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국대 문화콘텐츠학과 3.14등급 지원자
- 관심 영역의 활동 주도적으로 진행하고 적극적 참여

[사진=건국대]
[사진=건국대]

평가 사례를 통해 학생들이 활동 및 아이디어를 얻기 위한 마음에서 연재하는 코너이다. 학종을 준비해서 노력 끝에 합격한 학생들은 개인적으로 영광이기도 하지만 모두에게 배울 점이 참 많다. 그런 의미에서 학종 합격자들은 후배들의 선생님이다. 

이 학생의 세특 활동, 창체 활동에서 적극적으로 참여한 내용들이 나온다. 그것을 나에게 접목시켜 활동할 방법을 찾아보자. '성적으로 A대학은 가지 못해'라고 단념하기 보다는 '나는 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적극적으로 도전하며 실행해보자.

이번 사례는 건국대 문화콘텐츠학과 3.14등급 지원자로 국어 성적은 낮았지만 진로탐색 역량은 뛰어나고, 방과 후에 교사를 찾아와 질문하며 실력 향상을 위해 꾸준히 노력했다고 입학사정관은 평가했다.

이 학생의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일반고 학생으로 평균 내신은 3.14등급이다. 이 학생의 특성을 보면 ▶학교생활에 적극적이고, 모든 수업에 열심히 참여, ▶영상제작과 편집 등 진로탐색 관련 내용에서 역량을 발휘한 학생이다. 

▶ 국어교과 성취도가 낮았다.
학생의 이수과목 중 일반선택과목은 2학년 세계지리, 윤리와 사상, 지구과학Ⅰ, 3학년 언어와 매체, 확률과 통계, 영어 독해와 작문, 사회·문화, 생활과 윤리이다. 진로선택 과목을 보면 2학년 정보, 고전읽기, 미디어 콘텐츠 일반, 3학년 심화 국어, 심화영어독해Ⅰ, 생활과 과학이다.

서류평가를 보면 ▶주요교과 중 사회교과 성취도가 상대적으로 높았으며, ▶동아리활동과 진로활동에서 진로연관성이 높았고, ▶리더십과 배려심, 의사소통능력, 친화력 등이 뛰어났다.

면접에서 학생은 ▶동아리 영상제작에 대해 자신의 역할을 성실히 대답, ▶철학책을 찾아 읽은 이유에 대해 성실히 답변, ▶협업 과정에서 긍정적 작용 형성 노력을 확인, ▶질문의 의도를 잘 파악, ▶씩씩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 지원자별 평가 상세
▶국어, 수학 성적이 상대적으로 낮았으며, ▶‘과목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에서 과도한 진로 관련 기술보다는 학습태도가 기술돼 있었고, 각 과목별 수업에서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수업참여와 태도가 나타남.

◆ 교과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 수학: 수학을 좀 더 잘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학생임.
- 영어: 영어 학습에 관심과 흥미가 높아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함. 발표력이 좋고 모르는 것이 있을 때마다 질문하여 정확한 해답을 얻고자 노력하는 자세가 훌륭함.
- 한국사: 교과부장, 모둠장의 역할을 잘 수행하여 많이 칭찬하고 싶은 학생임. 역사적 해석의 다양성을 인식하는 능력과 비판적으로 분석하면서 통찰하는 능력이 매우 뛰어남.

- 통합사회: 사회 현상에 대한 관심이 많고 관련 내용을 탐구하려는 의욕이 높음. 수업 태도와 집중력이 좋아 수업 내용을 놓치지 않고, 원활한 수업진행을 위한 분위기 조성에 기여함.
- 문학: 문학에 대한 관심과 흥미가 많음. 수업 집중력이 좋고 교사의 질문에 적극적으로 대답하며 수업 분위기를 주도함.

- 수학Ⅱ: 점심시간과 방과후에 교사를 찾아와 질문하며 실력향상을 위해 꾸준히 노력함. 문제를 볼 때 본질을 파악할 줄 아는 능력이 뛰어남.
- 세계지리: 교과부장으로서 학습 분위기 조성을 위해 노력함.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탐구 정신이 강함. 자료제작, 발표를 잘하며 다양한 지식을 융합적으로 활용하는 능력이 있음.

- 일본어: 일본어와 일본문화에 관심이 많음. 일본 문자를 정확히 알고 있음. 읽기, 쓰기, 말하기 능력이 우수함. 틈틈이 실생활 표현을 학습하여 자연스러운 일본어 회화가 가능한 정도의 실력임.

특징
 관심 영역의 활동을 주도적으로 진행하며 적극적으로 참여함.

◆ 창체활동
1학년 동아리활동

영상편집반 진로와 연계한 영상편집에 관심이 많고 실력도 우수한 학생임. 영상편집동아리를 직접 만들고 같은 학년을 대상으로 홍보하고 모집하였음. 동아리 기장으로서 매시간 활동을 계획하고 주도적으로 진행하는 모습을 보임.

3학년 자율활동

전교학생자치회 미디어소통부장으로 학생을 위한 의견을 잘 제안함. 학교행사 홍보영상 제작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학생회 SNS를 성실히 관리하여 팔로워 수를 3배 이상 증가시킴. 학교를 홍보하는 영상을 제작하는 홍보대사 활동에 참여해 위트있는 영상물을 만들어 학교 홍보에 크게 기여함.

특징
▶ 학급회장, 동아리 기장, 교과부장, 모둠장 등으로 소외된 학생들이 없도록 힘씀.
▶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에서 지적 호기심과 탐구력, 리더십과 성실성 등 모든 교사와 학생에게 신망이 두터움이 기재됨.

◆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1학년 진로와 교과에 대한 열정으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함. 수업시간에 흐트러진 모습을 보이지 않고 대답도 잘하여 교사들의 칭찬이 자자함. 시간이 갈수록 더욱 믿음직스러운 학생으로, 항상 감사해하는 태도로 생활함. 급우들에 의해 '칭찬해주고 싶은 친구' 1위로 선정됨. 2학년 사교육 없이 자기주도학습을 통해 스스로 공부하는 습관이 배어 있는 학생임.

매일 아침 한 시간 일찍 등교하여 스스로 공부하였으며, 모든 수업에 최선을 다하는 태도로 임하여 가르치는 선생님마다 칭찬이 자자하고 교사와 학생들 사이에서 신망이 두터움. 특히 윤리와 사상 과목을 좋아하여 자발적으로 철학책을 찾아 읽고 선생님께 질문하기도 함. 학급의 윤리와사상 멘토를 맡아 친구들의 질문을 받고 설명해줌. 이런 모습이 다른 멘토들에게도 본보기가 되어 서로 협력하며 공부하는 분위기를 조성하는데 크게 기여함.

 [참고=건국대 학종 가이드북]
 

*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9802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 및 아래 배너를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2015ㆍ2022 학생부 기록의 완결판! '인문계열 진로진학 가이드북'!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