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5학년도 대입 분석 및 지원전략 & 미대, 체대 대입

[사진=나침반 3월호]
[사진=나침반 3월호]

'나침반36.5' 3월호가 출간됐다. 이번 3월호는 볼 것들이 매우 다양하고 많다.

<나침반36.5> 책은 그달의 메인으로 선정된 커버스토리, 그달의 진학뉴스, 시기별, 과목별 공부법을 소개하는 학습코칭, 인문다이제스트로 구성된다.

인문다이제스트에는 분석적 사고와 종합적 사고를 키워 비판적 사고력 형성에 도움이 되는 유명대 논술지문을 통해 사고력을 키워주도록 한다. 지문은 시대에 필요한 내용, 시사에 필요한 내용을 담은 것으로 그 해에 가장 설득력 있는 지문을 선택해 대학별로 돌아가며 실리게 된다.

인문다이제스트에 빠질 수 없는 것이 뒤죽박죽 한국사이다. 뒤죽박죽 한국사는 우리가 그동안 배우지 않았던 역사적 사실이 왜 그런지 논리적인 뒷받침을 해주는 삼국유사, 고려사 등 역사책을 통해 우리가 그동안 알지 못했던 역사를 소개한다.

역사는 상상력의 산물이다. 최근에 집중적으로 실리는 내용은 삼국유사와 고려사에 있는 상당부분의 지명이 모두 중국에 존재하고 지금도 중국에서 동일한 이름으로 불리는 이유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내용을 보다보면 자연스럽게 비판적 사고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글들이다.

비판적 사고를 하기 위해 가장 기본적으로 필요한 사고는 고정관념 탈피이다. 우리가 배운 것은 모두 지식이 아니라, 내가 새롭게 재해석하고 재탄생시켜야 한다. 즉 생각을 해야 한다. 학생부종합전형에서도 가장 중요한 능력이 종합적사고와 비판적사고력이다. 이것을 잘하기 위해 정보를 종합적으로 취득하고 분석해서 교과서가 무엇이 잘못됐는지, 교과서에는 왜 그렇게 쓸 수 밖에 없는지에 대한 내용까지 이해하도록 돕고 있다.

이어 배경지식 주제탐구가 있다. 이번 3월호에 실린 배경지식 주제탐구는 가짜뉴스 전성시대에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를 그림과 글을 통해 이해할 수 있도록 했으며, 지구과학, 물리, 생명과학, 시사 등을 통해 고정관념을 탈피하는데 필요한 내용을 주로 소개하고 있다.

특히 세특 대백과는 학생들이 학교수업과 창체활동에서 필요한 세특 주제를 소개하는 꼭지로 이달에는 12가지가 실려있다. 학생은 이것을 통해 자신의 진로분야나 진로확장 분야를 찾아 수업이나 동아리활동, 자율활동, 진로활동에서 주제를 탐구하고 소개, 발표하는 자료로 활용한다면 학종은 2등급 이상의 대학에 진학할 수 있는 사고력을 갖추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만드는 꼭지이다.

이달의 진로코칭에는 사회계열에서 가장 인기있는 학과인 사회복지학과의 진로인 사회복지사와 관련한 내용을 담고 있다. 내용을 소개하면서 글만이 아닌 현실적인 얘기를 실어 학생들에게 보다 구체적인 진로를 탐구할 수 있도록 소개한다.

마지막으로 학과소개가 있다. 3월의 학과소개는 생명공학과이다. 생명공학과는 가장 인기있는 학과 중에 하나로 이것을 통해 진로를 완전하게 설계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특히 이 꼭지는 대학의 등급컷 순을 공개함으로써 학생들이 보다 높은 목표대학을 설계하도록 돕도록 구성돼 있다는 특징이 있다.

특히 3월호는 부록이 추가된다. 이번 3월호 부록은 ‘2024학년도 대입 분석 및 지원전략’이 포함됐다. 이 부록에는 미대와 체대 준비생을 위한 지원전략을 포함하고 있으며, 이번 3월호 본지에는 미대 관련한 내용으로 미대 진로설계를 위한 구체적인 방법과 홍대 미대에 합격한 학생의 포토폴리오도 소개돼 있어 미대 입시생들의 흥미를 돋우고 있다.

