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 교과전형 모집인원과 경쟁률 증감, 등급컷 등락 등의 다양한 변수 종합 분석
- 프로젝트 책임자인 30년 경력의 입시분석 전문가 유성룡 소장 인터뷰  
- '입시N'이 제공하는 고급정보 서비스는 계속된다!

2022학년도 학생부교과전형에서 어마어마한 변화가 발생했다. 교과전형 선발인원과 선발대학이 크게 늘면서 경쟁률과 등급컷이 역대급으로 요동친 것이다. 예전처럼 전년도 등급컷에 맞춰 휘뚜루마뚜루 교과전형에 지원했다가는 올해 수험생들이 낭패를 당할 가능성이 매우 크다. 

이에 맞춤형 입시정보 앱서비스 '입시N'이 그 해결책을 제시한다. 교과전형의 모집인원과 경쟁률 증감, 등급컷 등락 등의 다양한 변수를 종합 분석189개 대학별 ‘2023학년도 수시 학생부교과전형 예상 등급컷’8월 1일 입시N 앱에 독점 공개키로 한 것이다. 

189개 대학의 학과별 교과전형 예상 등급컷을 산정하는 것은 웬만한 입시전문가는 하기 어려운 일이다.

입시N은 30년 이상 입시분석 전문가로 활약하고 있는 유성룡 1318 대학진학연구소장을 믿고 이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유성룡 소장은 본지가 8년동안 매년 출간하고 있는 입시전형 정보서 ‘수시·정시 백전불태'의 저자이기도 하다. 

유 소장은 특히 대학입학처 대상 전형 컨설팅 분야에서 최고의 전문가로 꼽히고 있다. 많은 대학이 대입전형의 밑그림을 그릴 때 유 소장의 조언을 최우선적으로 경청한다. 그가 오랜 경력과 전문적 식견을 바탕으로 그린 2023 교과전형 예상도가 곧 공개되는 것이다. 

입시N은 8월 1일 입시N이 독점 공개할 ‘2023학년도 수시 학생부교과전형 예상 등급컷’이 의미하는 바를 독자들께 정확히 전달하기 위해 프로젝트 책임자 유성룡 소장을 만나 자세한 설명을 들었다. 분석 방식을 정확히 이해해야 데이터를 적확히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더불어 수험생들이 꼭 알고 가야 할 올해 입시의 특징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나눴다. 

 프로젝트 책임자 유성룡 소장 인터뷰  

| 입시N | 
안녕하세요 소장님. ‘2023학년도 수시 학생부교과전형 예상 등급컷’ 작업이 드디어 결실을 맺었습니다. 축하드립니다. 우선 이번 2023 교과전형 예상 등급컷을 어떻게 산정하셨는지부터 설명해 주시겠습니까? 

| 유성룡 소장 | 
최근 3개년 동안의 모집단위별 교과전형 결과를 바탕으로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3개년 간 대학이 발표한 학생부 교과 성적을 종합하고, 이를 바탕으로 지원 가능한 내신성적을 80%컷 기준으로 산출했습니다. 거기에 최근 사회적으로 각광받거나 관심이 높아지는 모집단위, 특히 정부에서 육성을 권장하는 모집단위 등에 이를 적용했습니다. 

학생부교과전형을 실시하는 대학들의 대표 전형을 기준으로 서열화를 시켜 산출했는데요. 이때 대학별 학생부 반영 교과목을 달리하는 경우와 반영 과목수를 달리하는 것 등을 고려하지 않고, 인문계 모집단위는 국어·수학·영어·사회 교과 전과목, 자연계 모집단위는 국어·수학·영어·과학 교과 전과목을 기준으로 지원 가능 내신 성적을 산출했습니다. 

만약 이렇게 산출하지 않고 대학의 학생부 교과목 반영 방식으로 하게 되면, 반영 교과 수와 과목 수가 적은 대학 성적이 실제보다 높아져 버리는 결과가 생깁니다.

함께 당부 드리고 싶은 것은 이 예상컷은 절대적인 수치가 아니란 점입니다. 이름 그대로 예상치인만큼, 이번 예상 등급컷은 ‘내 내신 성적으로 어느 대학, 어느 모집단위에 지원 가능할지’를 가늠하는 데 참조할 자료로 활용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 입시N | 
이번 분석 결과 2023년도 교과전형 입시가 어떤 특이점을 갖게 될 것으로 보시나요? 

| 유성룡 소장 | 
전반적으로 2022학년도 수시모집과 큰 차이는 없으나, 인서울 대학들이 교과전형을 학교장 추천으로 해서 선발하는 전형의 모집 인원을 증원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상위권 수험생들의 인서울 대학으로의 쏠림이 더욱 두드러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렇게 되면 지방 대학들의 교과전형의 등급컷은 다소 하락할 수밖에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더불어 일부 대학에서는 학생부 교과 성적 100%로만 선발하지 않고 면접고사와 서류평가를 전형 요소로 추가하고 있어, 면접과 서류평가가 당락에 적지 않게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지난해 약학과가 새롭게 학부로 모집하고 최근 정부가 반도체 인재 육성 등을 언급해, 의학계열, 약학과를 비롯해 간호학과와 반도체 및 SW 관련 학과의 강세가 두드러지지 않을까 합니다. 

| 입시N | 
이번 예상 등급컷을 수험생들이 어떻게 해석하면 좋을까요? 

| 유성룡 소장 | 
지원 가능 내신 등급은 말 그대로 지원 가능 여부를 가늠하는 단순 참조 자료이므로, 절대적으로 신뢰하기보다는 대학과 모집단위 순위를 알아보는 자료로만 활용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구체적인 지원 전략은 학생 선발 방법과 학생부 반영 교과목 및 반영 방법, 면접 및 서류평가 반영 여부, 수능 최저학력기준과 충족 여부, 학교 선생님의 조언 등을 종합해 결정했으면 합니다. 

더불어 지원 가능 내신 등급은 한 업체의 자료만을 보지 말고 여러 업체의 자료들을 함께 살펴보고 스스로 객관화해 냉정하게 판단해 지원 대학과 모집단위를 결정하길 당부 드립니다. 

 

'입시N'은 어디서도 볼 수 없는 고급 입시정보를 디테일하게 제공해 준다. 이번에 공개하는 2023 교과전형 예상 등급컷도 그런 정보 중 하나이다.

올해 교과전형에 지원할 수험생들이 자신에게 적합한 대학 학과가 어디인지를 확인할 때, 입시N의 예상컷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입시N의 교과전형 예상컷과 스스로의 분석을 종합해 최선이자 최고의 결정을 내려보자.
 

'입시N'은 현재 안드로이드 앱[바로가기] 과 웹페이지[바로가기] 에서 서비스 중입니다. '입시N' 앱을 정기구독하면 학생 특성별 맞춤형 입시정보와 함께 다양한 탐구주제와 배경지식 콘텐츠를 수업·수행평가와 교과·비교과 활동학종·수능 등 입시 준비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 아이패드 등 IOS 운영체제에서는 웹 페이지(http://front.studyn.co.kr/) 에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8월 초에 앱 승인 심사가 완료되면 스마트폰에서도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 안드로이드 폰은 플레이스토어에서 앱 다운로드 후 정기구독 신청  
[앱 다운로드 바로가기 클릭!]  

⇒ 아이폰, 아이패드에서는 웹페이지에서 정기구독 신청  
[웹 정기구독 신청 바로가기 클릭!]   

⇒ 입시N 사용설명서 PDF로 보기 
[설명서 바로보기 클릭!]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9339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