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기-과정-결과-확장' 구조화

[사진=인하대]
[사진=인하대]

면접은 학교생활기록부를기반으로 질문이 출제되므로, 학교생활기록부를 보며 내가 학교생활을 하며 어떤 수업을 듣고 어떤 활동을 했는지 잘 점검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그중 진로와 관련하여 특별히 노력했던 활동이나, 기억에 남는 활동이 있다면 별도로 체크해 두고 대비하는 것이 좋다. 

학교생활기록부 점검이 끝나면 자신의 활동을 ‘동기-과정-결과-확장’이라는 틀 속에서 구조화해보는 것을 권장한다. 아래 <구조화 예시>를 참고하면 좋다.

막힘없이 구조화되는 활동이라면 그 활동이 자신의 강점일 수있고, 구조화가 잘 되지 않는 활동이라면 그 활동이 자신의 약점일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한다면 면접을 좀 더 전략적으로 준비할 수 있을 것이다.

<구조화 예시>

•활동의 동기
•활동의 핵심 내용(개념 등)
•활동을 통해 배운 점 혹은 느낀 점 / (공동활동의 경우) 본인의 주요 역할이나 기여도
•향후 추가 탐구한 내용 혹은 탐구하고 싶은 내용


다음으로 활동 구조화를 바탕으로 직접 예상질문을 만들어볼 수 있다.  ‘○○활동의 동기는 무엇인가?’와 같은 간단한 질문부터 ‘○○교과 시간에 학습한 △△개념이 실생활에 적용된 사례에는 무엇이 있는가?’와 같은 심화된 질문까지 다양한 질문을 만들어보고 예상 답변을 준비해보기 바란다.

다만, 면접관의 질문 의도를 잘 파악하여 적절한 답변을 함으로써 좋은 평가를 받기 위해서는 문장째 답변을 외우기보다 키워드 중심의 답변을 구상하는 것이 좋다.

다음은 인하대가 제시하는 기초학업역량, 진로탐구역량, 의사소통역량별 면접 질문 사례이다. 아래 질문과 내 학생부에 기록된 내용을 토대로 질문을 만들고 답변을 준비해 보자.

◈ 기초학업역량
1. 지원학과 : 건축학부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기재사항
{물리학Ⅰ(2학년)}

공학 분야에 관심이 많은 학생으로 문제 해결에 대한 집중력과 적극성이 엿보임. 물리학 주제탐구 활동 발표 시간에 '열 펌프의 원리'란 주제로 냉장고, 에어컨에서 공기를 차갑게 만드는 열펌프를 고온의 열을 흡수하여 일을 하는 열기관과 비교하여 조사함. 열펌프 순환 과정 및 기능과 관련된 그림을 활용하여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여 학생들의 관심을 이끎.

 

[Q] 2학년 물리학Ⅰ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을 보면 ‘열 펌프의 원리’란 주제로 열펌프를 열기관과 비교하여 조사했다고 하는데, 어떠한 차이점이 있었는지 설명해보아라.

기초학업역량에서의 질문은 교과 시간에 배운 간단한 원리나 개념 등을 질문하는 경우가 많다. 위와 같은 과학적 원리나 개념과 관련된 질문에 대해서는 장황한 설명보다는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간결하고 명확하게 답변하는 것이 좋다. 또한 이러한 과학적 원리에 대한 이해의 깊이를 더하기 위해 평소 공부를 하면서 실생활에 활용되는 사례 등을 생각해보는 것이 좋다. 

2. 지원학과 : 스포츠과학과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기재사항
{사회·문화 (3학년)}

저출산·고령화 현상을 스포츠 산업 시장의 새로운 수요층 확대로 연관지어 이해하고, '노인 생활 체육 산업'과 관련한 PPT를 제작하여 발표함. 우리나라의 고령화 현황·해당 산업의 장단점과 문제점들을 단순하게 조사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분석한 내용을 기반으로 해당 산업의 향후 전망까지 살펴보고자 한 점이 인상깊음.

 

[Q.] 3학년 사회·문화 수업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을 보면 저출산·고령화 현상에 대해 조사한 내용이 나온다. 그럼, 본인이 생각하는 저출산, 고령화 현상의 원인에 대해 이야기해 보아라.

위의 내용을 살펴보면 학생은 사회·문화 수업 시간에 저출산·고령화 현상에 대해 배우고 이와 관련하여 노인 생활 체육 산업 및 해당 산업의 향후 전망까지 알아보는 심도 깊은 활동을 하였다.

