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정평가형자격 교육과정 운영 통해 고2때 산업기사 자격증 취득
- 전문 기술로 무장한 K-국방의 미래

[사진=한국기술부사관고등학교]
[사진=한국기술부사관고등학교]

전북 지역을 대표하는 국방부 지정 군(軍) 특성화고 한국기술부사관고등학교에서 2026학년도 예비 신입생 대상 입학설명회를 개최한다.

한국기술부사관고등학교는 1956년 진안농고로 설립돼 1973년 진안종합고, 1981년 진안고, 1991년 진안공고로의 개편을 거쳐 2018년 국방부 지정 군(軍) 특성화고 교육과정을 운영하게 되었다. 특히, 2023년에는 도교육청으로부터 전북글로컬특성화고로 최종 선정되면서 전북지역 군(軍) 특성화고의 입지를 굳건히 하였고, 이에 따라 교명도 한국기술부사관고등학교로 변경하였다.

한국기술부사관고등학교는 공업계열 특성화고등학교로써 기계시스템과와 전기시스템과 전공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기본적으로 기계와 전기 분야로 고졸취업 및 대학 진학이 가능하며, 여기에 2018년 국방부로부터 인가받은 군(軍) 특성화 교육과정이 접목되면서 기계시스템과에서는 ‘육군 공병 건설장비운용’, 전기시스템과에서는 ‘해병대 정보통신장비운용’ 병과의 주특기를 가진 기술부사관을 체계적으로 양성하고 있다.

학생 맞춤형 진로 교육에 특화된 학교답게 다른 특성화고등학교보다 진로 선택의 폭이 더욱 넓은 것이 장점으로 꼽힌다.

한국기술부사관고등학교는 이에 안주하지 않고 더욱 심도 있고 전문성 있는 전공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올해 ‘과정평가형 교육과정’을 도입하였다. 과정평가형 교육과정은 실무능력 중심의 자격취득을 위한 제도로써,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지원한다.

과정평가형 교육과정을 운영하게 되었을 때 가장 큰 장점은 특성화고 학생들이 실무 중심의 학교교육과 훈련, 내·외부평가를 통해 기존 기능사 자격증을 넘어 고등학생 때 산업기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는 점이다(과정평가형 제도가 아닌 일반적인 경우라면 산업기사 자격증은 대학의 관련학과에 재학중이거나 일정 기간의 현장실무경력을 가진 자이어야만 한다).

기계시스템과에서는 컴퓨터응용가공 산업기사 과정을, 전기시스템과에서는 전기공사 산업기사 과정을 운영하는데, 특히 전기공사 산업기사는 올해 신규로 도입된 자격종목으로써 한국기술부사관고등학교에서 야심차게 선정하여 도입하는 종목이기도 하다.

[사진=한국기술부사관고등학교]
[사진=한국기술부사관고등학교]

2026학년도 한국기술부사관고등학교 입학설명회는 이와 같이 풍성한 이야기 거리들로 채워질 전망이다. 1차 설명회는 10월 17일(금) 19시 전주비전대 행복기숙사 2층에서, 2차 설명회는 다음날 18일(토) 10시 학교에서 진행된다. 전국 단위 모집교로써 시내권 학생들을 위한 설명회(전주)와 전북 지역 동부권 학생들을 위한 설명회(진안)를 나누어 진행하는 것이다.

예비 신입생 가정의 관심을 반영하고 이에 호응하기 위한 선택이며, 이번 입학설명회에서는 학교·학과 교육과정에 대한 안내를 시작으로 과정평가형(산업기사) 교육과정, 군(軍) 특성화 교육과정, 마이스터고 수준의 국가기술자격취득률, e-MU(e-Military University) 학사 취득제도 등의 입학 정보를 제공한다. 입학설명회의 참가신청은 한국기술부사관고등학교 홈페이지 등을 통해 접수가 가능하다.
 

*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51112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 및 아래 배너를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대입,입시,공부법,동아리활동,학생부관리 알려주는 '나침반36.5' 매거진 정기구독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