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출처=숙명여대, 에듀진DB]
[사진 출처=숙명여대, 에듀진DB]

서류 기반 면접에서는 학생들이 고등학교 생활 동안 경험했던 내용을 바탕으로 면접이 진행된다. 제출한 서류를 바탕으로 학생의 경험을 확인하고 기본적인 학업소양을 평가하기 위한 면접이므로 면접을 위한 특별한 준비가 필요하지 않다.

단지 답변하는 기술과 태도를 측정하는 면접이 아니므로 말투나 태도를 단기간 연습하기보다는 평소에 학교생활을 충실히 하여 깊고 다양한 경험을 쌓는 것이 더 중요하다.

학교생활기록부에 담겨있는 본인의 경험을 되돌아보고 어떤 의미가 있었는지 되짚어 생각해 보는 것이 가장 좋은 면접 대비 방법일 것이다. 그리고 10분 내외로 면접위원 앞에서 본인의 생각을 이야기해야 하므로 평소 학교에서 토론이나 발표 시간에 자신의 생각을 조리 있게 이야기하는 경험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또는 부모님이나 선생님 앞에서 본인의 경험을 이야기해 보는 연습이 면접 당일의 부담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다.

1. 출결상황
주로 인성과 관련한 평가요소로 활용한다. 출결에 어떤 문제가 있었던 경우 그 이유가 무엇인지, 출결과 관련된 문제 요소를 개선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였는지에 대해 질문할 수 있다.

- 1, 2학년 미인정 지각(1학년 2회, 2학년 3회)의 원인과 극복 노력은 무엇인가?
- 2학년 시기 질병결석(3일)의 원인은 무엇인가?
- 고등학교 때 성실하지 않았다는 것은 대학에 와서는 그럴 수 있다고 보이는데, 어떻게 생각하는가?

2. 창의적 체험활동 중 자율 활동
학교교육계획에 의해 학교에서 주최 및 주관해 실시한 활동을 기재하는 항목으로 학생부종합전형과 관련해 인성 및 발전가능성의 근거로 평가되는 경우가 많다. 이 경우 주로 학급 임원, 학생회, 선도부, 학급 내의 직책과 관련해 학생의 기여도와 활동을 배우고 느낀 점을 질문한다. 이를 고려해 면접 질문을 추출해야 한다.

◈ 자율활동 

정책 발굴 프로그램에서 우리나라 교육 정책의 현실 및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방안을 고민해 봄. 모둠원들과 함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공유하고 합리적인 정책 방안을 수립하여 발표하는 시간을 가짐. ······(중략)······ 경제 포럼 프로그램에서 모둠활동을 통해 경제 현상을 다양한 시각으로 바라보고 세계 경제 흐름과 문제를 분석해봄. 경제 테스팅 게임에 참여하여 창의적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실현 가능한 경제 발전 계획을 제시함.

◈ 면접질문 예시

질문 1.
① 우리나라 교육 정책의 문제점에 대해 분석한 내용을 이야기해볼 것
② ①에서 이야기한 문제점의 해결방안은 어떤 것이 있을까?
③ 모둠원과 문제 해결 방안 공유 과정에서 본인이 주도적으로 맡은 역할은 무엇이었나?

질문 2.
① 경제 포럼 프로그램에서 세계 경제의 문제점에 대해 분석한 내용을 이야기해볼 것.
② 창의적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실현 가능한 경제 발전 계획을 제시하였다고 하는데, 어떤 계획이었는가?

3. 창의적 체험활동 중 동아리 활동
학생부종합전형과 관련해 전공적합성의 판단 근거로 많이 활용되며, 학업역량, 발전가능성, 인성 측면의 평가를 위해 활용되기도 한다는 점을 고려해 면접 질문을 추출해야 한다.

◈ 동아리활동

(APT(응용물리,기술)) '빛의 이중성'을 주제로 한 탐구를 체계적으로 계획하고 수행함. 특히, 이중슬릿을 활용한 간섭 실험을 수행하고, 결과를 발표하는 자리에서 입자와 파동의 성질을 적절한 시뮬레이션을 이용해 설명하며 해당 내용에 대한 청중의 이해를 도움.

◈ 면접질문 예시

[질문 1]
이중슬릿을 활용한 간섭실험을 수행할 계획을 세운 이유는 무엇인가?

[질문 2]
입자와 파동의 성질을 적절한 시뮬레이션을 이용하여 설명하였다고 하는데, 그 내용을 지금 간략하게 이야기해 보아라.

- 3년 동안 과학창의탐구토론반 활동 중 가장 인상적인 활동은?

- 1학년 의약품 분리수거 자율동아리활동은 의료보건계열에 대한 관심이 있었던 것은 아닌가? 왜 화학, 신소재 관련 자율동아리로 변경했는가?

- 2학년 동아리에서 아두이노 실험을 했는데, 무엇을 제작했는지 본인의 역할을 중심으로 상세히 설명하면?

- 단체 생활에서 잘 어울리지 못해 힘들어 하는 친구가 있다면,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이 있을까요?

- 고등학교 때 동아리 활동을 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대학에서 전공공부 이외에 해보고 싶은 동아리나 기타 활동이 있습니까?

4. 창의적 체험활동 중 봉사활동
학생부 봉사활동은 특기사항과 봉사활동 실적을 종합해 평가하며, 주로 학생부종합전형 평가 요소 중 인성을 많이 평가한다. 이런 점을 고려해 면접 질문을 추출해야 한다.

- 본인에게 가장 의미 있는 봉사활동은 무엇이고 느낀 점은 무엇입니까?

- 봉사활동은 학교에서 강제로 시켜야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 봉사활동을 통해 무엇을 배웠다고 생각합니까?

5. 창의적 체험활동 중 진로활동
학생부종합전형과 관련해 학업역량(학업태도, 학업의지) 및 전공적합성(전공에 대한 관심과 이해)과 관련해 평가할 여지가 크다는 점을 고려해 면접 질문을 추출해야 한다.

- 2학년 시기 진로활동으로 발표한 경영학 세부전공에 대해 설명하면?

- 3학년 시기 다른 교과와 경제학을 연계해 진행한 조사 및 발표활동의 구체적 사례와 왜 그런 활동을 진행했는지 설명하면?

- 진로 프로그램에 참여했는데 참여한 계기와 이 경험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은?

[참고 : 강원진학지원센터, 명지대 학생부종합가이드 중 일부]

*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7970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 및 아래 배너를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학종 대비법 완벽해설 '명문대 합격생 학생부 대공개 3' 자세히 보기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