위와 같이 수업내용을 바탕으로 한 주제발표 활동이 제대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일 것이다. 따라서 위의 질문은 해당 주제의 내용을 묻기에 앞서 수업내용에 대한 지원자의 이해의 깊이를 평가하기 위한 것이다.

이렇듯 입학사정관은 겉으로 드러나는 주제의 내용보다는 학생이 이러한 주제를 다룸에 있어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수업시간에 배운) 기초적인 지식을 갖추고 있는지 관심을 가지고 평가하게 된다.

◈ 진로탐구역량
1. 지원학과 : 행정학과

창의적 체험활동 기재사항
{진로 (3학년)}

정책 분야에 관심을 갖고 다양한 활동을 수행함. '슬기로운 공무원 생활(김철원)', '노동인권 수업을 시작합니다(양설)', '정책학 강의(권기헌)'를 읽고 공무원과 정부 조직 문화에 대해 이해함. 또한 청소년 노동인권에 대해 고찰하며 사회적 약자로서 청소년 노동자들을 위한 정책이 필요하다고 인식함. 청소년 들을 고용하면서 법을 위반했다는 기사를 보고, 찾아가는 청소년 노동 인권 상담소 프로젝트를 실행함.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기재사항
{화법과 작문 (3학년)}

진로 독서 활동에서 '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가?(쟝 지글러)'를 읽고 글을 쓰고 발표함. 사회의 다양한 문제들 특히 소외되고 어려운 삶의 형편에 놓인 사람들과 더불어 살아가는 세상을 만들어 가는 데에 관심이 많은 학생으로 이 책이 사회적 재분배의 중요성에 대해 시사하는 바가 큰 책이라고 평가하면서 책을 통해 새롭게 알게 되었던 점과 사회 정책에 대한 관심을 더욱 증진시킬 수 있었던 것을 진솔하게 이야기 함.

 

[Q.] 3학년 때 다양한 정책 관련 독서를 한 것으로 나타나 있는데, 가장 기억에 남는 책이 있다면 설명해보아라.

독서는 진로 분야에 대한 관심 뿐 아니라 그와 관련된 소양을 확인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다. 창체 활동이나 교과 세특 내용 등에 관심 분야에 대한 독서 활동이 두드러진다면 이에 대한 질문이 나올 수 있으므로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다.

간혹 책은 읽었지만 이해하지 못한 부분이 있어 독서에 관한 질문에 부담을 갖는 학생들이 있다. 이런 경우에는 책의 내용 중에 어떤 부분은 이해했으며, 또 어떤 부분은 그 내용이 어려워서 이해하지 못했다고 진솔하게 답변하면 충분하다.

독서관련 활동에서 유의할 점은 책을 제대로 읽지 않고 대략적인 줄거리만을 조사하여 책 내용에 대한 구체적인 질문 시 답변을 하지 못하는 경우이다. 이럴 경우에는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되어 있는 독서 활동에 대한 신뢰도가 떨어지게 되니 책은 한 권을 읽더라도 충분한 시간을 갖고 정독하는 것이 좋다.

2. 지원학과 : 산업경영학과

창의적 체험활동 기재사항
{진로 (3학년)}

웹사이트, 하이퍼링크, 데이터, 정보 자원을 자동화된 방법으로 수집, 분류, 저장하는 크롤링을 시도하려 했으나 제대로 실행하지 못하게 되어 수업시간에 학습한 것을 기반으로 개인적으로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크롤링을 하기 위해 노력했으나 수많은 실패를 겪었지만 포기하지 않고, ‘점프 투 파이썬(박응용)’을 읽어 보며 여러 기초 단어들부터 숙지하고, 여러 영상들을 참고해 많은 연구와 시도 끝에 크롤링을 성공하는 모습을 보여줌.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기재사항
{화학Ⅰ(2학년)}

활동지에 책 속의 내용을 활용하여 공학 속에 세분화되어 있는 분야를 각 분야별 특징과 빅데이터의 이용 사례와 더불어 특징을 작성함. 인터뷰에서 데이터 마이닝을 정의하고 미사일 탄도계산과 국가정보 기관에서 엄청난 양의 통신을 분석하는 데에 사용된다고 소개함.

 

[Q.] 2학년 진로활동 시간에 개인적으로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크롤링을 하기 위해 노력했으나 수많은 실패를 겪었다고 했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어려움이 있었는지 설명해보아라.

