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학종 합격자가 전하는 실제 면접 노하우

   
▲ 세종대학교 <사진 제공=세종대>
지금은 한창 2017학년도 대입 수시 면접 시즌이다. 11월에 이미 면접을 마친 한양대, 건국대, 국민대, 이화여대 등이 있는가하면 서울대, 고려대, 중앙대, 연세대 등 수능 직후 면접을 실시하는 학교도 있다.

<에듀진>은 수능과 면접을 동시에 준비할 수험생들을 위해 <2017 수시 백전불태 확정편>과 인천 진로진학센터 ‘마중물’ 자료를 토대로 11월, 12월에 면접을 실시하는 동국대, 서울과기대, 세종대 등 서울권 주요 대학의 2016학년도 학생부종합전형 합격자 면접 실제 사례를 공개한다. 면접 문답과 함께 면접 당시의 분위기, 가져야 할 태도 등 후기도 있으니 꼼꼼히 읽어보고 성공적으로 면접을 치를 수 있기를 바란다. 


1. 동국대 Do Dream전형 식품생명공학과 합격자 심영준(가명) 학생
영준이가 합격한 '학생부종합 Do Dream전형'은 1단계에서 학생부, 자소서를 통해 서류평가 100%로 반영한다. 이후 2단계에서는 1단계성적 70%, 면접 30%를 반영하는데 면접은 인성, 전형취지,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을 주로 평가한다.

영준이의 내신은 전체 2.81, 국영수사 2.87, 국영수과 2.72, 영수 2.975, 수과 2.885였으며 수능에서는 국어 4, 수학 4, 영어 3, 탐구1 4, 탐구2 4등급을 각각 받았다.

다음은 영준이가 2단계 면접에서 받은 질문과 답변의 내용이다.

질문
1. 지원동기를 말해보세요.
2. 하고 싶은 식품개발 하려면 공부 많이 해야 겠네요?
3. 어떤 식품개발을 하고 싶은 거예요?
4. 미생물과 식품개발에 대해서 말해보세요?
5. 좀 더 큰 범위에서 식품개발에 대해서 말해보세요?
6. 해외 말고 우리나라에서 하고 싶은 일을 말해보세요?
7. 기사토론 동아리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활동은 뭔가요?
8. 글루텐 프리다이어트에서 밀가루가 문제라는데 그럼 먹으면 안 되나요?
9. 셀리악병이 뭔가요?
10. 식품의 저장성과 그에 대한 건강 유지에 대해 말해보세요.
11. 이를 해결하기 위한 학생의 생각은 뭔가요?
12.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해보세요.

답변
1. 저는 식품 관련 기사구독과 미생물관련특강 수강 및 생물부 동아리 활동에서 식품개발에 대한 꿈을 가지게 됐습니다. 이를 이루기 위해서 동국대학교 식품생명공학과에 지원하게 됐습니다.
2. 네.
3. 편의점 식품과 같은 간편 식품에서 맛의 발전을 이루고 싶습니다.
4. 잘 모르겠습니다.
5. 몇 달 전 중국에서 버블티에 폐타이어를 넣어 파는 것이 문제가 됐는데 이러한 일들이 일어나지 않게 건강에 좋은 식품을 만드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6. 우리나라 전통 식품 차를 공부해 해외로 알리고 싶습니다.
7. 제가 조사한 글루텐 프리 식품이라는 기사입니다. 이 기사에서는 밀가루 속에 들어있는 성분 때문에 셀리악병이 문제가 된다고 했는데 최근 기사에서 ‘보람찬’이라는 개량 쌀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게 된 것입니다.
8. 아닙니다. 셀리악병은 우리나라에서는 1%에 해당하는 사람만 걸리는 특이한 병이고 미국에서는 대다수의 사람들이 걸리는 문제이기 때문에 문제가 됐다고 생각합니다.
9. 구토와 같은 증상을 유발하는 병인데 자세하게는 모르겠습니다.
10. 저장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방부제가 많이 사용되기 때문에 건강 유지와는 반비례 한다고 생각합니다.
11. 천연 효소를 이용하면 해결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12. 학생회 활동과 생물부 동아리 활동을 통해 배운 창의적이고 진취적인 모습을 말이 아닌 행동으로 보여드리겠습니다.
면접 팁
동국대학교는 성적보다는 학생의 학과 적합성과 관심 등 발전 가능성이 중요합니다. 내신은 2점대를 유지하고 학과에 관심이 다른 사람이 봐도 충분하다고 생각하다면 1단계 합격은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면접은 자신의 생각을 끝까지 유지하고 나의 관심사와 생각을 거짓 없이 학과에 맞게 잘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앞서 말한 대로 성적 비중이 크지 않은 만큼 자기소개서와 활동이 중요한데 이에 대해서 철저하게 준비하지 않으면 1단계 합격도 바라기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자소서 검토는 동아리 담당 선생님과 담임선생님께 꼼꼼하게 점검받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2017학년도 동국대 수시 면접 일정: DoDream전형 11월 19일(토), 20일(일) / DoDream학교장추천전형 11월 27일(일)

