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특은 학생의 수업 참여도와 성취도를 관찰하고 기록한 결과물
- 수업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사진 = 클립아트코리아]
[사진 = 클립아트코리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은 고교생활 3년간 과목별 수많은 교과 담당 교사가 학생의 수업 참여도와 성취도를 관찰하고 기록한 결과물이다. 평가는 성적으로만 되는 것이 아니라 기록물로도 평가된다. 그것이 학생부종합전형이다.

정량화된 수치만으로 파악하기 어려운 학습과정에서 주도성 및 성실성, 전공관심도 등을 엿볼 수 있기 때문에 수업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특히 자신의 공부를 위해 질문하고 답을 얻는 과정을 반복함으로써 자신의 학업의지 및 학업 역량을 보여줄 수 있다. 

다음은 서울대, 연세대, KAIST 등 상위권 대학 합격생의 미술창작 세특 사례다. 한 과목만으로 대입이 결정되지 않지만, 각 과목의 기록에 나타난 학생의 기록을 면밀히 살펴보면 학생의 학업역량을 알 수 있다. 다음 기록을 통해 자신이 느낀 것을 학교 생활에 적용시켜 가도록 하자.

실기 부문인 회화영역에서 사물을 보고 정밀묘사를 나타내었고, 디자인 영역에서는 광고포스터를 하였으며 입체영역에서는 페트병을 활용하여 풍경을 다양한 재료로 표현하였음. 그리고 이론 수업으로 선사시대부터 19세기 사실주의까지 각 시대 마다 특징과 미술품을 중심으로 한 서양미술사를 이해하며 감상의 태도를 갖춤. 특히 서양미술사 이론이 우수한 학생임. 실기 부문인 영상표현에서 주제에 맞는 스토리를 구성하여 스토리보드로 나타내었고, 입체영역에서는 와이어를 활용하여 창의적 입체물을 제작하였으며, 감상영역에서는 다양한 시대의 작품을 선정하여 비교분석하고 감상하였음. 그리고 이론 수업으로 인상주의부터 현대 미술까지 각 시대마다의 특징과 작품을 중심으로 한 서양미술사를 이해하며 감상의 태도를 갖춤.

*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50937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 및 아래 배너를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582개 우수 생기부 사례 수록! '학생부 합격의 KEY' 출간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