학생들은 <나침반36.5>를 활용하면서 단순히 나의 진로, 나의 학과와 관계없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지금은 융합의 시대이다. 이번 3월호에 실린 홍익대 미대 합격생의 포토폴리오는 계단을 활용한 내용이 실려 있다. 이럴 경우, 이것을 미대 준비생에게만 관계가 있다고 생각하지 말고, 환경미화, 면학분위기 조성을 직접하고 자율활동이나 동아리활동에 활용하면 된다. 이것이 학생의 능동성, 적극성을 어필하는 내용으로 이것만 가지고도 1등급 상향의 대학에 지원할 수 있는 꺼리가 된다.

이처럼 나와 관계없는 내용이라고 여길 게 아니라 이 모든 내용을 나의 진로와 나의 배경지식을 키우는데 활용할 수 있다면, 나의 내신 등급으로는 상상할 수도 없는 대학에 합격할 수 있는 태도와 자세가 길러지게 될 것이다.

이번 3월호 콘텐츠는 다음과 같다.
 

특별부록 2025학년도 대입 분석 및 지원전략 & 미대 체대
  3월호 목차
   
커버스토리 상위권 대학 학생부종합전형 합격컷 22년 대비 대폭 하락했다
  상위권대학 대학별 최고 등급컷·최저 등급컷
  인서울 및 주요 수도권 대학 학종 합격컷도 하락했다
  중상위권대 대학별 최고 등급컷·최저 등급컷 
  -학생부종합전형 준비 전략의 핵심
   
   
진학뉴스 수시 용어로 설명하는 수시 지원전략 ‘Big Tip
  미술대학 전공별 준비 가이드
  내년 의대 정원 2천명 늘린다…총정원 5천58명으로
  [긴급점점] 의대 학생부교과전형 등급컷 얼마나 낮아질까
  교대 수시이월 지나치게 높아 “고교생들 우롱하는 교대 대입전형”
   
   
학습 코칭 [상위 1%, 성적 상승의 비밀] -공부법
  [내신 공부법] 내게 잘 맞는 내신 공부법 찾는 법!
  새학기 내신평균 10점 올려주는 과목별 공부비법…
  홍익대 미대 포트폴리오 샘플
  같은 거 매일하면 지겨워 안 지겨워
   
   
  [사고의 확장, 독서 완성] -논술
인문 다이제스트 분석적·논리적 사고력과 비판적 사고력 측정(feat 아주대)
  고려와 거란 전쟁터는 중국 베이징 근교다!
   
   
배경지식 가짜 뉴스 전성시대 “‘Post-Truth’와 ‘Alternative fact’“ 
주제탐구 3억5천만년 전 독특한 형태 나무 발견
  니모 주인공 흰동가리 숫자 셀 줄 안다? 
  불빛에 곤충이 모이는 이유는… "불 향해 날아드는 것 아냐“
  사자를 곤경에 빠뜨린 개미…
  소식해야 장수한다…열량 제한 장수효과 핵심 유전자 발견
   
세특 대백과 세특대백과
  블랙아웃과 스마트그리드
  심리학이 인공지능, 빅데이터, 스마트 워크에 미치는 영향
  퍼셉트론, 역전파 학습 탐구
  대기오염과 환경정의(Environmental justice)
  선형회귀분석 오차와 손실을 최소화하는 방법
  `뼈 반창고` 같은 역할을 하는 복합소재 ‘하이드록시아파타이트’ 
  식품코디네이션이 중요해지는 이유
  글로벌 환경에서의 글로벌커뮤니케이션 
  국제관계가 경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 사례 
  비교문학과 일반문학의 차이에 대해서 탐구 
  나노기술의 효과
  면역체계의 구성과 부족으로 생기는 질병
   
   
  [꿈 길라잡이]
진로 코칭 사회계열 최상위 인기학과 직업 '사회복지사'
   
   
학과소개 한국 차세대 먹거리 '생명공학과'

 생명공학과 창체활동, 생명공학과 대학과목, 생명공학과 세특사항, 추천도서, 생명공학과 진로, 생명공학과 대학 경쟁률 및 등급컷,  생명공학과 상장기업 명단 등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5176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대입 성공의 길 알려주는 '나침반36.5' 매거진 정기구독 이벤트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