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치과보철물 및 장치물 제작하여 구강 기능 돕는 치기공사
- 치기공학과 주요 전공과목 및 도움 되는 고교 선택과목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치기공학은 치아와 그 주위 조직을 포함하여 얼굴과 턱 부위에 발생된 기능적 손상을 회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작되는 각종 치과장치물에 관한 이론과 실기를 다루는 학문이다.

치기공학과는 치과보철물 제작을 담당하는 치과기공사와 관련 산업체에서 활동할 전문 과학자 양성을 교육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치기공학과에서는 잃어버린 치아를 대신할 보철물, 아름다운 치열을 위한 교정장치 등을 만드는 정교한 기술을 익힌다. 오늘날 인구의 노령화와 경제 수준의 향상으로 구강보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치기공사의 역할은 중요해지고 있다.

치과기공사는 구강에서 얻어진 모형을 바탕으로 치과보철물 및 장치물을 과학적인 방법과 관련된 기술로 제작하여 구강 기능이 원활하도록 돕는 전문직업인이다.

상실된 치아 또는 주위조직의 기능과 외관을 회복시키기 위해서 치과에서 보내온 개개의 인상체나 경석고 모형을 이용해 구강 내에 장착될 보철물들을 제작하며, 취급하는 보철물은 일반적으로 금니, 세라믹 치아, 부분틀니, 전체틀니, 임플란트 맞춤지대주, 교정 장치, CAD/CAM을 이용한 보철물 등이 있다.

치과기공사는 이들 보철물이나 장치물을 주로 모형 상에서 제작하며, 보철물 제작에 필요한 금속, 도재, 수지 등의 치과재료를 사용하여 조각 또는 주조하거나, 교정wire를 구부리는 등의 작업을 통해 보철물이나 장치물을 제작한다.

또한 치과보철물을 제작, 수리, 가공할 때 환자의 저작, 발음, 심미 기능에 이상이 없도록 구강내의 물리적, 생리적 조건을 고려하고, 과학적인 사고와 숙련된 예술성을 겸비한 기술을 발휘하여, 제작하고 있는 보철물들에서 산화나 부식, 침식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직무를 수행한다.

치기공학과의 주요 전공과목은 대학이 개설한 교과목으로 특히 전공과목, 선택과목, 교양과목이다. 어느 한 대학만을 참고해서 만든 것은 아니고 여러 대학을 참고해 만든 것으로, 전공과목은 이보다 적을 수도 있고 많을 수도 있다. 치기공학과에서는 이런 과목을 배운다는 것을 참고하면 된다.

■ 치기공학과 대학 주요 전공과목
충전기공학, 구강해부학개론, 치과보철학개론, 의학물리, 치과재료학, 치아형태학실습, 구강보건학, 관교의치기공학, 국소의치기공학, 충의치기공학, 치과재료학, 중급보건통계학, 치의학용어, 보건통계학, 교정기공학실습, 국소의치기공학실습,

기초치과재료학, 치과소재산업, 치과도재기공학실습, 의료기기시스템, 현장학습, 치과캐드캠산업, 영상정보학, 의료용소재공정, 구강보건학개론, 보건의료관계법규, 마이크로및나노기술, 최신치의기공기술및기자재의소개, 충의치및임플란트치과산업, 보건학조사및연구방법, 마이크로및나노기술

치기공학과 대학 전공의 수학능력을 높이기 위해 고교에서는 공통과목으로 영어, 과학을 이수하고, 일반선택과목으로 영어Ⅰ, 영어Ⅱ, 생명과학Ⅰ 등을 이수하면 도움이 된다. 

■ 치기공학과 진학에 도움 되는 고교 선택과목

구분 선택과목
공통과목  영어, 과학
일반선택과목  영어교과 : 영어Ⅰ, 영어Ⅱ, 영어 독해와 작문
 과학교과 : 생명과학Ⅰ
 교양교과 : 심리학
진로선택과목  생명과학Ⅱ
전문교과Ⅰ  고급생명과학, 생명과학실험, 과학과제연구
전문교과Ⅱ  인체구조와 기능, 기초 간호 임상 실무, 보건 간호



*에듀진 기사 URL :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4826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학생부 기록의 완결판! '대한민국 진로진학 가이드북-의치한약보건계열' 출간!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