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클립아트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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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생활에서 항공기는 국내외 사람의 이동과 화물 수송을 위해 빠르면서도 안전한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항공운항학과에서는 항공 운송 산업의 중심인 전문 항공기 조종사를 양성한다. 대기권 내외에서의 환경과 기상 조건을 이해하고, 항공기 운항과 관련된 현상을 논리적으로 해석하고, 운항에 적용한다.

또한 항공기의 운항 원리, 운항절차 및 운항 규정을 이해하고 개발하며, 항공 산업과 관련된 실질적이고 다양한 전공과목의 교육을 통해 실무 능력을 겸비한 전문 조종사를 양성하는 것을 교육 목표로 한다.

■ 자율활동

정규교육과정 내에 실시한 학생자치활동, 학년·학급단위의 활동 등에서 드러난 학생의 개별적인 행동 특성, 참여도, 협력, 활동실적 등을 기록한다. 2024학년도부터 대입 전형자료로 제공하지 않아 평가에는 반영되지 않는다. 하지만 자율활동은 학교생활에서 가장 기초적인 활동이므로 적극적으로 참여해 학생의 참여 리더십을 보여주게 되면 다른 활동에도 영향을 미친다.

■ 자율활동 사례
ㆍ항공 관련 주제를 정해서 탐구활동 후 발표 또는 소감문 작성
ㆍ항공운항학과 관련 호기심을 해결하기 위한 탐구활동
ㆍ교실내 생활환경 개선에 주도적으로 실행
ㆍ융합적 사고력 확장을 위해 인문, 사회, 과학강좌로 구성된 아카데미 제안
ㆍ독서 후 감상문을 작성해 교내 행사에 제출
ㆍ자신의 전공체험을 바탕으로 발표
ㆍ주도적으로 새로운 기획안 제시

■ 동아리활동

정규 동아리활동 중에 학생 개인의 참여도, 협력, 적극성, 활동실적과 역할을 평가에 반영한다. 참고로 적극적 협조도 적극적 협조 리더십으로 평가할 수 있다. 다양한 영역의 동아리 활동을 통해 자신의 관심사를 확장하고, 활동 중에 역할을 수행하고 협력한 모습을 보여준다면 학업역량, 학업태도, 학업 외 소양, 진로역량, 공동체역량 평가에 반영된다.

■ 동아리활동 사례
ㆍ항공운항학과에 진학하려는 목적이 무엇이고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자신이 해야 할 일에 대해 PPT를 작성하고 발표
ㆍ항공운항 분야에는 기존의 고정관념을 깬 사례가 많이 있다. 최소 1가지 이상을 찾아내어 분석해서 탐구보고서를 제출
ㆍAI가 항공운항 분야에서 적용되는 특정 분야(자신이 진출하고 싶은 분야)의 사례를 조사하고 발표
ㆍ빅데이터가 항공 산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탐구하고 소감문 작성
ㆍ탐구 계획 및 데이터 분석 능력이 뛰어남을 보일 수 있는 활동을 할 것
ㆍ동아리에서 토론을 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활동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리더십을 발휘해볼 것

■ 인재상
ㆍ국가 및 인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글로벌 인재
ㆍ글로벌 시대를 선도할 국제 수준의 실무능력을 갖춘 항공운항 전문 인재
ㆍ비행과 관련된 장비·시설, 항공기상 및 항공관련 법규 등에 능통한 인재
ㆍ항공기 조종 관련 비행원리, 공중항법 및 운항절차 등 실무역량이 뛰어난 인재
ㆍ남을 배려하는 정신으로 세상과 소통하고 나눔을 실천하는 인재

■ 학업역량 및 진로역량 핵심 키워드
자기주도, 의사소통, 지식활용, 논리적 사고, 창의적 문제해결, 응용력, 의사소통 능력, 분석력, 책임감, 합리적인 판단, 신뢰성, 객관성, 의견조율능력, 종합적 사고력, 효율성, 협업과 팀워크, 공감 능력, 창의력, 컴퓨터 활용 능력, 리더십, 끈기, 문제해결 능력, 정보·기술 활용 능력, 수리 능력, 비판적 사고력, 글로벌 마인드, 대안제시 능력, 규범규칙 준수

■ 전형별 핵심 이해사항

전형 주요 사항
학생부
교과전형
학생부교과전형 등급컷은 대학별로 반영과목, 과목반영방법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실제 전체 등급컷과는 약간 차이가 있음
학생부교과전형은 교과100, 교과90+출석10, 교과80+출봉(출석과 봉사)20, 교과80+종합평가20으로 평가하고 주요대학은 여기에 수능최저조건을 둔다.    
학생부
종합전형
학생부종합전형은 서류100, 면접 반영비율이 있는 단계별 전형(예: 1단계: 서류100, 2단계: 1단계 성적+면접30)으로 나눌 수 있다. 
학생부종합전형 등급컷은 대략 학생부교과전형의 1등급 또는 2등급 +- 알파 정도에서 형성된다. 매우 특이한 사례는 9등급이어도 인서울 할 수 있다. 그 조건은 학생의 사고력 수준, 학생의 역량 정도에 따라 달리 평가될 수 있다. 학생의 역량은 학교생활기록부에 의해 평가된다.


■ 진출직업
비행기 조종사, 항공교통관제사, 항공기 조종사, 항공공학기술자

■ 학과관련자격증
사업용 조종사, 계기비행 증명, 조종교육 증명 및 항공무선통신사 자격, 육상다발항공기 증명

■ 필요능력

구분 필요사항
지식 항공법 활용법, 항공일지 활용법, 항공기 안전성 인증 절차, 기상정보확인, 항공정보간행물(AIP)을 활용하여 공항정보확인, 항공정보시스템을 활용하여 공항고시보(NOTAM) 확인, 항공기 외형, 구조, 시스템에 관한 지식, 비상절차에 대한 지식, 이륙에 필요한 각종 지식, 이륙단념조건 및 절차에 관한 지식, 인간과 인간의 인적교류 이해, 항공기 성능에 관한 지식, 하중계수, 실속(Stalls)에 관한 지식, 실속에 관한 항공 역학적 지식, 비행경로에 대한 지식
능력 항공법 해석능력, 항공 일지 확인과 해석능력, 안전성 인증서 해석능력, 운용 매뉴얼 파악능력, 장비운용능력, 바람편류수정능력, 비정상 상황 판단 능력, 의사소통능력, 정보수집능력, 대인관계능력, 고객응대기술
태도 항공법에 명시된 사항 준수의지, 주의 깊은 인증서 검토, 조종사의 준수사항일지, 운용매뉴얼 준수의지, 주의깊게 확인하는 태도, 집중하는 태도, 정서적 안정과 성취욕, 인내력, 질서의식, 문제해결능력, 세밀한 화물취급확인태도, 산출된 항공기 성능을 준수하는 태도, 임무지역에 대한 세밀한 분석자세

특히 태도 면에서 안전우선주의, 방향감각, 주의력 분배유지, 예의바른 태도, 고객의 요구를 파악하려는 자세, 문제해결능력이 필요하다.
 

*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83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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