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디자인학과는 ‘공간’을 디자인한다. 디자인은 누구나 할 수 있고 누군가는 빠른 시간 안에 쉽게 할 수도 있지만, 많은 사람이 공감할 수 있는 디자인을 한다는 것은 쉽지 않다. 특히 오랜 기간 사용할 집이나 백화점 인테리어를 한다면 더욱 그렇다. 그렇기 때문에 실내건축학과에서는 ‘올바른 공간 디자인’을 하기 위해 공부한다.
■ 고교선택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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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특주제
1. 세특사항은 교과서에 있는 내용을 바탕으로 호기심을 발견하고 추가로 검색을 통해 논문을 탐색해 해결하거나 독서를 통해 호기심을 해결하는 과정을 기록하는 것이다.
2. 대학에서 배우는 교육과정은 고교 교육과정보다 학생이 선택한 전공에 따라 과목을 집중적으로 배우게 된다. 따라서 대학의 교육과정을 이해하고 사고를 확장하고 고교 교과서와 매칭되는 부분을 찾아 탐색한다면 전공적합성, 계열적합성, 진로역량에 부합하는 활동을 하게 되는 것이다.
3. 한 사람의 학문적 성공과 실패는 IQ보다는 태도와 자세에 있다. 대학교 교수나 연구자들 중에 상당수는 IQ가 좋은 사람도 있겠지만, 그들의 집념, 열정, 태도, 자세 등이 학문에 부합하는 사람이 더 많을 것이다. 대학은 아무나 가는 것이 아니라 더 전문적인 것을 배우기 위해 진학하는 것이다. 따라서 학교생활기록부로 평가하는 학생부종합전형에서는 학생이 공부를 하는데 있어서 나타나는 태도와 습관, 자세 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 탐구주제 확장하기
ㆍ곡선이 사용된 건축물에 대해서 조사해서 발표하기
ㆍ교실 안 비효율적인 공간을 찾아보고 이를 개선할 수 있는 대안 제시하기
ㆍ실내 미화 활동에 주도적으로 나서기
ㆍ교실의 쾌적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 찾아보고 발표하기
ㆍ도시재생에 대한 우리나라의 정책방향에 대해서 탐구하고 제언하기
ㆍ학교 교실 모습과 설계 시 고려해야 할 요소에 대해 탐구하고 소감문 작성
ㆍ스마트시티의 건설에 있어서 공간 디자인의 방향에 대해 탐색하기
ㆍ업사이클링 건축에 대해 탐구활동 보고서 작성하기
ㆍ건축소재로서 철이 하는 역할과 철의 재활용성 그리고 친환경소재로서 어떤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지 조사하고 발표하기
ㆍ실내건축 소재로서 나무가 주는 역할 및 장단점에 대해 탐구하고 소감문 작성
ㆍ실내 건축소재로서 콘크리트가 하는 역할과 콘크리트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발표하기
ㆍ자신이 생각하는 미래 건축을 예시한 디자인을 스크랩해서 발표하기
ㆍ전쟁과 과학기술 발전으로 실내디자인학과에 끼친 영향에 대해 탐구하고 소감문 작성
ㆍ자신이 본 최고의 디스플레이에 대해서 생각해보고 감상문 작성
ㆍ위대한 과학자, 정직한 과학자 두 가지 측면에서 역사 속 인물을 찾아보고, 나는 어떤 과학자가 될 것인가를 정리해 발표하기
■ 심화역량별 탐구활동
교과서와 실생활에서 얻은 지식을 바탕으로 실내디자인학과와 연관지어 심화된 주제를 찾아 탐구한다. 가능한 <학업역량 및 진로역량 핵심 키워드>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활동한다. 등급에 상관없이 학생이 제출하는 것의 정도에 따라 교사의 평가가 달라지게 될 것이고 대학의 평가도 달라진다.
각 교과목 수행평가는 가장 기본적인 활동이므로 만점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한다. 이외에 더 상위권 대학에 진학하고 싶은 경우에는 시의성 있는 실내디자인 및 사회문제와 관련한 세특 심화탐구를 추가한다.
실내디자인에서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와 역할을 탐구하는 것이 세특 심화이다. 실내디자인학 심화탐구 분야는 자신의 진로분야에서 자신이 좋아하는 활동을 감안해 보고서, 감상문, 소감문, 발표를 진행하는 것이다.
아래는 진출분야와 실내디자인학과 출신자들이 하는 일을 세특사항에 활용할 수 있는 주요 키워드를 정리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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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발전가능성을 위한 추천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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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계열 진로진학 가이드북 발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