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탐구, 질문을 찾고 구체화하는 출발점
-활동의 제목보다 중요한 것은 의문점을 품는 자세 

*사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사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과제탐구, 질문을 찾고 구체화하는 출발점 
과제탐구는 질문을 찾고 구체화하는 출발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막연한 호기심을 구체적 질문으로 바꾸는 과정에서 진짜 흥미를 찾거나 자신에게 필요한 것을 깨닫습니다. 흥미와 관련해 더 많은 책을 읽고 싶다거나, 관련 활동을 해 보고 싶다거나, 듣고 싶은 특강이 생긴다거나 하는 스스로 움직이게 해줄 동기가 생기게 됩니다. 

이후 학교 안팎에서 일어나는 행사나 활동에 본인의 필요에 따라 주도적으로 참여합니다. 자신의 흥미와 적성에 맞는 활동에 참여해 내면화하고 자신만의 브랜딩을 하는 것이 진로 활동의 핵심입니다. 

과제탐구 활동을 하면서 배우고 느낀 점과 그 활동을 위해 기울인 노력 등 관련된 모든 것이 학생부종합전형과 자기주도전형에 적합합니다. 이제는 학습이라는 개념을 단순히 책상에 앉아 공부하는 것으로 말하지 않습니다. 조사하고 분석하고 탐구하는 모든 과정이 학습에 해당합니다. 

그리고 학생부종합전형은 바로 이런 활동을 하는 학생을 원합니다. 왜냐하면 대학별 서류평가의 다양한 평가항목 중에서 ‘자기주도성’과 연관이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학생의 자기주도성이란 실행 과정에서만 찾을 수 있는 특성이 아니라, 계획하는 과정부터 실행 후 결과 분석과정까지 포함하는 개념이며 수업을 비롯한 학습과정과 교내 각종 활동에서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개념입니다. 

즉 비교과 활동에만 적용되는 개념이 아니라 교과와 비교과 활동 모두를 아우를 수 있는 개념인 것입니다. 새로운 과제를 만들고, 주도적이고 적극적으로 활동을 만들어 수행하며, 일정한 성과를 창출하는지, 그리고 성과 창출에 그치지 않고 이를 토대로 새로운 도전을 위해 노력하는지를 확인합니다. 

예를 들어, 수상경력을 통해 교과 지식의 활용과 학업의지의 자기주도성을 살펴볼 수 있으며, 교과 세부능력 특기사항을 통해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수행한 내용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독서활동을 통해 자기주도적인 탐색 과정을 확인할 수 있으며,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을 통해 종합적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동아리 활동의 경우에도, 기존의 활동 프로그램을 답습하지 않고 새롭게 동아리 활동 과제를 제안하거나, 활동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자신의 역할에 적극적으로 임할 수도 있습니다. 

[교과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 진로와 직업] 
교사에게 제출한 노트와 보고서를 고려했을 때, 관련 교과와 교내활동에서 시작된 호기심을 바탕으로 지식을 확장해 나가는 자세가 탁월함. 수행평가를 통해 읽게 된 ‘확장된 표현형’을 계기로 진화생물학에 관심을 가지고 진화론에 대한 기초 지식을 쌓기 위해 생명과학2의 진화론 단원을 학습했으며...

수학 축전에서 관심을 갖게 된 3D바이오프린팅과 관련해 TED 강연을 시청한 후 느낀 점을 작성해 제출함. 재생의학이 줄기세포와 생체재료를 활용하는 방식으로 발전하는 현황과 강연자가 소개한 '신장을 만드는 방법'에 큰 흥미를 보임.

앞서 소개한 세특 내용은 의학계열에 지원하려는 학생의 구체적인 지적 호기심과 관심분야 등을 관찰할 수 있었습니다. 이 학생의 경우처럼 생명과학과 의학 관련 탐구 가능한 주제 파악에 필요한 기초지식을 쌓으려면 무엇을 해야 할까요? 

세부 전공 분야를 아직 정하지는 못했지만, 진로희망 사유에 '난치병 및 뇌질환 진단과 치료'라는 목표를 적었습니다. 의사로서의 인성을 기르기 위해 학교 내 인성 함양 프로그램인 멘토링 활동, 토론, 교내 봉사활동을 통해 친구들과 소통하며 협동하는 자세도 길렀습니다. 더불어 진로희망에 적합한 활동을 탐구하려고 합니다. 어떤 자료를 찾아보면 좋을까요? 

