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재외국민특별전형(특례) 중심으로 입시 정보와 입시 전략 소개
재외국민이 많아진 요즘, 입학사정관 출신의 학생부종합전형 컨설팅으로 유명한 강남구 대치동에 위치한 데오럭스 입시컨설팅의 장광원 대표가 지난 5월 20일 화요일, 필리핀 마닐라에 위치한 마닐라한국아카데미(교장 곽인환)에서 재외국민특별전형 학생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특례입시 특강 및 컨설팅을 성황리에 진행했다.
이번 입시 특강 및 입시컨설팅은 마닐라한국아카데미에서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5시까지 약 8시간에 걸쳐 진행되었으며, 뜨거운 관심 속에 한인 학생 및 학부모들이 참석해 자리를 가득 메웠다.
마닐라한국아카데미는 필리핀 마닐라 근교에 위치한 최초의 한국인 기독교 선교사 자녀학교로서, 대한민국 정부의 재외국민교육기관 인정, 필리핀 교육부 인가를 받은 학교인 동시에 기독교대안학교연맹, ACSI(Association of Christian Schools International) 회원학교로 명문 국제학교이다.
장광원 대표는 건국대학교 입학사정관,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입상담위원, EBS 교육방송 진학상담위원을 역임하였으며, 『학생부 세특을 부탁해』, 『학생부 세특 심화탐구활동 보고서를 부탁해』 등 학생부종합전형과 입시 관련 다양한 책을 저술하였으며, EBS 등 다양한 매체에 학생부종합전형 컨설팅 전문 입시컨설턴트로 출연하며 국내외에서 입시컨설팅, 특강, 기고, 저술, 방송 출연 등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이번에는 필리핀 마닐라 소재의 마닐라 한국아카데미 및 지역 사회 학생과 학부모님, 교사를 대상으로 재외국민특별전형(특례) 중심으로 입시 정보와 입시 전략을 알기 쉽게 전달했다.
1부 특례 입시 특강은 재외국민특별전형과 다양한 자격 요건에 맞춰 세부적으로 구성되었다. ▲해외 거주 3년 이상 재외국민 전형 ▲12년 이상 해외 체류 전교육과정이수자 전형 ▲해외 고등학교 졸업자 전형 ▲ 중도 귀국 학생들을 위한 학생부종합전형등, 학생들의 지원자격 요건에 따른 전형별 입시 전략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전달했다.
특히, 장광원 대표는 입학사정관 출신으로서 서울대학교, 연세대학교, 고려대학교, 성균관대, 서강대 등 서류 중심의 선발 전형의 고교 성적(GPA), 표준학력시험(SAT, ACT, AP, IB, A-Level 등), 언어 능력(TOPIK, TOEFL, IELTS 등), 학업 외 활동, 면접 준비 전략을 사례 중심으로 설명하며 참가자들의 이해도를 높였다.
2부에서는 학년 및 지원 자격별 학생들 대상의 컨설팅 및 질의 응답 3부에서는 교사들과의 질의응답 시간도 마련되어, 개별적으로 갖고 있던 입시 관련 궁금증과 고민에 대한 조언도 아끼지 않았다. 실제 입시 준비 과정에서 놓치기 쉬운 세부사항부터, 대학별 전형의 합격 포인트까지 상세히 안내해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 냈다.
특히 이번 특강은 장광원 대표가 교수로 있는 필리핀 이스턴라이트 대학교(Eastern Light College & Seminary)의 김종태 총장도 직접 현장을 찾아 특강의 의미를 더했다. 김종태 총장은 “해외에서 공부하고 있는 선교사님들의 자녀와 지도하는 교사들에게 구체적인 입시 전략을 공유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며 학생들과 이들을 위해 늘 헌신하는 교사와 관계자분들에게 응원과 격려의 메시지를 전했다.
한편, 데오럭스 교육그룹 및 대치동 데오럭스 입시컨설팅 대표는 앞으로도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프, 베트남 호치민과 하노이, 필리핀 마닐라 뿐만 아니라 전 세계 재외국민 학생 및 학부모님을 대상으로 맞춤형 특례 입시 전략 특강과 컨설팅을 꾸준히 이어갈 계획이다.
장광원 대표는 “국내 학생들 뿐만 아니라, 국내 입시를 준비하는 해외 학생들이 겪는 정보 부족과 제도에 대한 이해 부족을 해소하는 것이 나의 사명”이라며, “학생 개개인의 상황에 맞춘 전략 수립을 통해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입시컨설팅을 지속하겠다”고 전했다.
이번 특강은 단순한 입시 정보 전달을 넘어, 재외국민 학생들에게 자신감을 심어주고 미래를 준비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 앞으로도 이와 같은 교육적 연대가 다양한 나라에서 이어지기를 기대해 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