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생에게 가장 중요한 새 학기 계획은 무엇일까?

- 상위권 학생들은 심화된 학습능력을 키우는 것이고,
- 중하위권 학생들은 성적을 향상시키는 것이 아닐까.

학습 향상을 위해서는 하루 생활 습관이 가장 중요하며 철저한 자기관리가 뒤따라야 한다. 매일 자신의 학습 성과를 체크하고 수정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단, 장기 계획표를 세워야 한다. 계획을 세우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에게 맞는 목표와 공부 습관’을 만들어 가는 것이다.

고등학교는 중학교까지의 기본 공부를 바탕으로 이해능력, 응용능력과 종합적 사고능력을 평가한다. 따라서 평소의 공부가 뒷받침되지 않으면 좋은 성적의 결과를 만들 수 없다. 학교 수업과 학원 수업의 듣는 수업만이 아닌 내 것으로 만드는 자기주도적 학습이 꼭 필요한 이유이다.

하지만 ‘시작은 창대하나 끝은 미약’한 경험을 많이 해 본 학생들에게 먼저 준비되어야 할 것은 무엇일까?

1. 자신의 부족한 점을 구체적으로 알기

하워드 가드너의 다중지능 이중 성공한 사람들에게는 자기이해지능 (Intrapersonal Intelligence: 자기 자신에 대해서 객관적으로 바라보며 그에 기초하여 적절한 행동을 할 수 있다)이 높다고 한다. 자기 존중감, 자기 향상(Self-enhancement), 자기 문제 해결력이 높기 때문에 성공할 수 있다고 한다.

학년은 고등학생이지만 학습 수준은 초등 5학년인 학생이 고교과정의 내용을 이해하기도 어려우니 열심히 할 수도 없고 성적 향상도 기대할 수 없다. 이런 학생은 저학년의 학습이 뒷받침되어야 성적이 향상된다. 또한 “수학을 못 해요!, 영어를 못해요!” 가 아니라 계산 실수를 많이 하는지, 영어 문법이 약한지 구체적으로 파악되어야 단계별 학습계획이 나올 수 있다.

2. 자기통제에 의한 시간관리

시간계획표를 세울 때 누구에게나 주어진 시간의 양은 똑 같다. ‘자신이 해야 할 일과 해서는 안 될 일’, ‘하고 싶지만 하지 않아야 할 일과 하기 싫지만 해야 할 일’ 그리고 ‘중요한 일과 사소한 일’을 구분하는 자기 통제 능력을 키우지 않으면 실천하지 않은 계획표로 남게 되어 1년이 지난 후 또다시 후회하는 일이 생기게 된다.

3. ‘학교 진도에 맞춘’ 예습과 복습을 습관화하기

상담하는 학생들에게 일주일 시간표를 작성하게 하고 예습과 복습을 어떻게 진행하고 있는지 물어보면, 대부분의 학생들이 학원의 수업 준비와 숙제를 예습과 복습이라고 대답한다. 학원의 수업은 학생이 아닌 강사가 주체가 되어 일방적으로 진행하는 선행학습이다. 학교의 진도에 맞춘 예, 복습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학습의 효과는 기대할 수 없다. 왜냐하면 대학을 가기 위해 필요한 내신 성적과 수능을 준비하기 위한 모의고사는 학교진도에 맞춰 출제되기 때문이다.

-예습의 방법은 수업 전날 교과서 내용을 읽어보면서 모르는 어휘를 정리 해 보거나, 수업 시작 전 그날 배울 단원의 목차를 살펴보는 정도로도 충분하다.
-복습의 방법은 수업이 끝난 직후 필기한 내용을 읽어보거나, 당일 저녁 교과서 내용과 필기한 내용을 다시 한 번 정리해본다. 그리고 한 단계 더 나아가 해당 단원의 문제풀이까지 하게 되면 단원에 대한 이해도를 한층 높일 수 있다. 당일에 복습을 못하면 적어도 그 주 주말에는 반드시 복습을 해야 한다.

이런 예, 복습이 충분히 이뤄져야 내신 시험과 수능 시험에서 자신이 기대하는 점수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4. 학교 과목선생님을 멘토로 삼기

“10분 공부하고 나서는 할 공부가 없는데요!”

이는 대부분의 많은 학생들이 무엇을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 모르고 있다는 것을 입증하는 것이다. 또한 자신이 그 과목에서 무엇을 모르고 있는지 파악조차 못하는 학생들이 많이 있다는 것이다.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다.

평소 자신의 학습습관 및 수업자세와 성적을 알고 있는 학교 과목선생님은 자신의 공부를 향상시켜주실 수 있는 최상의 멘토이다. 성적을 올리고 싶다면 용기를 내서 선생님께 도움을 요청해야 한다.

5. 목표는 현실적이고 구체적으로

고등학생의 생활은 1주일 단위로 반복된다. 따라서 1주일 계획표에 정기적 시간 먼저 기입한 후 가용 시간을 계산한다. 가용 시간에서 꼭 먼저 선행되어야 할 것은 학교수업의 개념 복습과 숙제이고 다음이 학원 숙제시간이다. 학원 때문에 학교 수업의 복습과 부족한 과목의 공부 시간 배정이 어렵다면 학원 수업을 조절할 필요가 있다.

시험의 결과 목표는 자신의 현재 성적에서 20% 정도의 향상된 점수나 등수로 하면 좋겠다. 초, 중 시절에는 단기간에 많은 점수를 향상 시킬 수 있지만 고등학교는 어렵기 때문에 4번의 시험(1,2학기 중간, 기말고사)에 나누어 조금씩 향상시켜야 한다.

계획을 세우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실천이다. 실천하지 않는 계획표는 무용지물이다. 실천 가능한 목표와 구체적인 계획표를 통해 성공 경험을 해야 지속적인 학습 향상을 이루는 동기부여가 된다.

 

*학년별 Tip

1. 1학년

고등학생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학교생활을 충실히 하는 것이다.

대학을 갈 때 가장 중요한 것이 학생부이기 때문이다. 교과 성적뿐만 아니라 비교과 활동도 열심히 참여해야 한다. 두 배로 늘어난 학습 활동을 잘 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공부 습관과 시간관리가 필요하다. 긍정적인 마음으로 학교에 적응하면서, 우선은 1학기 중간고사에서 좋은 결과를 얻어 자신감을 가지고 고등학교 생활을 시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2. 2학년

고1 성적이 상위권인 학생은 진로에 맞춘 과목 심화 학습과 창체활동 계획이 필요하다. 1학년 모의고사 성적 분석을 통해 수능을 위한 실력 향상 또한 매우 중요하다.

중, 하위권 학생은 한 과목을 통해 성적 상승이라는 ‘성공 경험’을 한 후 다른 과목으로 전이시키는 계획을 세워보자.

3. 3학년

계획표의 가장 기본은 자고 일어나는 시간이 일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규칙적인 생활을 해야 하루 공부의 효율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고2까지의 결과를 바탕으로 선택과 집중을 할 수 있다면 자신에게 맞는 계획을 세울 수 있을 것이다. 입시 전략에 따른 장기 목표를 설정하고 중, 단기 목표를 세워야 한다. 단기는 1주 단위 계획을 통해 체크하고 수정 보완한다.

 

   
 

강동구 자기주도학습지원센터 에듀봉사단
고등팀장 김자영 선생님
한국진로상담연구원 위촉연구원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