다음과 같은 키워드를 사용하면 여러 자료를 찾을 수 있습니다. 학생이 관심이 있는 난치병과 뇌질환 관련 키워드를 줄기세포, 인공장기, 게놈으로 정해서 검색하면 연관 도서들이나 선행연구 자료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이것을 기반으로 도전할 수 있는 교내외 활동을 스스로 선택할 수 있을 겁니다. 

■ 생명과학·의학계열 탐구 키워드 예시 

(1) 줄기세포
[줄기세포 발견에서 재생의학까지] (샐리 모건, 다섯 수레) / 2011.06.01.
: 원제 From Micro scopes to Stem Cell Research: Discovering Regenerative Medicine(2006년)
[줄기세포 배양액을 이용한 여드름 개선] (문가람(2014). 성결대 교육전문대학원(미용교육 2014. 8)

(2) 인공장기
[손에 잡히는 바이오토크] (김은기,디아스포라) / 2015.09.21
[영화 속의 바이오테크놀로지] (박태현, 글램북스) / 2015.05.10.
[생각하는 생물학 강의] (유영제, 오래) / 2013.03.30.
[인공망막 기반의 시각장애 보조기 디자인 연구, Investigation of the design for vision prosthesis by based on artificial retina] (배형선, 홍익대학교 대학원 산업디자인학과) / 2009.2.
-교내 동아리활동 (영자신문반 기사 게재 등)
-뇌 전기 자극에 의한 급속한 지능향상|론머맨
-서로 정보를 주고받는 인간의 뇌와 컴퓨터|코드명J

활동의 제목보다 중요한 것은 의문점을 품는 자세  
여기서 우리가 기억해야 하는 부분이 있다면, 관심분야나 진로 또는 전공학과에 맞춘 활동들의 이름과 제목 등이 중요하지 않다는 점입니다. 어떤 주제와 이론을 학습하게 된 원인과 탐구 동기, 그리고 어떤 교과목에서 배운 지식과 개념이건 그것으로부터 의문점을 품는 자세가 훨씬 더 중요해요. 

다시 말해 생명과 화학 관련된 수행평가와 실험들, 발표수업 준비 등의 기회가 생길 때마다 무엇에 대해 진지하게 관찰하고 탐구하려면 자신이 좋아하는 미생물, 바이러스에서 이것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지식들로 생각의 범위가 넓어져야 합니다. 

그래야 과제 탐구의 과정 속에서 탐구하고 싶은 분야에 대해 더 구체적인 호기심과 문제 상황을 찾을 수 있는 질문을 하게 될 거예요! 

필자 | 이성훈 꿈구두 교육플랫폼 의학생명&자연공학 연구소장     
[과제탐구 끝판왕(증보판)] 저자. 이즈유 대입성공훈련관 과제탐구 소장, EBS교원연수과정 과제탐구 이론&실전편 강사. 진학 관련 프로그램을 기획해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에게 학생부종합전형 준비에 대한 '실천 로드맵'을 제시한다. 학생의 강점을 분석해 계열별로 융합적인 문제해결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저서로는 [과제탐구 끝판왕(증보판)], [합격 사례로 분석한 특목고/자사고 입시멘토링] 등이 있다. 수시전형 면접대비 시리즈에 포함된 서울대·연세대·고려대 제시문기반 면접대비 기사와 의대-면접 기본편, 의대-다중미니면접 편 등을 기고했다.  

제공 | 꿈구두 교육플랫폼    
'꿈구두' 교육플랫폼은 교육정보에 소외된 지역에 골고루 정보를 공유하며 공교육의 상향평준화를 위해 노력하는 기업이다. 전국의 선생님과 학생의 미래를 돕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꿈구두 교육플랫폼' 프로그램 및 콘텐츠 문의 010-2618-0187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6697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2023 고1·2·3 대입 필독서' SET+'어린왕자가 알려주는 영어의 비밀' 증정 이벤트 [배너 클릭!] 

관련기사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