학교생활기록부에 관심 분야에 대해 탐구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으며 이를 극복하는 내용이 담겨 있다면 면접에서 물어볼 확률이 높다. 그 이유는 어떤 내용을 다룸에 있어 어려움을 겪고 극복까지 했다면 이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되어지기 때문에 평가자는 그 진위 여부와 문제 해결을 위한 과정에 대해 알고 싶어한다.

만일 위와 같은 경험이 있다면 어려움을 겪게 된 원인이나 이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한 내용을 잘 정리해 두는 것이 좋다. 면접 전에 미리 준비하여 정리된 답변을 할 수 있다면 전공(계열)에 대한 관심 뿐 아니라 본인의 탐구역량이나 문제해결능력 등을 드러낼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다. 

◈ 의사소통역량
1. 지원학과 : 간호학과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기재사항
{자율(3학년)}

생명을 살리는 일에 집중하는 간호사를 희망하는 학생으로 ‘생명윤리 이야기(권복규)’를 읽고 생물학, 의학, 법학, 정치학, 신학 등에서 모호하게 정의하는 생명윤리 내용들을 찾아 발표함. 과학기술 발달로 인해 안락사, 시험관 아기, 배아 줄기세포 등의 분야에서 생명윤리의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우리는 어떤 생각을 가져야 하는지 고민함.

 

[Q] 3학년 자율활동 내용에 간호사를 희망하는 학생으로, 생명윤리의 중요성에 대해 우리는 어떤 생각을 가져야 하는지 고민해보았다고 하는데, 이에 대한 본인의 생각과 이를 위해 앞으로 실천하고자 하는 것을 설명해보아라.

위의 사례는 학교생활기록부 내용을 바탕으로 학생이 지원하는 간호학과와 관련하여 인성 부분에 대한 질문이 있던 사례이다. 간호학과 외에도 사범대학과 같이 인성이나 소명의식 등 윤리적인 면을 강조하는 학과에서는 학교생활기록부 내용을 바탕으로 이에 관한 질문이 있을 수 있다.

이러한 면접 질문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면접 전에 본인의 가치관과 더불어 학교생활 중 이를 위해 노력한 점이나 실제로 행동 했던 사례 등에 대해 정리해 두는 것이 좋다. 

2. 지원학과 : 문화콘텐츠문화경영학과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기재사항

1학년 : 학년 초에 서로가 어색한 상황에서 먼저 나서서 소외된 학우의 친구가 되어주는 모습에서 배려심을 엿볼 수 있었음. 또한 1년 동안 다른 학우들이 꺼려하는 교통도우미를 도맡아서 함. 더운 여름이나 추운 겨울 에도 거르지 않고 학교에 일찍 등교하여 봉사를 하였으며, 힘든 내색 하나 없이 학급의 행사와 학업에 충실하게 임한 모습이 타의 귀감이 되었음.

2학년 : 신중하고 타인에 대해 배려심이 깊으며 모든 일에 꾸준히 노력하는 자세가 돋보임. 늘 정직하고 겸손한 태도를 가지고 있으며, 담임 교사가 무엇이든 믿고 맡길 수 있는 학생임. 사고가 논리적이고 여러 과목에서 뛰어난 능력을 발휘함. 꼼꼼하고 계획성이 있으며 책임감이 강하여 정해진 원칙과 계획에 따라 자료와 과제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조직하는 일을 잘하는 학생임.

 

[Q.] 1, 2학년 행특을 보면 공통적으로 타인에 대한 배려심이 깊다는 의견이 적혀있는데, 사례가 있다면 소개해보아라.

행특사항은 학생의 평소 학교생활을 잘 알고 있는 담임 선생님의 평가가 적혀 있는 곳으로 입학사정관이 인성 부분을 평가할 때 중요하게 확인하는 학생부 내용이다. 

위 사례처럼 1, 2학년의 행특에 일관되게 기술된 내용이 있다면 평가자는 그 구체적인 사례에 대해 확인하고 싶어한다. 만약 위와 같은 질문을 받는다면 부담 없이 나의 장점에 대해 소개한다는 생각으로 작은 사례라도 좋으니 편안한 마음으로 답변하는 것이 좋다. 또한 면접 전에 자신의 장점에 대해 사례 중심으로 미리 정리해 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참고: 인하대 학생부종합가이드 중 일부]
*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7811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 및 아래 배너를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2015ㆍ2022 학생부 기록의 완결판! '대한민국 진로진학 가이드북'!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