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낮은 효율성에 비싼 학원비가 문제
- 시간관리의 문제가 가장 큰 도전...하루 종일 SAT학원에서 보내면 바보

[사진=클립아트코리아/MIT대학]
[사진=클립아트코리아/MIT대학]

아직도 SAT공부를 하러 SAT학원에 가는 학생들이 많다. 가장의 한 달 수입에 해당되는 월 수백만 원씩 내고 SAT 공부는 SAT학원에서 해야 한다는 '어리석은' 생각을 하는 학생과 부모들이 많다. 또한 SAT 준비는 여름 방학에 SAT학원에 가는 것으로 시작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바보'같은 이들도 많다.

SAT의 변천사를 보자. SAT가 2016년 Critical Reading(비판적 독해)에서 2017년 Evidence Based Reading(증거에 의한 답 찾기)으로 바뀌었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더이상 SAT학원을 가야 할 필요가 없어졌다. 왜 문제가 너무 쉬워졌다. 비판적 독해 문제 때는 SAT학원에 가지 않으면 안 됐다. 평생 한 번 밖에 안 쓰는 어려운 단어와 킬러 문제들이 수두룩했다. 그러나 증거에 의한 답 찾기로 바뀌면서 고등학교 과정을 제대로 이수한 학생이라면 고득점을 받을 수 있도록 쉬워졌다.

더구나 2023년 디지털 적응형 시험으로 바뀌면서 이제 더이상 SAT학원은 그 효용성을 잃었다. 문제가 너무 쉬워졌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많은 학부모들에게 더이상 비싼 돈을 내고 SAT학원에 가지 마라고 조언을 한다. 그 이유를 살펴보자.

1. 비용 문제: 많은 SAT 학원 가운데는 많게는 월 6-7백만원을 받는 곳이 즐비하다. 이 비용은 중산층 가장 한달 급여보다 많다. 모든 가정에서 이러한 추가 비용을 감당하기 어려울 수 있다. 과거 2016년 비판적 독해 때는 SAT학원의 도움이 절실했으나 이제 SAT 유형이 바뀌면서 더이상 학원의 효용성은 없어졌다. SAT학원은 더이상 비용 대비 효과가 없다는 것이 여러 면에서 입증되고 있다.

2. 자기 주도 학습의 중요성: SAT 준비는 개인의 노력과 학습 습관에 크게 달려있다. SAT 학원에 의존하기보다는 자기 주도적인 학습 방법을 개발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 있다. SAT 만점자들을 대상으로 만점의 비결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 50%가 넘는 학생이 '책을 포함 관련 자료들을 읽었다'였고, 40% 이상이 '문제를 많이 풀었다'였ek. 반면 학원에 갔다는 5%도 안 됐다. 이 자료가 무엇을 말하는 지는 부모들이 잘 알 것이다.

3. 일반화된 교육 방식: 많은 학원들이 표준화된 교육 방식을 사용하는데, 이는 모든 학생에 대한 개별적인 필요나 강점을 반영하지 못할 수 있다. 학생들을 모아 놓고 일방적으로 강의하고 문제를 풀게 하는 방식으로 SAT를 가르치고 있다. 이래서는 효과가 없다. 맞춤형 공부가 필요하다. 이는 온라인으로 스스로 조절하며 공부하면 된다.

4. 시간 관리 문제: 학원 수업과 숙제에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 하며, 이로 인해 다른 중요한 학교 활동이나 개인적인 시간이 줄어들 수 있다. 방학이나 주말에 아침 9시부터 오후 4-5시까지 학원에 붙잡아 놓고 공부를 시키는 데 이래서는 학생들이 해야 할 에세이 준비, 액티비티 준비에 큰 차질이 생긴다.

많은 대학들이 지원 시 SAT점수를 요구하지 않는다. 즉 SAT옵셔널 대학이 1900여개나 된다. 그러나 에세이나 액티비티, 토플은 거의 모든 대학에 내야 한다. 그것도 매우 뛰어나야 한다. 많은 것을 해야 하는 상황에서 하루 종일 SAT학원에 앉아서 그 시간을 보내는 것은 현명하지 못한 선택이다.

5. 자원의 풍부함: 인터넷과 다양한 자료들 덕분에 학생들은 혼자서도 효과적으로 SAT를 준비할 수 있는 많은 자원을 갖고 있다. SAT학원의 교사들보다 훨씬 더 훌륭한 능력의 교사들이 온라인에서 SAT를 가르치고 있다. 그 대표적인 사이트가 칸 아카데미다. 칸 아카데미는 2023년 기준 전 세계 180여개국에서 1억 5000만명이상이 사용하고 있다. 이 사이트에는SAT강의가 무료로 탑재돼 있다. 서울 유명 SAT학원보다 훨씬 더 잘 가르친다.

6. 스트레스와 압박: 이미 학교 교실에서 스트레스를 받은 학생들은 학원 환경에 부담을 갖는다. 학원 환경은 때때로 경쟁적일 수 있으며, 이는 학생들에게 부담감을 줄 수 있다.

6. 개인 맞춤형 학습의 부족: 학원 수업은 개별 학생의 약점이나 강점에 맞춤화 되지 않을 수 있으며, 따라서 개별 학생에게 가장 효과적인 학습 방법이 아닐 수 있다.

7. 자율성 개발: 대학에서의 성공은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에 크게 의존하는데, 학원에 의존하는 것은 이러한 중요한 능력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다.

바로 이런 점 때문에 SAT 전문가들은 더이상 SAT학원에 의존하지 말고 스스로 학습을 통해 SAT공부를 하고, 높은 점수를 받으라고 조언을 한다. 문제는 많은 학원들이 상업적 차원에서 접근을 하기 때문에 학생들이 피해를 입는다.

하지 않아도 될 SAT공부를 하거나 학습 능력이 낮아 높은 점수를 받지 못하는 학생에게도 SAT의 중요성을 과장해 설명하고 억지로 학원을 다니게 만드는 경향이 비일비재하다. 현명한 9~12학년 학부모들은 올바른 선택이 무엇인지 이제 알 것이다.

 

*에듀진 기사 URL :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4778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학습에서 취업까지 한번에! '대한민국 진로진학 가이드북' 출간!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