 

2. 서울과학기술대 전공우수자전형 건축학과 합격자 전혜민(가명) 학생
혜민이가 지원한 '학생부종합 전공우수자전형'은 1단계에서 학생부, 자소서, 교가추천서를 반영해 서류평가 100%로 선발한다. 2단계에서는 1단계성적 60%, 면접 40%를 반영한다. 면접에서 주로 평가하는 요소는 인성,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 등이다.

혜민이의 내신은 전체 3.4등급이었고, 수능에서는 국어 5, 수학 4, 영어 3, 탐구1 2, 탐구2 3등급을 받았다.

2단계 면접에서 혜민이가 받은 질문과 그에 대한 답변은 다음과 같다.

질문
1. 전공우수자 전형의 취지가 뭐라고 생각하나요?
2. 꿈이 ‘유기적 건축가’라고 하셨는데 ‘유기적 건축가’가 뭔가요?
3. 건축은 여러 학문의 복합체인데 이런 학문들을 어떻게 적절히 조화시킬 수 있을까요?
4. 독특한 재료로 건물을 만들어보고 싶다고 하셨는데 혹시 생각해보신 재료가 있나요?
5. 종이로 집을 만든 건축가 이름을 혹시 아시나요?
6. 자기소개서에 "서울시청이 조화롭지 않다"고 쓰셨는데 서울시청의 어떤 점에서 그런 생각을 하셨나요?
7. DDP(동대문디지털프라자)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8. 조화를 매우 중요시하네요. 그런데 세계 유명한 건축물은 대부분 조화가 아닌 차별화 된 특징을 내세웠기 때문에 그 나라의 랜드마크가 되었는데 그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9. 파리의 에펠탑이나 오페라하우스도 처음 만들어졌을 때 서울 신 청사와 같은 반응으로 시작되었는데 서울시청에 대한 이런 반응도 훌륭한 건물이 세워지기 위한 하나의 과정이 아닐까요?
10.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있으면 하세요.

답변
1. 전공과 관련된 학문에 관심과 열정을 가진 참가자를 찾기 위한 전형이라고 생각합니다.
2. (유기적의 뜻을 설명한 후) 그러므로 ‘유기적건축가’는 자연과 인간이 건축을 통해 유기적인 관계를 맺을 수 있게끔 만드는 건축가라고 생각합니다.
3. (기억 안 남)
4. ‘주위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종이로 집을 만들어 보면 어떨까?’라는 생각을 갖고 있었는데 이미 종이집을 만든 건축가가 있어서 아직까진 고민 중입니다.
5. 시게루 반입니다.
6. (서울시청의 외양설명, 외국인 관광객들 많이 몰림 등에 대해 말한 후) 그렇기 때문에 '한국만이 가질 수 있는 이미지를 사용해서 지었다면 어땠을까' 라고 생각하게 됐습니다.
7. 서울의 랜드마크를 세우기 위해서 DDP를 만들었다고 알고 있습니다. 서울을 대표한다면 까 말씀드린 것처럼 한국만이 가지고 있는 이미지를 가지고 지었다면 어땠을까 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8. 조화롭다 아니다의 기준이 사람마다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저는 그 두가지 건축물들은 조화롭다고 생각합니다. (근거를 듦)
9. (잘모르겠다고 대답한 듯함)
10. (나의 장점을 말하고 준비한 멘트를 말함)

