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과별 동아리·진로·자율활동 및 세특 관련 면접질문
면접에서 당황하지 않는 비결은 바로 '예상질문' 준비에 있다. 면접관이 어떤 질문을 할지 미리 예측하고 답변을 구조화해두면, 실제 면접장에서도 자신감 있게 대답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자신의 학생부 기록과 연관된 질문들을 사전에 점검해보는 것은 면접 성공의 핵심 전략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공통된 조언이다.
문과대학 6개 모집단위별 면접 예상질문이 상세히 공개됐다. 국어국문·문예창작학부부터 사학과까지, 각 학과별 특성을 반영한 구체적인 질문들이 담겨 있어 수험생들의 면접 준비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학생부 기록을 바탕으로 한 활동 내용부터 전공 관련 심화 지식까지, 실제 면접장에서 나올 수 있는 핵심 질문들을 정리했다.
국어국문· 문예창작학부
1. 독서토론반을 주도한 것으로 보이는데 주로 어떤 책을 읽었으며, 그 방향이 구체적으로 있었나요? 특별히 기억에 남는 부분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동아리활동]
2. 국어국문과 진학을 희망하는 1학년 학생의 멘토로 참여하였는데 그때 조언한 내용을 다시 소개해 보세요. 자신도 이러한 내용으로 해왔나요? [진로활동]
3. 중세 문법과 현대 문법을 비교하며 변천 과정을 탐구하였다고 하는데, 이에 대해 간단한 예시를 들어 설명해 주세요.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4. 최근 디지털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커져 도서의 인기가 줄어드는 추세인데 역으로 디지털 문화를 도서 홍보에 활용함으로써 출판물에 관한 관심을 고양할 수 있다고 하였네요. 그 구체적 아이디어를 소개해 주세요.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영어영문학부
1. 영어와 스페인어를 비교 분석한 내용을 말해보세요. [자율활동]
2. 인공지능의 번역과 인간 번역을 비교한 활동을 하였는데, 무엇을 알게 되었는지 말해보세요. [동아리활동]
3. 어떻게 하면 다중언어학습자가 될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강연을 듣고 보고서를 작성해 보았는데, 이에 대해 자세히 말해보세요. [진로활동]
4. 1차 세계대전 전후의 영문학을 비교한 내용을 소개해 주세요.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일본학과
1. 전공 독서 세미나에서 나츠메 소세키의 작품을 선정해서 읽었네요. 선정 사유와 해당 독서를 통해 어떤 것들을 경험했는지 얘기해 주세요. [자율활동]
2. 일본어 자동 번역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을 주제로 프로젝트 연구를 하였네요. 본인의 역할을 중심으로 연구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세요. [동아리활동]
3. 영어독해와작문 시간에 일본어와 영어의 표현 방식에 따른 문화차이라는 주제로 보고서를 작성하였는데 이에 대해 구체적으로 말해주세요.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4. 진로활동 과정에서 친구들 간의 의견 대립을 중재했다는 내용이 있는데 왜 의견 대립이 발생한 것인가요? 중재 과정을 통해서 어떤 역량을 쌓을 수 있었나요?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중어중문학과
1. 중국무역전문가를 꿈꾼다고 했는데 중국무역전문가가 되기 위해 중어중문학은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나요? [자율활동]
2. 중국의 후커우 제도와 관련된 심층 기사를 작성하였는데 어떤 내용이었나요? [동아리활동]
3. 중국진출 다국적 기업의 마케팅 전략에 대한 조사 내용을 말해보세요. [진로활동]
4. 중국어 시간에 명 원굉도와 조선 중기 이정구의 작품 세계 비교 분석을 주제로 중국학 심층탐구활동을 했는데 이 내용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철학과
1. 의무와 자유는 양립 가능한가에 대해 작성했던 논술문에 대해서 얘기해주세요. [자율활동]
2. 우리나라 교육에서 니체의 사상이 깊이 있게 다뤄지지 않는 이유를 설명해 주세요. [진로활동]
3. 영어독해와 작문에서 철학을 배워야 하는 이유에 대해 발표했는데 이 내용을 말해주세요.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4. 생활과 윤리 시간에 배운 롤즈의 정의론과 마이클 샌델의 정의의 한계를 말해보세요.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사학과
1.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 문화유산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적혀있는데 우리나라에서는 특히 어떤 문화유산에 관심이 있나요? [자율활동]
2. 아치와 돔 구조에 대한 궁금증을 가지고 우리나라 다보탑에 적용된 과학적 원리를 논리적으로 설명했다고 되어있는데 다보탑의 어느 부분에 아치와 돔이 적용되어 있을까요? [동아리활동]
3. '만약 조선 왕조의 통치자가 남성이 아닌 여성이었다면 당시 궁중의 모습은 어땠을까'라는 주제로 토의한 적이 있는데 토의 내용을 소개해 보세요. [진로활동]
4. ‘동유럽 공산주의 역사’를 읽고 인상 깊었던 부분을 말해보세요.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출처 = 동국대 학종 가이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