응용회로 분야이다. 반도체 공정 및 측정분야는 LCD 공정 및 태양광 공정과 매우 유사하여 관련 분야진출에도 매우 유리하다.

기초과학과 응용과학의 조화로운 교육을 통해 실용적 응용 방법을 터득하고 전자공학, 재료공학, 컴퓨터공학 등과 연계하여 반도체 공정 및 반도체설계 분야에 대한 폭넓은 실무설계 분야를 다룰 수 있는 인력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시스템 반도체는 모든 컴퓨터 장치에서 데이터를 처리하는 핵심 부품으로 Intel과 AMD에서 개발하고 있는 CPU에서부터 냉장고를 제어하고 있는 마이크로프로세서까지를 포함하는 전문용어이다. 모든 IT 기기는 하나 이상의 시스템 반도체 부품을 포함하고 있고, 따라서 IT 분야에서 매우 폭넓은 진로를 선택할 수 있다.

대다수의 대학들이 모두 반도체관련 학과를 설립하고, 사회적·산업적 요구, 정부지원 등으로 향후 시스템반도체 관련 산업이 급팽창할 것으로 전망된다.

반도체학과를 개설한 국내 대학에서 학과명은 나노반도체공학과, 디스플레이반도체공학과, 디스플레이반도체물리학부, 물리·반도체과학부, 반도체공학과, 반도체과학기술학과, 반도체디스플레이학과, 반도체설계학과, 반도체시스템공학과, 반도체응용물리학과, 반도체학과, 시스템반도체공학과, 융합반도체공학과, 전기및반도체공학전공, 지능형반도체공학과, 지능형반도체융합전자전공, 첨단융합학부 등으로 개설돼 있다. 

반도체학과 대학 전공의 수학능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공통과목으로 수학, 영어, 과학, 기술.가정을 이수하고, 일반선택과목으로 수학Ⅰ·Ⅱ, 미적분, 확률과 통계를 이수하면 도움이 된다. 

진로선택과목으로는 기하, 수학과제탐구 등이 있으며, 이보다 더 높은 차원의 수학 이수를 원하는 학생들은 전문교과도 추가로 이수하면 큰 도움이 된다. 

■ 고교 선택과목


[이 기사는 '대한민국 진로진학 가이드북'에 실린 내용 중 일부입니다. ]


*에듀진 기사 URL :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4635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학습에서 취업까지 한번에! '대한민국 진로진학 가이드북' 출간!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