면접 팁
일단 간절해 보였던 것 같다. 또한 질문에 적극적으로 대답하려는 모습 때문에 교수님께서 인상 깊게 보신 것 같다. 면접 중 교수님께서 ‘내가 봤을 때 너는 훌륭한 건축가가 되지 못 할 것 같다’라는 말씀을 하셨는데 그때 당황해서 흥분 했던 게 아쉬웠다. 자연스럽게 돌려서 대답했으면 더 좋았을 텐데 라는 생각을 면접 끝나고 했다. 나처럼 상처받는 질문을 들어도 당황하지 말고 유연하게 풀어나가는 연습을 하고 가면 좋겠고, 면접대기 중에는 엄청 떨리지만 들어가면 전혀 떨리지 않으니깐 연습을 많이 하고 갔으면 좋겠다.!

-2017학년도 서울과학기술대 수시 면접 일정: 학교생활우수자전형 11월 25일(금), 전공우수자전형 11월 26일(토)

 

3. 세종대 창의인재전형 디지털콘텐츠학과 합격자 김지희(가명) 학생
지희가 합격한 '학생부종합 창의인재전형'의 전형방법은 1단계에서 서류평가 100%를 반영하며, 학생부, 자소서를 통해 평가한다. 이후 2단계에서는 1단계성적 70%, 면접 30%를 반영하고 인성,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 의사소통능력을 주로 평가한다.

지희의 내신등급은 전체 2.9였고, 수능은 국어 1, 수학 4, 영어 3, 탐구1 3, 탐구2 4등급을 받았다.

다음은 지희의 2단계 면접 질문과 답변 내용이다.

질문
1. 예체능이나 인문사회계열 디지털콘텐츠학과도 있는데 컴공계열인 세종대 디지털콘텐츠학과에 지원하게 된 동기는?
2. 자소서에 UCC창작이 있는데 어떤 UCC였나요?
3. 발명아이디어경진대회에 대해서 설명해줄래요?
4. 본인이 창의적이라고 생각하는 것 같은데 창의적인 경험이나 일화가 있나요?
5. 입학 후에 학업에 열심히 임하는 건 당연하고 또 뭘 하고 싶나요?
6. 어떤 모션 그래픽을 만들고 싶나요?
7.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나요?

답변
1. 같은 예술적 소양이나 인문적 소양을 가지고 있다고 해도 컴퓨터를 다루는 능력에 따라 나타나는 역량이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컴퓨터를 중심으로 배우기 위해 세종대 디지털콘텐츠학과에 지원했습니다.
2. 네. 많은 UCC를 창작했지만 그 중 이 UCC가 굉장히 창의적이었다고 생각합니다. (UCC 내용을 설명함)
3. 네 제가 만든 발명품은 ~~입니다. (하고 대회내용 설명함)
4. 사실 이 질문에 대해서 UCC를 준비해왔는데 이미 말씀드렸으니까 다른 걸 말씀드리겠습니다. 저는 평소에 항상 무슨 활동을 할 때에도 심지어 조 이름을 지을 때조차도 누구보다 창의적이려고 노력했습니다.(여기서 빵 터지심)
정말 창의적이었다고 생각되는 조 이름 하나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대회에서 지은 조이름인데요. ~입니다.
5. 제 꿈은 모션 그래픽 디자이너입니다. 여행 동아리에 들어서 여러 곳을 여행하며 경험을 쌓고 싶습니다. 또 학업에 충실하면서 틈틈이 공모전에 많이 참가하고 싶습니다. 졸업 후에는 바로 취업하는 것이 아니라 1~2년 정도 세계를 여행하며 경험도 쌓고 많은 모션 그래픽 대회에 참여해 감각을 기르고 싶습니다.
6. 저는 모션 그래픽에서 창의적인 것과 겉 멋들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저는 단순히 예쁜 그래픽보다는 그 그래픽을 통해 전달하고자 한 컨셉을 제대로 담아내는 그래픽을 만들고 싶습니다.
7. 저를 한마디로 표현한다면 '창의인재'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가진 논리적이면서도 자유로운 사고방식으로 세종대에 필요한 인재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예쁘게 봐주십시오!


-2017학년도 세종대 수시 면접 일정: 자연계열 11월 26일(토), 인문계열 11월 27일(일)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4193

 

   
http://goo.gl/bdBmXf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