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odern'의 우리말 의미는?

*2021 고1 11월 전국연합학력평가 24번      
*2021 고1 11월 전국연합학력평가 24번      

우리가 우리말을 언제나 정확히 사용하는 것은 아닌 것처럼, native라고 해서 영어를 언제나 정확하고 옳게 표현할 수는 없다는 것은 당연하다. 또 공신력있는 출제기관이라고 해서 문제를 출제할 때 언제나 옳고 정확할 수는 없을 것이다. 다만, 수많은 수험생이 치르는 전국연합학력평가에 대해서라면 시험을 출제할 때, 원문의 선별에서부터 교정과 가공에 이르기까지 보다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는 생각에 이 글을 쓴다. 바쁜 일정에 쫓기는 출제자를 탓하는 것이 목적이 아님을 밝히고 싶다.(No one is wise at all times.) [필자주]  

위에 제시된 이미지는 2021년 11월에 치러진 고1 전국연합학력평가 영어 영역 24번 지문이다. 주어진 지문의 제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는 문제였다. 확인하기 쉽도록 지문 전체에 걸쳐 등장하는 동사를 박스로 처리해보았다. 이젠 답으로 제시된 번 선택지를 살펴보자.         

② How Modern Society  Drives Us to Discover Our Identities    
(Modern Society
가 우리의 정체성을 발견하도록 우리를 몰아가는 방식)     

지문에 등장하는 모든 동사가 과거시제로 표현돼 있는데, 왜 제목으로 제시된 선택지 번의 동사는 현재시제(Drives)일까? 이는 아마도 출제자가 'Modern'이라는 단어를 '현대의'라는 의미로 파악했기 때문인 것 같다.     

그러나 'Modern'은 '현대의'라는 의미 외에도 '근대의'라는 의미로도 사용된다는 것은 사전을 참고하면 쉽게 알 수 있는 사항이다. 결론적으로, 지문에 등장하는 모든 동사의 시제가 과거형으로 표현돼 있는 것은 원문의 필자가 'Modern'을 '근대의'라는 의미로 사용했기 때문인 것이다.    

따라서 선택지 번에 등장하는 동사 'Drives'과거시제 'Drove'로 교체해서 'How Modern Society  Drives Us to Discover Our Identities' (근대 사회가 우리의 정체성을 발견하도록 우리를 몰아간 방식)' 이 돼야 선택지 번이 적절한 제목으로 기능을 할 수 있는 것이다.        

혹자는 제목에 허용될 수 있는 함축이나 파격으로 인해 현재의 선택지도 크게 잘못된 것은 아니라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한 번 생각해보라.      

현재의 선택지 (How Modern Society Drives Us to Discover Our Identities)가 의미하는 현대 사회가 우리의 정체성을 발견하도록 우리를 몰아가는 방식이라는 제목을 읽고, 과연 지문에 과거에 해당하는 내용'만' 제시될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을까?    

*외부 필진의 글은 ‘에듀진’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7729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적의 성장노트 '스터디 워크북' 사전예약 바로가기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