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월 정기구독 이벤트 '16기가 USB', '나침반 3월호 및 특별 부록' 증정!

[사진=나침반36.5 4월호 표지]
[사진=나침반36.5 4월호 표지]

4월은 중간고사가 시작되는 시기이다. 4월호 매거진 <나침반36.5>에는 당연히 교과 시험에서 좋은 성적을 올리기 위한 방법이 실려 있다. 또한 집중력을 높이기 위한 방법도 공개하고 있다.

4월 커버스토리는 새학기를 맞이해 학교생활과 기록에 있어서 학생들이 꼭 알고 있어야 하는 내용을 커버에 담았다. 특히 교과세특을 준비하는데 있어서 필수적인 노하우를 공개하고 있으며, 기록하는데 있어 주안점을 두고 해야 할 일을 소개하고 있다.

진학뉴스에는 대입을 준비하는데 있어 과거에는 교과전형에 맞는 학생, 학종에 맞는 학생, 정시에 맞는 학생으로 구분해 상담했지만, 이제는 대입을 준비하는데 4가지 전형 모두를 함께 준비하는 것이 대입에 유리한 이유를 소개하고 있다. 또한 모평 1, 2등급의 학생들 중에는 정시가 맞다고 생각해 준비하는 학생들이 있지만, 이들 학생들도 수시를 준비해야 최대의 입시결과를 받을 수 있는 이유에 대해서도 설명해주고 있다.

이외에도 논술전형을 준비하는 학생들을 위해 논술전형 대비에 필요한 내용과 서류원서를 내고 입학사정관이 평가하는 4단계 학종 평가 방식을 소개하고 있다. 또한 정시 교차지원에 있어서 서울대와 연세대는 줄고, 고려대는 늘었다는 내용과 함께 상위권 대학들의 정시 교차지원에서 대학별 비율을 소개해 정시 지원시 유불리에 대해서도 소개하고 있다.

인문다이제스트의 사고력 확장 코너에는 독해력, 논리적 사고력 향상을 위해 2024 중앙대 모의 논술 문제를 실어 학생들이 읽고 문해력 향상을 위한 방법들을 도와주고 있다. 이 코너는 생각할 수 있는 내용을 주로 싣고 있어 읽고 완전히 이해하고 사고를 확장하는데 도움을 주는 코너이다.

이외에도 최근 논란이 됐던 이승만 대통령의 이야기 건국전쟁이 화제가 된 적이 있다. 사실 이승만 대통령에 대해서는 우리가 역사를 배우면서도 심도있게 배우기 보다는 1대 대통령이었고 독재했다가 4.19혁명으로 쫓겨난 대통령만으로 이해하고 있다. 그런데 알고 보면 그는 자본주의 국가들 중 첫손을 꼽을 정도로 자기 국민들을 죽인 다시없는 희대의 군주쯤 되는 대통령이었다.

이것을 모르고서는 그는 그냥 지나가는 대통령이었을 것이다. 다시는 이런 영화를 만들거나 그것을 보고 감동했다는 비극이 없도록 하기 위해서 영화 “'건국전쟁'이 말하지 않은 진짜 빌런 ‘이승만’”을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했다.

배경지식 주제탐구에 있는 네안데르탈인이 살던 시대 석기 손잡이에 혼합 접착물질을 사용했다는 이야기는 인간을 탐구하는데 매우 유용한 정보가 될 수 있다. 현재 기후위기로 빙하가 감소하고 있다고 하지만 빙하 감소는 1940년대부터 이미 시작됐다는 정보는 다른 측면에서의 기후위기를 생각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외에도 반세기만에 민간 탐사선이 달착륙을 했다는 소식이다. 인류는 끊임없는 도전을 통해 발전해왔다. 네아데르탈인 시대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의 역사를 파노라마처럼 생각할 수 있는 정보로 구성됐다.

세특대백과는 교과세특과 동아리활동, 자율활동에서 탐구할 주제들을 담았다. 여기에 담긴 내용들은 주로 1,2등급 학생들이 탐구할 내용을 소개하고 있어, 3등급 이하의 학생들도 이것에 대해 관심을 갖고 검색해가면서 더 탐구해가고 호기심을 갖고 접근해 소감문을 작성하거나 자료를 찾는 과정에서 추가로 관심을 갖는 분야에 대해서 탐구하도록 아이디어를 제공하는 코너이다.

특히 이번 교과세특에서는 고려와 거란전쟁에서 한국사 교과서에 수록된 지도가 잘못된 이유를 분석하고 종합적이고 합리적으로 판단해보면 고려의 대동강 근처까지의 지도가 완전히 잘못된 이유를 알 수 있게 한다.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사고를 갖고 있다면 고려의 영토는 완전히 잘못됐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 이것을 근거로 한국사 수업시간에 발표로까지 이어진다면 급우들에게 큰 공감을 얻을 수 있도록 했다.

입시가 변화하고 학령인구가 감소되면서 진로교육은 더욱 중요해지고 있는 추세이다. 건축 분야는 우리 인류에게 가장 중요한 분야 중에 하나로 앞으로도 전망이 밝다고 할 수 있다. 이번 4월호 진로코칭에는 인류의 유산으로 가장 위대한 걸작들을 남길 건축공학자에 대해서 꿈을 가질 수 있도록 소개하고 있다.

이외에도 VR/AR콘텐츠기획가를 소개한다. 가상현실(VR)은 일반적으로 활동을 위해 설계된 헤드셋 장치 및 헤드폰을 통해 사용자를 현실 세계와 분리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몰입형 환경을 얘기하고, 증강현실(AR)은 제한된 상호 작용을 통해 현실 세계 뷰에 디지털 요소를 추가하도록 설계됐다. 이것을 기획하는 직업에 대해서 소개하고 있다.

학과소개 파트는 경영학과를 소개하고 있는데, 여기에는 진로뿐 아니라 진학에 있어서 필수적인 것들을 소개하고 있다. 학과소개, 대학주요전공과목, 경영학과 교과세특활동, 발전가능성 키워주는 추천도서, 동아리활동, 자율활동 등의 사례를 넣어 학생들이 이것을 통해서 학생부종합전형과 학생부교과전형의 교과종합평가에서 우수한 사례를 남길 수 있도록 소개하고 있다.

오늘부터 한 달간(4월 25일까지) 정기구독 신청자들에게 한해 16기가USB를 선물로 제공한다. 이외에도 4월호와 3월호를 함께 증정해 3월호에 실린 특별 부록까지 같이 선물로 발송해주는 특별 이벤트를 실시한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5485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대입 성공의 길 알려주는 '나침반36.5' 매거진 정기구독 이벤트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